완택산

한국관광공사에서 제공하는 공공데이터를 활용하여 완택산 정보를 소개합니다.

  • 완택산
  • 완택산
  • 완택산

설명

* 천혜의 요새였던 산, 완택산 (강원) *
완택산(916m)은 영월읍 삼옥리와 연하리 사이에 위치하고 있으며 산세는 동고서저 형태이다. 주능선을 경계로 동쪽 연하리 방면은 급경사에 절벽이 많고 서쪽 동강 방면은 완만한 산세를 이루고 있다. 산세가 이렇듯이, 옛날부터 완택산은 천혜의 요새로 주능선 동쪽은 대부분 수직 절벽으로서 자연 성곽을 이루고 서쪽은 동강 물줄기가 자연적인 방어선 구실을 해주었다. 그러한 이유로 이곳에는 영월군민들이 전란시 피난처로 이용하였다는 얘기가 전해지며, 능선을 따라 축성한 산성흔적이 산자락 곳곳에 조금씩 남아 있다. 완택산 등산코스는 연하리 방면에서 올라가는 코스가 일반적으로 많이 알려져 있으나 길이 가파르고 하산시에는 반대편인 삼옥리로 하산하는 불편함이 있어 교통편이 용이하지 못한 것이 흠이다.

* 지역 주민의 피난처, 완택산성 *
완택산의 정상에서 북서쪽으로 이어지는 7개 봉우리의 산정을 감싸면서 돌로 축조한 석성을 완택산성이라 한다. <동국여지승람>에 산성의 둘레는 3,477척(약 1.05km)이며, 1290년(고려 충렬왕 16) 원나라의 반군이었던 합단(哈丹)의 무리가 침입했을 때 고을사람들이 이곳으로 피신하였다는 기록이 나온다. 그밖에 <여지도서>, <증보문헌비고> 등에도 완택산성 관련 기록이 남아 있다.


문의

영월군청


홈페이지

영월 문화관광 https://www.yw.go.kr/tour


이용안내

유모차 대여 : 없음

신용카드 가능 : 없음

애완동물 가능 : 없음

문의 및 안내 : 033-370-2426

주차시설 : 있음


상세정보

입산통제 기간
봄,가을 산불조심기간 중 입산을 통제하므로 방문 전 사전확인 필요

입 장 료
없음

화장실
없음

외국어 안내서비스
불가

위치

강원도 영월군 영월읍 동강로 42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