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교산 형제봉

한국관광공사에서 제공하는 공공데이터를 활용하여 광교산 형제봉 정보를 소개합니다.

  • 광교산 형제봉
  • 광교산 형제봉
  • 광교산 형제봉
  • 광교산 형제봉
  • 광교산 형제봉
  • 광교산 형제봉

설명

형제봉은 수원∙용인∙의왕시에 걸쳐 있는 광교산 남쪽에 위치한 해발 448m 봉우리이다. 왕복 약 2~4시간 정도의 산행코스로 도심에서 가깝고 등산 초보자도 어렵지 않게 오를 수 있어 늘 등산객들로 붐비는 등산코스이다. 용인 8경 중 제2경에 속하는 광교산은 수목이 울창해 여름에도 햇빛을 보지 않고 산행과 산림욕이 가능하고 설경이 아름답기로 유명하며, 특히 형제봉으로 오르는 등산코스에 물맛이 좋기로 유명한 천년수약수터가 있다. 형제봉은 용인과 수원, 양쪽에서 오를 수 있다. 용인 쪽 등산코스로는 조광조선생의 묘(상현동)→매봉약수터→버들치고개→천년약수터→형제봉이 대표적이며, 총 5.3km 코스로 형제봉까지 약 2시간~2시간 30분 정도 소요되어 등산코스 중에서는 가장 긴 편이다. 평균경사 17도로 대체적으로 어렵지 않은 구간으로 특히 버들치고개~천년약수터 구간은 평균경사 7도로 좀 더 다이내믹한 산행을 즐기는 등산객은 약간 지루한 감을 느낄 수 있다. 수원 쪽 등산코스로는 경기대학교 / 광교공원→반딧불이화장실→천년수약수터→백년수정상→형제봉이 대표적이며, 총 3.4km의 코스로 형제봉까지 약 1시간~1시간 30분 소요되어 등산코스 중에서 짧은 편이다. 마찬가지로 초등학생 고학년 이상 어린이도 오를 수 있는 쉬운 코스로 대형 주차장과 화장실이 있어 형제봉으로 오르는 코스 중 가장 많이 이용되는 등산로이다. 용인, 수원 어디서 오르더라도 천년약수터에서 합류해 오르게 되는데 이후 백년수에서 형제봉 정상에 오르면 탁 트인 정상의 아름다운 파노라마뷰를 감상할 수 있다. 또 좀 더 여력이 된다면 형제봉(448m)에 이어 비로봉(490m)을 거쳐 광교산 정상인 시루봉(585m)까지 도전 가능하다. 수원 광교저수지∙광교공원 내에 위치한 광교 공영주차장과 경기대 수원캠퍼스 주차장이 규모가 크고 등산로 입구와 바로 이어져 들머리로 삼기 좋아 대부분의 등산객은 수원방향에서 출발한다. 화장실은 등산로 초입의 반딧불이 화장실이 마지막이므로 본격적인 산행을 시작하기 전에 들러야 한다.


홈페이지

www.yongin.go.kr


이용안내

문의 및 안내 : 용인관광과 031-324-2101

주차시설 : 가능(* 수원방면 제 1코스에만 있음(광교 공영주차장 / 경기대 수원캠퍼스 주차장))
요금([광교 공영주차장]
- 3시간 이내 1,000원
- 3시간 초과~6시간 이내 2,000원
- 6시간 초과~9시간 이내 3,000원
- 1일 요금 5,000원
[경기대 수원캠퍼스]
- 등산객 4,000원(선불))


상세정보

등산로
[용인방면]
- 1코스 : 조광조선생의묘(상현동)>매봉약수터>버들치고개>천년약수터>형제봉
- 2코스 : LG빌리지1차(신봉동)>도마치고개등산로>형제봉
[수원방면]
- 1코스 : 경기대학교 / 광교공원>반딧불이화장실>천년수약수터>백년수정상>형제봉
- 2코스 : 문암골입구>백년수약수터>백년수정상>형제봉

이용가능시설
운동기구 / 쉼터

화장실
있음(남녀 구분) * 수원방면 제 1코스에만 있음(반딧불이화장실)

위치

경기도 용인시 수지구 신봉동 산 12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