점봉산 곰배령

한국관광공사에서 제공하는 공공데이터를 활용하여 점봉산 곰배령 정보를 소개합니다.

  • 점봉산 곰배령
  • 점봉산 곰배령
  • 점봉산 곰배령
  • 점봉산 곰배령
  • 점봉산 곰배령

설명

곰배령은 점봉산의 정상부에 위치한 아름다운 산림생태탐방지역으로 해발 1,100m 고지에 약 5만 평의 평원이 형성되어 있다. 곰배령은 산세의 모습이 곰이 하늘로 배를 드러내고 누운 형상이라 하여 붙여진 이름으로 다양한 식물과 야생화가 자생하고 있어 ‘천상의 화원’이라 불린다. 신갈나무로 이루어진 낙엽활엽수 산림을 중심으로 전나무, 주목, 분비나무, 소나무와 같은 상록 침엽수종이 일부 자생하고 있는 울창한 원시림과 모데미풀, 한계령풀, 구실바위취 등 특산식물과 희귀 식물을 포함한 다양한 야생화가 자생하고 있다. 계절별로 꽃개회나무, 구절초, 금강초롱꽃, 바람꽃, 당양지꽃 등 각종 야생화가 군락을 이루며 만발하여 마치 고산화원을 방불케 한다. 봄에는 얼러리꽃, 여름에는 동자꽃, 노루오줌, 물봉선, 가을에는 쑥부랑이, 용암, 투구, 단풍 등이 군락을 이룬다. 점봉산 정상에서 남동향 곰배령을 중심으로 희귀 야생화 및 약초, 산채류 등이 다량 분포되어 있으며, 1987년부터 산림유전자원보호구역으로 지정하고 고시하여 입산을 통제하고 있다. 곰배령은 할머니들도 콩 자루를 이고 장 보러 넘어 다녔던 길이었을 정도로 경사가 완만하여 가족 단위의 탐방코스로 적당하며 죽기 전에 꼭 보아야 할 아름다운 산으로 알려져 있다. 점봉산 곰배령 산림생태탐방은 사전 예약시스템으로 운영되어 반드시 방문 전에 예약해야 하며, 입산 통제 기간이 있어 방문하기 전에 필히 확인해야 한다.


홈페이지

https://www.foresttrip.go.kr


이용안내

유모차 대여 : 없음

신용카드 가능 : 없음

애완동물 가능 : 없음

체험안내 : ※ 매년 진행되는 프로그램이 상이하므로 자세한 사항은 홈페이지 참조

문의 및 안내 : 점봉산산림생태관리센터 033-463-8166

주차시설 : 가능

쉬는날 : 매주 월요일, 화요일

이용시간 : [탐방시작 시간]
- 하절기(4월 21일~10월 31일) 09:00 / 10:00 / 11:00
- 동절기(12월 16일~2월 28일) 10:00 / 11:00
[탐방종료 시간]
- 곰배령 정상부 14:00(코스1) / 13:30(코스2)
- 점봉산산림생태관리센터 16:00
※ 탐방기간은 산불조심기간 등에 따라 변동될 수 있음
※ 탐방객의 안전한 생태탐방을 위해 중간초소에서 12시 이후 입산 통제
※ 사전 예약 필수


상세정보

등산로
[점봉산 곰배령 산림생태탐방 코스]
- 코스1 : 점봉산산림생태관리센터 ↔ 곰배령 정상부(편도 5.1km)
- 코스2(하산전용) : 곰배령 → 점봉산산림생태관리센터(편도 5.4km)

위치

강원특별자치도 인제군 기린면 곰배령길 1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