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소문역사공원

한국관광공사에서 제공하는 공공데이터를 활용하여 서소문역사공원 정보를 소개합니다.

  • 서소문역사공원
  • 서소문역사공원
  • 서소문역사공원
  • 서소문역사공원

설명

서소문역사공원은 현재 공원으로 조성되어 있으나 원래는 [서소문 밖 네거리 처형지]로 구한말 서소문 전투의 군인 등 사회개혁 세력들뿐만 아니라 신유박해부터 병인박해까지 많은 천주교인이 이곳에서 처형되었다. 처형된 천주교인 중 44명이 성인이 되어 국내 최대의 천주교 성지로도 자리 잡았다. 서소문은 아현과 남대문 밖의 칠패 시장으로 통하던 문으로 일찍부터 사람들이 붐비던 곳이었다. 조선시대의 사형집행은 많은 사람에게 경각심을 주어 범죄를 예방하려는 목적에서 사람들의 왕래가 잦은 곳에서 행해졌으며, 서소문 밖도 이러한 이유에서 서울의 주요한 형장으로 지정되었다. 이곳 형장의 위치는 서소문 밖의 비탈진 언덕길 아래, 즉 현재의 서소문역사공원 옆에 있던 이교(나무로 다리를 놓고 흙으로 덮어 흙다리라고도 함)의 남쪽 백사장이었던 것으로 알려졌다. 순교자현양탑이 세워져 있는데 1999년 5월 15일 건립한 것으로 높이 15m의 주탑과 13m의 좌우 대칭탑 등 3개의 탑으로 이루어져 있다. 탑 기단 위는 유리로 막아 물이 흐르도록 하였는데, 이것은 박해와 죽음의 상징인 칼과 생명의 상징인 물을 대비시킨 것이다. 주탑 앞부분에는 순교의 참상을 형상화한 청동 조각을 붙였다. 2013년부터 서울특별시 중구에서 전시기념관과 추모 공간이 있는 [서소문성지역사박물관]을 건립하여 일반시민에게 개방하고 있다.


홈페이지

https://www.seosomun.org


이용안내

유모차 대여 : 불가

신용카드 가능 : 없음

애완동물 가능 : 불가

문의 및 안내 : 중구청 공원녹지과 02-3396-5852

주차시설 : 있음

쉬는날 : 연중무휴


상세정보

촬영장소
드라마 '따뜻한 말 한마디' 촬영지

입 장 료
무료

화장실
있음(남녀 구분)

이용가능시설
기념전당, 도서실, 세미나실, 기념품 매장, 카페, 역사박물관(서소문성지역사박물관), 시계탑 등

위치

서울특별시 중구 칠패로 5 (의주로2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