의성 금성산 고분군

한국관광공사에서 제공하는 공공데이터를 활용하여 의성 금성산 고분군 정보를 소개합니다.

설명

* 조문국의 무덤군으로 여겨지는 곳, 의성 금성산 고분군 *

금성산 고분군은 대리리, 탑리리, 학미리 일원에 소재하며 200여기에 이르는데 출토된 유물은 5~6세기 것으로 추정된다. 지름15~19m, 높이 3~4m의 대형분과 지름 10~15m, 높이 2~4m의 중형분, 지름 10m 미만의 소형분이 고루 밀집되었으며, 원형봉토분이 대부분이다.1960년에 국립중앙박물관, 1965년 경희대학교 박물관이 발굴·조사하였다. 조사 결과 성토의 모양은 봉구를 중심으로 수평단축 상태로 되어 있음이 밝혀졌다. 봉구를 조성하는 데 사용된 흙은 순수한 점토로서 그 양 또한 매우 많은 것으로 나타났다. 그러나 사용된 흙의 대부분이 이 지역에서 나는 흙과 색깔이 달라 다른 지역에서 운반해왔을 것으로 짐작된다. 이것으로 이 고분을 만들기 위해서는 막대한 노동력이 동원되었을 것으로 여겨지며, 이 고분군은 정치적으로 영향력이 큰 통치자에 의해 조성된 것임을 알 수 있다.

* 금성산 고분군과 삼한 조문국 *

금성산 고분군은 삼한 시대에 부족국가인 조문국의 것으로 여겨진다. 조문국은 삼한시대의 부족국가였던 나라로 현재의 경상북도 의성군 금성면 일대를 도읍지로 하여 존속하다가 185년(신라 벌휴왕 2년)에 신라에 병합되었다고 전한다. 하지만 조문국이 실재했었다는 기록은 삼국사기에 짧게 언급되어 있을 뿐 문헌자료는 거의 남아 있지 않다.금성산 고분군은 조문국의 도읍지로 여겨지는 곳으로 의성 지역 지방 세력과 사회구조 및 의성 지역과 신라와의 관계 파악에 중요한 자료가 되고 있다.

[문화재 정보]
지정종목 : 시도기념물
지정번호 : 경북기념물 제128호
지정연도 : 1998년 4월 13일
시대 : 삼국시대
종류 : 고분군
크기 : 면적 296,825㎡, 지름 10∼19m, 높이 2∼4m


홈페이지

의성 문화관광 http://tour.usc.go.kr
문화재청 http://www.cha.go.kr


이용안내

유모차 대여 : 없음

신용카드 가능 : 없음

애완동물 가능 : 없음

문의 및 안내 : 의성군청 문화관광과 054-830-6549


위치

경상북도 의성군 금성면 초전1길 일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