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원 연꽃마을

한국관광공사에서 제공하는 공공데이터를 활용하여 청원 연꽃마을 정보를 소개합니다.

  • 청원 연꽃마을
  • 청원 연꽃마을
  • 청원 연꽃마을
  • 청원 연꽃마을
  • 청원 연꽃마을
  • 청원 연꽃마을

설명

* 蓮으로 通하는 청원 연꽃마을 *

연꽃은 불교를 상징하기도 해서 연꽃에는 신비감과 경외감이 깃들어 있다. 황순원 님의 '소나기'에 나올 법한 풍경이 있는 마을, 바로 충북 청주시에 있는 청원연꽃마을이다.연꽃은 여름에만 피지만 연꽃마을에는 사계절 내내 사람들의 발길이 끊이지 않는다. 연을 테마로 한 갖가지 체험거리를 만든 마을 사람들의노력이 있기에 가능한 일이다.부녀회원들은 2년간에 걸쳐 음식 전문가를 마을에 초빙, 연을 활용한 음식을 배우는 수고를 아끼지 않았다. 이들이 내어놓는 연잎밥과 연꽃지짐은 그윽한 향내가 일품이다. 마을에서 준비한 농촌체험은 신나는 놀이이다. 수생식물도 관찰하고, 봉숭아 꽃물도 들여 보고, 전통부채에 민화도 그려 본다. 아이들이 체험 프로그램에 참여하고 있다면 어른들은 연꽃밭을 따라 마을을 거닐고, 마을 정자에 누워 오랫동안 미뤄왔던 책도 읽어보는 여유를 가져 본다.

* 연꽃 생태 관찰체험

연꽃마을로 들어가는 길에는 작은 수련수반들이 인도를 따라 길게 놓여있다. 겨울이 끝나는 봄부터 이 수반은 연꽃마을을 찾아오는 사람들의 생태관찰 장소가 된다. 진흙더미를 뚫고 새순을 내미는 작은 연잎은 물론, 그 옆 물웅덩이에 방울방울 맺힌 개구리 알까지 가까이에 두고 관찰해 볼 수 있는 좋은 장소이기 때문이다.

* 다양한 면 요리 즐기기

연꽃은 여름에만 피지만 연꽃마을에는 사계절 내내 사람들이 찾아온다. 연을 활용한 다양한 먹을거리와 체험거리를 준비했기 때문이다. 그중 가장 많은 사람들이 찾는 것은 마을에서 직접 농사지은 청개구리쌀로 지은 밥과 연음식이다. 청원연꽃마을 부녀회원들이 전문가에게 배워 쌓은 솜씨와 꾸준히 공부하고 노력하여 자체개발한 연음식은 이미 전문가들에게도 정평이 나 있다. 제철에 수확한 연꽃과 연잎을 첨단 저온저장고에 저장해두었다가 연중 마을을 찾는 손님들에게 음식을 만들어낸다. 연잎밥과 함께 먹는 연근장아찌와 연꽃지짐은 건강한 먹을거리이다.

* 연꽃문양 가죽공예 소품 만들기

가죽공예 소품 만들기는 작은 열쇠고리와 목걸이 등에 다양한 전통 연꽃문양을 만들어 내가 원하는 색을 칠하면 세상에서 하나밖에 없는 나만의 연꽃이 피어난다. 가죽공예 소품은 마을을 찾은 사람들이 매우 좋아하는 기념품이다.


홈페이지

http://lotus.cheongju.go.kr


이용안내

유모차 대여 : 없음

신용카드 가능 : 없음

애완동물 가능 : 가능

체험안내 : 고구마캐기, 떡메치기, 연꽃지짐이체험, 손모내기, 황토염색체험, 내 화분만들기, 강태공 낚시체험, 숲 생태체험, 수생식물 관찰체험, 전통부채 민화그리기 체험, 감자캐기, 연꽃마을 산책하기, 솟대 만들기, 나무곤충 만들기, 누에고치공예체험, 가을농사벼베기, 은적산 트레킹, 가죽공예체험, 연잎칼국수 만들기, 황토방체험 등

※ 체험은 현지사정에 따라 변동될 수 있으므로 홈페이지 참고 및 전화문의

문의 및 안내 : 043-232-8400


상세정보

입 장 료
무료 (※ 체험비 별도)

이용가능시설
다목적광장(야외행사, 체육대회), 마을회관 강당, 녹색농촌 체험관, 황토찜질체험방 등

화장실
있음

내국인 예약안내
전화 예약

위치

충청북도 청주시 흥덕구 강내면 궁현연꽃2길 33-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