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주 신문왕릉

한국관광공사에서 제공하는 공공데이터를 활용하여 경주 신문왕릉 정보를 소개합니다.

  • 경주 신문왕릉
  • 경주 신문왕릉

설명

신라 31대 신문왕(재위 681~692)의 무덤이다. 신문왕(681~692년)은 삼국통일의 대업을 이룬 문무왕의 아들로 귀족들의 반란을 진압하고 신라 중대의 전제왕권을 확고히 했다. 또, 국립교육기관인 국학을 설립하고, 지방통치를 위해 9주5소경 제도를 설치하였고, 고구려·백제·말갈인을 포함한 중앙 군사조직인 9서당을 완성하는 등 중앙과 지방의 정치제도를 정비하여 왕권을 강화했다. 당나라를 비롯한 외국과도 빈번히 교류하여 문화의 융성을 도모하는 등 신라 전성 시대의 기틀을 다졌다. 능은 원형 봉토분으로 길이 29.3m, 높이 7.6m이며 둘레돌은 벽돌 모양으로 다듬어 5단으로 쌓고 그 위에 갑석을 덮었으며 이 석축을 지탱하기 위해 44개의 삼각형 받침돌을 설치하였다. 이와 같은 구조의 호석은 통일신라 왕릉에 십이지신상을 새긴 호석이 나타나기 전 단계의 것으로, 고신라 고분보다는 한층 발달한 형식이다. 한편, <삼국사기>에 의하면 낭산 동쪽에 신문왕을 장사지냈다고 되어있어, 낭산 동쪽 황복사터 아래쪽 12지신상이 남아있는 무너진 왕릉을 신문왕 무덤으로 보는 견해도 있다.


홈페이지

https://www.gyeongju.go.kr/tour/index.do
http://www.cha.go.kr


이용안내

수용인원 : 제한 없음

유모차 대여 : 없음

신용카드 가능 : 없음

애완동물 가능 : 없음

체험가능 연령 : 전연령 가능

문의 및 안내 : 054-779-6100

주차시설 : 있음(약 소형 20대)
무료

이용시간 : 상시 개방


상세정보

입 장 료
무료

이용가능시설
<주요시설>
왕릉 주변 / 소나무 숲길

<기타 부대 시설>
휴게실

위치

경상북도 경주시 배반동 453-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