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천사

한국관광공사에서 제공하는 공공데이터를 활용하여 매천사 정보를 소개합니다.

설명

매천사는 조선 말기의 대표적 시인이자 역사가이며, 애국지사인 매천 황현의 위패를 모신 사당이다. 황현의 본관은 장수, 자는 운경, 호는 매천으로 황희 정승의 후손이며 시묵의 아들이다. 전라남도 광양에서 태어나 구례에서 주로 활동하였으며, 어려서부터 재주가 빼어나고 시문에 능하여 이름을 떨쳤다. 황현은 고종 23년 생원시에서 장원하였으며, 이건창, 김택영과 함께 [한말삼재]로 불렸다. 1894년에는 동학농민운동, 갑오개혁, 청일전쟁이 잇따라 일어나자 당시의 역사를 춘추필법에 따라 기록하였다. 그 결과 [매천야록], [오하기문] 등을 지었으며, 이를 역사의 교훈으로 삼게 하였다. 1910년 8월 일제가 나라를 강탈하자, 국치를 원통해하며 절명시 4편과 유서를 남긴 후 독약을 마시고 순국하였다. 이에 정부에서는 매천의 순국 정신을 기리기 위해 1962년 건국훈장 독립장을 추서하였다. 그 후, 그의 후손과 지방 유림들이 앞면 3칸, 옆면 1칸 규모의 사당을 짓고 매년 봄에 추모제향을 지내고 있다. 매천사 관람을 원할 경우 방문 전 전화 문의를 하면 된다. 매천사 앞에는 매천사 유물전시관이 있으며 이곳에는 매천 황현 선생의 일대기와 유물 등이 전시되어 있다.


홈페이지

https://www.gurye.go.kr


이용안내

유모차 대여 : 없음

신용카드 가능 : 없음

애완동물 가능 : 없음

체험안내 : 추모제향

문의 및 안내 : 061-780-2432(문화관광실) / 061-780-2441(관광안내소)

주차시설 : 가능
요금(무료)

이용시간 : 개방문의 후 방문


상세정보

한국어 안내서비스
문화관광해설 가능

위치

전라남도 구례군 광의면 월곡길 22-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