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기막골 도예촌

한국관광공사에서 제공하는 공공데이터를 활용하여 사기막골 도예촌 정보를 소개합니다.

설명

사기막골 도예촌은 설봉산 자락에 위치한 이천 9경 중 한 곳으로 도자기 단일 품목으로 이루어진 전국 유일의 전통시장이다. 2017년 전통시장 특화거리로 선정되었다. 이천에는 대표적인 도예촌이 2곳 있는데, 현대적 느낌의 도예촌인 예스파크와는 달리, 오랜 역사를 자랑하는 전통 도예촌으로 아담한 규모에 아기자기한 재미를 느낄 수 있는 곳이다. 사기막골은 이름에서 알 수 있듯, [사기그릇을 굽는 막이 있던 골짜기 마을]이라는 뜻으로 산제당골산 골짜기를 따라 도자기를 제작하는데 꼭 필요한 흙과 가마, 나무, 유약의 원료를 쉽게 구할 수 있는 곳에 위치해 있어 지금까지 명맥이 유지되고 있는 역사 깊은 도예촌이다. 고려 때 시작되어 조선시대 한창 번성했다가 일제강점기 때 침체된 이후 1970년대부터 도자기 공방이 하나둘씩 모여들어 지금의 마을을 이루었다. 가마터를 놀이터 삼아 자란 토박이 도예가부터 대학 및 요업계 고등학교에서 도예를 공부한 도예가까지 모여 각자의 독특하고 개성 있는 작품세계를 만나볼 수 있다. 사기막골 도예촌의 주차장은 도예촌의 가장 안쪽 끝부분에 있어 주차한 후 입구 쪽으로 내려왔다가 거슬러가며 둘러보기 좋으며, 공용화장실은 주차장에 위치해 있다. 마을의 규모가 크지 않아 반나절 정도면 이 일대를 여유 있게 돌아볼 수 있는데, 옹기종기 모인 약 50여 개의 공방 입구에는 작은 진열장이 설치되어 각 공방의 특색 있는 도자기와 함께 공방의 특징을 소개하고 있어 눈길을 사로잡는다. 도예촌에서는 고혹적인 청자와 백자 등 국보에 필적할 만한 작품부터 선물용 도자기, 식당이나 가정용 생활 자기와 뚝배기, 전통 항아리, 인테리어 도자 소품 등 각자의 용도와 취향에 맞는 다양한 도자기를 만나볼 수 있고 각 공방별 체험 프로그램을 운영하기도 한다. 상인회에 문의하면 각 공방별 체험 프로그램을 상세히 안내해 준다. 매년 이천도자기축제(4월 말~5월 초 경), 이천도자문화마켓(10~11월 경) 외에도 도예촌 자체적으로 진행하는 축제 및 정기세일, 행사 등이 개최되고 있어 행사시 방문하면 더욱 다채로운 볼거리와 즐길 거리를 경험할 수 있다. 경강선 신둔도예촌역에서 차량으로 약 5분, 신둔 IC에서 약 7분 거리에 위치하고 지하철역에서 부근까지 버스도 있어 대중교통 접근성도 용이하다. 인근에 예스파크, 이천시립박물관, 곤지암리조트스키장, 지산포레스트리조트스키장, 이천테르메덴, 별빛정원우주 등이 있다.


홈페이지

http://sagimakgol.com


이용안내

체험안내 : *상설체험은 도예촌 내 상인회에 문의(031-638-8388)
*축제시 물레체험 / 흙 빚기 / 머그컵 꾸미기 등 다양한 체험 진행

문의 및 안내 : 031-638-8388

주차시설 : 가능(공영주차장)
요금(무료)

쉬는날 : 연중무휴

이용시간 : 11:00~18:00


상세정보

이용가능시설
공방 및 판매점 / 카페

화장실
있음 (남/여 구분)

위치

경기도 이천시 사음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