송담서원(대구)

한국관광공사에서 제공하는 공공데이터를 활용하여 송담서원(대구) 정보를 소개합니다.

설명

서원은 조선 중기 이후 설립된 사설 교육기관으로 유교의 성현에게 제사를 지내는 곳이다. 송담서원은 대암 박성을 기리기 위하여 지방 유림들이 공의하여 17세기 후반에 세워진 서원이다. 1694년 건립되었으나, 그 이전부터 서원의 건립 시도가 있었다. 1634년(인조 12) 장현광이 발의하고, 지방 유림 75명이 동참하여 비슬산 기슭 쌍계에 박성을 배향하는 서원을 건립하고자 하였다. 하지만 위패 봉안이 이루어지기 전에 소실되었고 이에 1694년 지방 유림들이 다시 뜻을 모아 유택인 송림(현 달성군 구지면 도동리)에 송담서원을 건립하였다. 흥선 대원군 집권기 때인 1871년(고종 8) 훼철되었다가 일제 강점기 방화로 소실되었다. 근래에 와서 외삼문인 덕양문과 강당인 경의당 비각 등이 복원되었다. 넓은 대지 위에 토석담장을 두른 방형의 공간을 구획하고 정면에 출입문인 덕양문을 세웠다. 삼문을 지나면 강당인 경의당이 있다. 경의당은 정면 5칸, 측면 3칸 규모의 겹처마 팔작지붕이다. 대청을 중심으로 좌우에 온돌방을 들인 중당 협실형으로, 전면에는 반 칸의 툇간을 두었다.


홈페이지

http://www.grandculture.net/daegu/toc/GC40080604


이용안내

유모차 대여 : 없음

신용카드 가능 : 없음

애완동물 가능 : 없음

체험안내 : 시제(時祭)(분향강신(焚香降神), 참신(參神), 초헌(初獻), 아헌(亞獻), 종헌(종獻), 유식(侑食), 복반(復飯), 사신(辭神), 철상(撤床), 음복(飮福))

문의 및 안내 : 053-668-3161 (달성군청문화재과)

주차시설 : 있음(서원앞 공터 주차)


상세정보

화장실
없음

위치

대구광역시 달성군 구지면 구지서로 530-4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