함안주리사지사자석탑

한국관광공사에서 제공하는 공공데이터를 활용하여 함안주리사지사자석탑 정보를 소개합니다.

  • 함안주리사지사자석탑
  • 함안주리사지사자석탑
  • 함안주리사지사자석탑
  • 함안주리사지사자석탑

설명

* 통일신라시대의 석탑, 주리사지 사자석탑 *

함안 주리사지 사자석탑은 함안면 북촌리 1002-3번지 함성 중학교에 있는 통일신라시대의 석탑이다. 원래 여향면 주서리 주리사터에 있는 것을 일제강점기 때 면사무소로 이전하였다가, 광복 후 다시 이곳으로 옮겨온 것이다. 기단(基壇)에 네 마리의 사자를 배치한 것이 일반 석탑과는 다른 독특한 모습이어서, 바닥 돌 위에 얹힌 지붕모양의 돌 위로 네 마리의 사자를 올리고 그 위로 5층으로 보이는 탑신(塔身)을 쌓았는데, 탑신의 몸돌 하나가 없는 상태이다. 3층 혹은 5층일 것으로 추정되는 이 탑의 정확한 모습은 알 수 없으나, 구례 화엄사 사자삼층석탑, 회양 금장암지 사자 삼층 석탑, 제천 빈신사지 사사자석탑 등 비슷한 양식의 탑과 비교해 볼 때, 네 마리의 사자가 포함된 기단부가 있었을 거라고 추측된다.

사자는 발을 가지런히 모으고 등을 맛댄 채 앞을 보고 앉아 있는 모습으로, 조각은 단순하나 각 부의 형태가 잘 드러나 있다. 탑신의 각 몸돌에는 모서리마다 기둥 모양이 표현되고 지붕돌은 네 귀퉁이에 치켜올림이 있다. 기단부에 사자상을 배치한 경우는 드문 경우로, 원형을 간직하지 못하고 있는 것이 안타깝다. 남아있는 탑재의 양식으로 보아 통일 신라 시대에 조성된 것으로 추정되며 1972년 2월 12일 유형문화재 제8호로 지정되었다.

* 연혁 : 함안문화원「咸州誌」1995

[문화재 정보]
지정종목 : 시도유형문화재
지정번호 : 경남유형문화재 제8호
지정연도 : 1972년 2월 12일
소장 : 국유
시대 : 통일신라
종류 : 석탑
크기 : 탑 높이 130cm, 사자 높이 70cm


홈페이지

함안 문화관광 http://tour.haman.go.kr
문화재청 http://www.cha.go.kr


이용안내

유모차 대여 : 없음

신용카드 가능 : 없음

애완동물 가능 : 없음

문의 및 안내 : 함안군 가야문화유산담당관 055-580-2573


위치

경상남도 함안군 함안면 함안대로 105-2 (함안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