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암사(김천)

한국관광공사에서 제공하는 공공데이터를 활용하여 청암사(김천) 정보를 소개합니다.

  • 청암사(김천)
  • 청암사(김천)
  • 청암사(김천)

설명

청암사는 불영산에 자리 잡고 있으며 대한불교조계종 제8교구 직지사의 말사로 신라 헌안왕 3년(859) 도선국사가 건립한 고찰이다. 사적에 따르면 조선 인조 25년(1647) 화재로 전소되었으나 벽암 각성스님이 이 소식을 듣고 허정 혜원스님으로 하여금 재건토록 하였으며, 이에 혜원스님이 심혈을 기울여 청암사를 중창하였다. 그 후 숙종의 정비 인현왕후가 서인으로 있을 때 청암사 극락전에서 특별기도를 올린 인연으로 왕실과 밀접한 관계를 맺게 되었고, 불영산의 적송산림이 국가보호림으로 지정되어 궁에서 무기 등이 하사되었으며 조선시대 말까지 상궁들이 신앙생활을 하던 곳으로 유명하다. 고종 9년(1905) 주지 대운당스님이 잠결에 빨간 주머니를 얻는 꿈을 꾼 후 한양에 가니, 어느 노보살님이 자신이 죽은 후에 염불을 부탁하며 대시주를 하였다. 이로 인해 대운당스님은 쇠락한 극락전을 중건했다. 현재 대웅전과 육화전·진영각·정법루·일주문·사천왕문·비각·객사 등이 있으며, 경상북도 문화재자료로 대웅전과 다층석탑이 지정되었다. 석탑은 본래 4층이나 5층이었을 것으로 추정되는데, 1층에 불상이 양각되어 있다. 청암사는 1660년경 모운진언조사에 의해 설립된 청암사승가대학을 운영하였으며 400여년의 전통을 이어 1987년 비구니승가대학을 설립하였다. 천혜의 자연 환경 속 불법울 수행하고, 자급자족하는 생활을 실천하며 한국 불교를 이끌어 갈 주역을 배출하고 있다. 또한 시민대상의 템플스테이를 운영한다. 예불, 108배, 사찰일상, 태극권, 사찰음식, 다도, 걷기명상, 범종체험, 법고체험 등으로 구성된 수행을 동반한 체험 프로그램이다. 주변에는 2015년 김천시가 조성한 인현황후 둘레길이 있다. 인현왕후가 3년간 머물며 산책하던 길을 따라 청암사에서 수도암까지 8.1km로 약 2시간 30분 소요되며 사찰 방문과 더불어 조용한 숲길을 산책하기를 권한다.


홈페이지

청암사 http://www.chungamsa.org
김천 문화관광 http://www.gc.go.kr/culture/main.do


이용안내

수용인원 : 500명

유모차 대여 : 불가

신용카드 가능 : 없음

애완동물 가능 : 없음

체험가능 연령 : 전연령

체험안내 : 템플스테이 1박2일 60,000원

문의 및 안내 : 054-432-2652

주차시설 : 있음(약 소형 5대, 무료)

쉬는날 : 연중무휴

이용시간 : 00:00~24:00


상세정보

화장실
있음 (남녀 구분)

이용가능시설
대웅전 / 보광전/ 극락전 / 자양전 / 유미사찰음식연구소

외국어 안내서비스
가능(영어)

외국인 예약안내
템플스테이 사전 예약

내국인 예약안내
템플스테이 사전 예약

위치

경상북도 김천시 증산면 평촌2길 335-48 (증산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