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로서원

한국관광공사에서 제공하는 공공데이터를 활용하여 고로서원 정보를 소개합니다.

설명

서원은 조선 중기 이후에 학문을 연구하고 공자와 훌륭한 유학자의 제사를 지내기 위하여 지역 사림에 의해 설립된 사설 교육 기관이다. 고로서원은 충남 공주시 북서부 사곡면에 위치한 서원이다. 이 서원은 우의정으로 단종을 보필하다가 계유정난으로 사사된 정분과 그의 양자 정지산을 배향하는 사당으로서 1808년(순조 8)에 건립되었다. 1924년에는 제각인 경모재가 지어졌고, 1931년에 중수하면서 정분의 영정을 모사하여 봉안하였다. 1982년 정분의 충절과 정지산의 효행을 기린다는 뜻에서 충효사라고 명명하였고, 사당 전방에 정려를 짓고 사당에 걸려 있던 명정을 이전하여 지금에 이른다. 정려는 1997년 공주시 향토문화유적로 지정되었다. 이에 앞서 1994년 공주 지역의 유림과 후손들이 고로서원이라 명명하고 정분을 주향으로 하여 정지산을 함께 배향하고 있다. 사당은 정면 3칸, 측면 2칸의 맞배지붕 구조이고, 30칸의 담장이 둘러져 있다. 지금은 사곡면의 진주정씨 문중에서 관리하고 있으며, 고로사라는 절을 개조하여 재실로 이용하고 있다. 고로서원은 국도 32호선에서 지방도 629호선, 능계길을 통해 접근할 수 있고, 고속도로는 당진영덕고속도로 마곡사IC 및 유구IC가 가깝다. 주변에는 마곡사, 마곡사 천연송림욕장, 마곡사계곡, 사곡면 소재지가 있다.


홈페이지

http://tour.gongju.go.kr
http://www.cha.go.kr


이용안내

유모차 대여 : 없음

신용카드 가능 : 없음

애완동물 가능 : 없음

체험안내 : 고로서원 제향 (년1회(음 3.3)조선 단종조 우의정 정분, 정지산을 추모하고자 후손 및 유생이 참석 제를 올림)

문의 및 안내 : 041-840-8208

주차시설 : 가능(소형 10대 주차 가능)

쉬는날 : 연중무휴

이용시간 : 일출~일몰(관람 시 사전 협의 필요)


위치

충청남도 공주시 사곡면 능계길 60-67 (사곡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