파주 덕은리 주거지와 지석묘군

한국관광공사에서 제공하는 공공데이터를 활용하여 파주 덕은리 주거지와 지석묘군 정보를 소개합니다.

설명

월롱면 덕은리에 있는 덕은리 주거지와 지석묘군은 문산천에서 서북쪽으로 능선을 따라 정상까지 2~3기씩 군데군데 흩어져 있다. 구릉 정상부에서 서쪽으로 약 30m쯤 지점에 규모가 가장 큰 고인돌이 자리 잡고 있는데 이 주변을 중심으로 구릉의 남사면에 걸쳐 10여 기의 고인돌이 분포하고 있다. 20여 기가 넘는 이곳의 고인돌은 발견 당시 대부분이 무너져 땅에 묻혀 있던 것을 학술조사 이후 몇 기만을 제 모습으로 복원하여 보존하게 되었다. 수도권 인근에서 발견된 지석묘군으로는 강화도 하점면 부근리·삼거리 유적 다음가는 큰 규모이다. 우리나라의 고인돌 유적지는 남부지역으로 갈수록 바둑판식과 개석식이 주를 이루고 있는데 덕은리의 경우 모두가 탁자식의 형식을 띠고 있다. 한편, 1963~1965년에 걸쳐 국립박물관 조사단이 이곳 고인돌을 발굴하다가 청동기시대의 대형 집자리를 발견했는데 그 규모가 동서 길이 15.7m, 남북 너비 3.7m, 높이 40~90cm로 세장방형을 이루고 있다. 벽면에는 검붉게 탄 흔적이 남아 있으며 네 면의 벽선을 따라 바닥에 기둥을 세웠던 흔적이 보이고 중앙에서 오른쪽으로 치우친 곳에 맨바닥을 이용한 무시설식 화덕자리 2개가 발견되었다. 이처럼 크고 완벽에 가까운 수혈식 주거지가 발견된 것은 우리나라에서는 처음 있는 일이었다. 움집 내부에서는 구멍무늬토기편과 20여 점의 간돌화살촉, 간돌검, 돌도끼, 가락바퀴 등의 석기가 출토되었다. 집자리에서 출토된 숯에 대해 방사성 탄소연대측정을 실시한 결과 이 유적 연대가 기원전 7세기를 전후한 시기의 유적이라는 것이 밝혀져, 간돌검은 세형동검을 모방하여 만들었다는 일본 학자들의 주장이 잘못된 것임이 증명되었다. 긴 네모꼴 집터는 같은 시기에 다른 지역에서는 보기 어렵고 중부지방에서 일부 보이는데 서울 역삼동 유적, 파주 교하리 유적 등에서 보이는 형태이다.


홈페이지

https://tour.paju.go.kr/user/tour/main/index.do


이용안내

유모차 대여 : 없음

신용카드 가능 : 없음

애완동물 가능 : 없음

문의 및 안내 : 031-940-5831

주차시설 : 없음


상세정보

화장실
없음

위치

경기도 파주시 월롱면 옥돌내길 12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