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난영의 목포의 눈물 노래비

한국관광공사에서 제공하는 공공데이터를 활용하여 이난영의 목포의 눈물 노래비 정보를 소개합니다.

  • 이난영의 목포의 눈물 노래비

설명

1935년 초 조선일보에서 향토 노래 현상모집을 실시했고, 목포 출신인 문일석의 가사가 당선되었고, 작곡가 손목인이 곡을 붙여 목포의 눈물 노래가 탄생하게 되었다. 목포의 눈물은 유성기 음반으로 발매되어 큰 인기를 누렸으며 이 곡은 향토의 노래를 넘어 일본에 저항한 민족의 노래였다. 목포의 눈물 노래비는 바로 이 노래를 부른 목포 출신 가수 이난영과 작사가 문일석을 기념하기 위해, 목포에서 음반 판매업을 하던 시민 박오주의 출연금을 토대로 유달산 정상 아래에 목포 앞바다를 내려다보이는 곳에 조성하였다. 목포의 눈물에는 [삼백 년 원안풍] 이라는 노랫말이 나오는데. 일제의 검열을 피하기 위해 우회적으로 변경한 노랫말로 원래는 [삼백 년 원한 품은]이었다고 한다. 여기서 삼백 년은 임진왜란이 끝나는 시점을 상징하는 것으로, 이를 통해 목포 사람들의 항일정신을 엿볼 수 있다. 유달산은 목포시민들이 즐겨 찾는 곳으로 등산로가 잘 정비되어 있고, 산 주변에는 유달산 일주 도로가 개통되어 있어 접근하기에도 편리하다. 갖가지 모양의 기암괴석과 정자, 누각, 사찰 등이 산재해 있고, 산 아래에는 유달산 조각 공원이 있다.


홈페이지

http://mokpo.go.kr/tour/


이용안내

유모차 대여 : 불가

신용카드 가능 : 불가

애완동물 가능 : 불가

문의 및 안내 : 061-270-8411

주차시설 : 가능 (경차 1500원 / 승용 3000원)

쉬는날 : 연중무휴

이용시간 : 상시 개방


상세정보

등산로
유달공원 입구 - 목포의 눈물 노래비 - 달선각 - 유선각 - 마당바위 - 일등바위 (약 1시간 소요)

입 장 료
무료

화장실
있음

위치

전라남도 목포시 죽교동 산 39-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