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비사(청도)

한국관광공사에서 제공하는 공공데이터를 활용하여 대비사(청도) 정보를 소개합니다.

  • 대비사(청도)
  • 대비사(청도)
  • 대비사(청도)

설명

대비사는 청도군 금천면 박곡리에 있는 대한 불교 조계종 제9 교구 본사인 동화사의 말사이다. 신라 진흥왕 때 신승이 호거산(운문산)에서 수행하던 중 산에 오령이 있음을 알고 지은 5개 사찰(대작갑사, 가슬갑사, 천문갑사, 소작갑사, 소보갑사) 중 하나이다. 그 후 여러 스님들이 중창을 거듭하다 고려 시대 박곡리 마을 내에 있던 것을 학일 스님이 중창하면서 지금의 자리로 옮긴 것으로 추정된다. 오갑사는 신라 시대 청도 지역에 있었던 다섯 개의 사찰을 의미한다. 청도 운문사를 창건한 신승이 지금의 운문사를 중심으로 동서남북 사방에 갑사를 지어 오갑사를 창건하였다. 여러 문헌 기록에 의하면 오갑사의 창건 시기는 대개 다섯 개의 사찰이 거의 동시에 창건된 것으로 보인다. 오갑사는 사찰 역할뿐만 아니라 신라의 변방 요충지인 비보지나 교통상 요충지로서의 기능을 함께 수행하였을 것이라 추정하고 있다. 그러나 신라 말에서 고려 초의 혼란으로 인해 오갑사는 대부분 폐사에 이르렀고, 운문사와 대비사만 법등을 이어오며 오늘에 이르고 있다. 경내에는 대웅전을 중심으로 삼성각, 향로전, 요사 등이 배치되어 있다. 대웅전은 정면 3칸, 측면 3칸의 맞배지붕 건물이다. 안에는 석가모니 불상을 봉안하고, 뒷면 후불벽에 영산회상도를 걸었다. 산내 암자로는 도솔암과 옥련암이 있었으나 지금은 사라졌다.


홈페이지

http://cheongdo.grandculture.net/cheongdo


이용안내

유모차 대여 : 불가

신용카드 가능 : 없음

애완동물 가능 : 없음

체험안내 : - 기도도량
- 소원성취, 불공
- 초하루법회, 정기법회
- 천도제, 49제 관음기도도량
- 영가천도, 영험도량

문의 및 안내 : 054-372-3876

주차시설 : 있음
주차요금 - 무료

이용시간 : 상시 개방


상세정보

이용가능시설
대웅전 / 삼성각 / 향로전 / 요사

화장실
있음(남녀 구분)

외국어 안내서비스
불가

위치

경상북도 청도군 금천면 박곡길 590 (금천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