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주 동궁과 월지

한국관광공사에서 제공하는 공공데이터를 활용하여 경주 동궁과 월지 정보를 소개합니다.

  • 경주 동궁과 월지
  • 경주 동궁과 월지
  • 경주 동궁과 월지
  • 경주 동궁과 월지
  • 경주 동궁과 월지
  • 경주 동궁과 월지

설명

경주 동궁과 월지는 신라 왕궁의 별궁 터이다. 다른 부속건물들과 함께 왕자가 거처하는 동궁으로 사용되면서, 나라의 경사가 있을 때나 귀한 손님을 맞을 때 이곳에서 연회를 베푼 장소이다. 신라가 멸망한 후 이곳에 기러기와 오리가 날아와 기러기 안(雁)과 오리 압(鴨)을 써서 예전엔 안압지로 불렀으나, 1980년대 이곳에서 월지-달이 비치는 연못이라는 글자가 새겨진 토기 파편이 발굴되고, 삼국을 통일한 후 문무왕 14년(674)에 큰 연못을 파고 못 가운데에 3개의 섬과 못의 북·동쪽으로 12 봉우리의 산을 만들었으며 여기에 아름다운 꽃과 나무를 심고 진귀한 새와 짐승을 길렀다고 전해지는 내용으로 보아 이곳이 신라시대 때 ‘월지’라고 불린 장소로 확인되어 2011년에 경주 동궁과 월지라는 명칭으로 변경되었다. 일제강점기에 철도가 지나가는 등 많은 훼손을 입었던 임해전 터의 못 주변에는 1975년 준설을 겸한 발굴조사에서 회랑지를 비롯해서 크고 작은 건물 터 26곳이 확인되었다. 그중 1980년에 임해전으로 추정되는 곳을 포함하여, 신라 건물 터로 보이는 3곳과 월지를 복원하여 오늘에 이르고 있다. 이곳에서는 많은 유물들이 출토되었는데, 그중 보상화 무늬가 새겨진 벽돌에는 조로 2년 (680)이라는 글자가 새겨져 있어 임해전이 문무왕 때 만들어진 것임을 뒷받침해 주고 있다. 대접이나 접시도 많이 나왔는데, 이것은 신라무덤에서 출토되는 것과는 달리 실제 생활에 사용되었던 것으로 보인다. 임해전은 별궁에 속해 있던 건물이지만 그 비중이 매우 컸던 것으로 보이며, 월지는 신라 원지를 대표하는 유적으로서 연못 가장자리에 굴곡을 주어 어느 곳에서 바라보아도 못 전체가 한눈에 들어올 수 없게 만들었다. 이는 좁은 연못을 넓은 바다처럼 느낄 수 있도록 고안한 것으로 신라인들의 예지가 돋보인다. 동궁에는 임해전을 비롯해 총 27동의 건물이 있었음이 확인되었고 현재는 3채만 복원되었다. 그 건물을 비추는 화려한 조명과 월지에 반사된 모습은 경주의 대표 야경명소로 뽑힌다.


홈페이지

http://www.gyeongju.go.kr/tour


이용안내

수용인원 : 800명

유모차 대여 : 없음

신용카드 가능 : 가능

애완동물 가능 : 불가

체험안내 : 없음

문의 및 안내 : 054-750-8655
054-750-8650

주차시설 : 가능(소형 약 300여 대)
- 무료
- 주차장 만차 시 인근 황룡사 역사문화관 및 박물관 주차장 이용 가능

쉬는날 : 연중무휴

이용시간 : 09:00~22:00 (매표 및 입장 마감시간 21:30)
※ 많은 관람객으로 인해 입장 마감 시간에 임박하여 도착 시 입장이 어려울 수 있음.


상세정보

입 장 료
[개인]
- 어른 3,000원
- 군인/청소년 2,000원
- 어린이 1,000원

[단체(20인 이상)]
- 어른 2,400원
- 군인/청소년 1,600원
- 어린이 800원


이용가능시설
<주요시설>
복원 건물 3곳 / 월지
<기타 부대 시설>
영상관 / 수유관 / 벤치 / 포토존
<안전시설 설비사항>
안전요원 / 안전보험가입 / 의무대 / 소화기 / 소화전 / 화재감지기 / 스프링쿨러

화장실
있음(남녀 구분)

한국어 안내서비스
가능(문화해설사 1일 6회 매시 정각)

외국어 안내서비스
가능(문화해설사, 영어 / 일어 / 중국어)

위치

경상북도 경주시 원화로 102 (인왕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