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각산

한국관광공사에서 제공하는 공공데이터를 활용하여 삼각산 정보를 소개합니다.

  • 삼각산
  • 삼각산
  • 삼각산

설명

서울시 북쪽 외곽에 병풍을 친듯이 솟아 있는 삼각산은 우이동 종점에서 등정할 수 있다. 삼각산의 유래는 산의 최고봉인 백운대, 인수봉, 만경대(국망봉)의 높은 세 봉우리가 뿔처럼 높이 서 있어서 붙여진 이름이다. 세봉우리 중에서 가장 높은 백운대는 해발 836.5m로 정상에 오르면 사방이 탁 틔여서 전망이 무한히 넓고, 또 봉 위에는 많은 사람이 앉을 수 있는 넓은 암반이 있기도 하다. 동북쪽으로는 산맥이 서로 통하는 도봉산의 연봉이 줄을 이어 있고 아래로 강북, 도봉, 노원구가 한 눈에 내려다 보인다. 남쪽으로 눈을 돌리면 한강 건너 옆으로 뻗어나간 남한산을 바라볼 수 있고 서남쪽으로는 관악산이 눈에 들어온다. 백운대 동쪽에 우뚝 솟은 인수봉도 온통 바위 하나가 하늘 높이 솟아 장관을 이루며, 동남쪽에 솟은 국망봉은 일명 만경대라고도 하는데, 이 국망봉의 봉명은 일찌기 이태조가 한양에 도읍을 정할때 왕사 무학이 영기에 올라가 새 나라의 도읍터를 바라 보고 정해서 국망이라는 봉명이 생겼다고 전해오기도 한다. 삼각산 일대의 지질기반은 중생대말에 관입한 화강암으로 구성되어 있다. 다른 지역에서는 보기 드문 담조색을 띠고 있는데 장구한 세월에 걸친 지반의 상승과 침식작용으로 지표에 노출되고 다시 그 절리와 표면에 생긴 풍화작용으로 오늘날과 같은 산모양이 된 것이다. 따라서 높이에 비해 산세가 험준하고 경사가 심하며 암벽으로 된 바위 봉우리들이 주축을 이루고 있다. 또한, 북한산 일대에는 옛 한성의 방어역할을 했던 북한산성이 있으며, 성의 둘레는 12.7km이고 성안의 면적은 6,611,600m² (약 200만 평)으로, 1990년부터 훼손된 대남문, 대성문, 대동문, 보국문, 동장대의 성곽들을 일부 보수 복원하였다.


홈페이지

강북 문화관광 http://tour.gangbuk.seoul.kr


이용안내

유모차 대여 : 없음

신용카드 가능 : 없음

애완동물 가능 : 없음

문의 및 안내 : 공원녹지과 02-901-6936


상세정보

등산로
* 우이코스
1) 소귀천통제소→소귀천계곡→대동문(2시간 / 2.3Km)
2) 용암문통제소→용암문(50분 / 1.1Km)
3) 백운봉탐방지원센터→하루재→백운대피소→백운봉 (1시간 30분 / 1.9Km)
4) 선운사입구→우이능선→영봉→하루재→위문→백운봉 (3시간 / 3.6Km)

* 수유코스
1) 솔샘터널→문필봉→흥륜골→칼바위능선→보국문 (2시간 40분 / 3.8Km)
2) 빨래골탐방센터→칼바위능선→대동문 (2시간 30분 / 3.6Km)
3) 화계사통제소→칼바위능선→대동문 (2시간 30분 / 3.5Km)
4) 아카데미탐방지원센터→구천폭포→대동문(1시간 10분 / 2Km)
5) 운가사통제소→운가사→대동문(1시간 20분 / 2Km)
6) 백련사통제소→진달래능선→대동문(1시간 30분 / 2.7Km)

위치

서울특별시 강북구 삼양로173길 460 (탐방지원센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