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안산

한국관광공사에서 제공하는 공공데이터를 활용하여 문안산 정보를 소개합니다.

  • 문안산
  • 문안산
  • 문안산

설명

문안산은 남양주시의 화도읍에 위치한 해발 533m의 산이다. 한북정맥에 속하는 운악산(935m), 천마산(810m)과 연결되어 있다. [문(門)처럼 생긴 바위(문바위)가 있어 생긴 이름]이라는 설과, [산이 높아 산마루에서 서울 장안의 사대문 안쪽이 들여다보인다] 하여 붙인 이름이라는 설이 있다. 문안산을 오르는 등산길은 여러 가지가 있다. 먼저, 경의·중앙선 운길산역에서 하차 후 마을버스를 타고 SK 엔크린 주유소에서 하차한 후 주유소를 들머리로 하여 오르는 방법과 화도하수처리장 피아노 폭포에 주차 후 그곳에서부터 시작하여 금남교를 지나 SK 엔크린 주유소 들머리를 이용하는 방법 등이다. 주유소를 들머리로 시작하는 경우 문안산까지는 2.5km 거리로 대략 1시간 정도 소요된다. 들머리를 찾기 쉽지는 않으나 이정표를 확인하게 되면 그 시점부터 등산길이 시작된다고 보면 된다. 문안산은 오르내리는 구간이 다소 경사가 급해 산행에 주의가 필요한 산이다. 오르기 시작한 후 얼마 되지 않아 바로 시원하게 트인 조망이 나타나며 시야 아래로 서종대교와 북한강이 내려다보인다. 문안산에서 제일 유명한 곳은 문바위로 피아노 폭포 상부에 있는 암봉이 바로 그것이다. 문바위를 지나 문안산 전망대에서 다시 시야 아래로 펼쳐진 조망을 감상하고 나서야 문안산 정상에 도달하게 된다. 시원하게 펼쳐진 산 정상에서 개운해진 마음을 안고 다시 원점으로 회귀하거나 문안산과 연계된 고래산으로 넘어가 산행을 이어가는 방법도 있다.


홈페이지

http://www.nyj.go.kr/culture


이용안내

유모차 대여 : 없음

신용카드 가능 : 없음

애완동물 가능 : 없음

문의 및 안내 : 031-590-2416

주차시설 : 가능(화도하수처리장 피아노폭포 주차장)
요금(무료)

쉬는날 : 연중무휴

이용시간 : 일출~16:00 하산


상세정보

등산로
* 금남교 - 문바위 - 정상 - 능선안부 - 백월리 (6km, 2시간 30분 소요)
* 금남교 - 문바위 - 정상 - 능선안부 - 무시울 - 금남교 (9km, 3시간 30분)
* 금남교 - 문바위 - 정상 - 능선안부 - 서능 - 삼봉리 (9km, 3시간 50분)

화장실
있음(화도하수처리장 피아노 화장실)

위치

경기도 남양주시 화도읍 금남리 일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