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천군 조류생태전시관

한국관광공사에서 제공하는 공공데이터를 활용하여 서천군 조류생태전시관 정보를 소개합니다.

  • 서천군 조류생태전시관
  • 서천군 조류생태전시관
  • 서천군 조류생태전시관
  • 서천군 조류생태전시관
  • 서천군 조류생태전시관
  • 서천군 조류생태전시관
  • 서천군 조류생태전시관

설명

금강하구둑은 서해로 흘러드는 금강의 하구를 막아 조성하였는데 매년 겨울이면 철새들이 찾아드는 철새도래지이자 아름다운 서천의 해안이 시작되는 곳이기도 하다. 또한 금강하구둑 주변의 갯벌과 농경지는 고니, 개리, 가창오리, 청둥오리, 고방오리를 비롯한 겨울 철새들에게 있어 생태적으로 중요한 월동지이다. 이곳의 조류생태전시관은 금강 하구변에 건설되어 이러한 금강 하구의 철새들을 관람할 수 있도록 한 시설이다. 3층 철새종합전시관에서는 철새 사진 안내판, 박제 전시를 통해 철새에 대한 이해와 전시관에서 직접 철새를 육안 또는 망원경을 통해 쉽게 철새와 친숙해질 수 있는 공간으로 자연의 소리관이 운영된다. 2층의 서천의 자연생태관에서는 서천에 도래하는 철새 사진과 서천의 갯벌에서 자생하는 각종 패류 전시, 모의 탐조관 및 철새교육관 운영, 철새 그림 전시 등이 이루어지고 있다. 그리고 이곳의 철새를 비롯한 생태계를 체험하는 서천 금강하구 학습 여행과 무드등 만들기, 넓적부리도요 브롯지 만들기, 부채 만들기 등 다양한 체험도 할 수 있다. 또한 이곳 주변은 철새뿐만 아니라 갈대와 어우러진 금강 하구의 아름다운 경관을 감상할 수 있다. 이곳은 주변에 금강하구둑뿐만 아니라 금강생태공원, 서천국민여가캠핑장, 국립생태원 등이 있어 연계하여 관광하기 좋다.


홈페이지

https://www.seocheon.go.kr/bird


이용안내

유모차 대여 : 없음

신용카드 가능 : 가능

애완동물 가능 : 불가

체험가능 연령 : 전연령

체험안내 : 서천금강하구학습여행 / 무드등 만들기 / 넓적부리도요 브롯지 만들기 / 부채 만들기

문의 및 안내 : 041-956-4002

주차시설 : 가능(소형 10대 주차 가능, 만차 시 김인전공원 주차장 이용)

쉬는날 : 월요일(월요일이 공휴일인 경우 다음날) / 명절 당일

이용시간 : 10:00~18:00
※ 17:00 입장마감


상세정보

화장실
있음(남녀 구분)

이용가능시설
1F 휴먼테라스
간단한 음료 구입 및 관람객이 자유롭게 휴식을 취할 수 있는 공간으로 현장에 비치되어 있는 철새관련 전문서적을 보며 평소 궁금했던 철새를 심층적으로 학습할 수 있는 공간입니다. 이곳은 경관 감상과 함께 편안한 휴식을 취할 수 있는 휴식공간입니다.
- 기획전시실 : 다양한 기획전시 및 교육장으로 활용하는 곳입니다.
- 버드 북카페 : 철새탐조, 생태관련 서적, 각종 테마공연이 있는 다양한 문화 공간이며, 간단한 음료와 간식을 구입과 휴식을 취할 수 있는 곳입니다.
- 선상데크 : 금강을 더 가까이 보고 느낄 수 있는 낭만 공간입니다.

2F 에코라운지
생태를 파노라마로 펼쳐놓은 라운지로 영상상영관(버드시네마)에서는 새들의 생태에 관한 에니메이션 및 다큐영상이 상영되며, 금강에 찾아오는 철새를 대형 디오라마를 통해 봄, 여름, 가을, 겨울의 철새를 만나볼 수 있는 이곳은 철새의 생태환경 및 실제모습 등을 담아 놓은 곳입니다.
- 금강홀 : 관광정보를 안내하는 안내데스크와 관람객들에게 철새 및 서천 금강에 대한 정보를 영상으로 제공하는 철새 파노라마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 에코라운지 : 서천 금강의 아름다운 자연환경과 사계절 금강에 서식하는 조류들을 생태디오라마로 재현해 놓은 곳입니다.
- 철새 파라다이스 금강하구 갯벌 : 금강하구의 갯벌은 오염물질을 정화하는 기능을 하며 풍부한 영양분, 수온, 염도로 인해 다양한 생물이 서식하여 철새들에게 먹이와 포근한 보금자리를 제공하는 생태계 보고이다.
- 버드시네마 : 전시관의 상징캐릭터인 검은머리물떼새의 일생을 에니메이션 영상으로 볼 수 있는 곳이자 철새 생태와 관련된 영상을 볼 수 있는 곳입니다.

3F 버드디스커버리룸
새에 대한 모든 것을 새롭게 발견하는 공간으로 주제별로 철새의 이동경로, 비행법부터 철새의 몸구조, 날개형태, 깃털의 구조 등 새에 관한 모든 것을 학습 할 수 있도록 꾸며진 곳입니다. 특히 새처럼 나는 느낌을 직접 체험할 수 있으며, 어린이들이 자연스럽게 새의 비행원리를 깨우칠 수 있도록 하고 있는 이곳은 새의 번식과 산란, 부화과정을 담은 다큐 영상 관람석도 마련되어 있습니다.
- 버드디스커버리룸 : 서천의 다양한 생태환경을 연출한 곳으로 철새의 추상적인 모습을 보며 다양한 새의 종류를 상상을 통해 발견하는 곳입니다.
- 철새이동경로판 : 동아시아대양주 이동경로를 중심으로 서천을 찾는 이동 물새들 중 대표적인 종에 대하여 학습하는 곳입니다.
- 버드다큐 : 조류생태에 관한 영상을 볼 수 있는 곳으로 부화과정부터 어른새에 이르기까지 휴식을 취하면서 영상학습을 할 수 있는 곳입니다.
- 버드스쿨 : 버드 스쿨에서는 철새 관찰수칙을 배우고, 다양한 만들기 프로그램과 교육프로그램이 진행되는 곳입니다.
- 신나는 철새모험 : 관람객이 새의 시각으로 영상을 보면서 날아보는 듯한 느낌이 들도록 구성된 시뮬레이션 체험실입니다.

4F 옥상정원
- 생태전망대 : 금강하구는 철새도래지로서 가창오리, 청둥오리, 혹부리오리, 큰기러기, 쇠기러기, 재갈매기, 검은머리갈매기, 검은머리물떼새 등 각종 희귀 철새들이 수만 마리씩 날아와 장관을 이루고 있으며 이곳 전망대에서 더욱 가까이 관찰이 가능합니다.
- 빗물은행 : 빗물은행은 빗물을 모아두었다가 옥상의 다양한 식물들에게 물을 줄 때 재사용함으로써 물의 소중함을 실천하는 공간입니다.
- 옥상정원 : 숲새들의 휴식 공간인 옥상 녹화시설은 생물다양성을 높이기 위해 식물뿐 아니라 인공습지를 조성하여 수생식물과 곤충들의 서식 공간을 조성하여 학생들이 조류와 식물, 곤충 등 다양한 생태자원을 체험할 수 있습니다.

시설이용료
- 어린이 : 1,000원
- 청소년 이상 : 1,500원
- 입체영상 체험료 : 1,000원

외국어 안내서비스
영어(사전문의)

한국어 안내서비스
전시안내(사전신청)

내국인 예약안내
전화 및 홈페이지 예약

위치

충청남도 서천군 마서면 장산로 91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