범어사(부산)

한국관광공사에서 제공하는 공공데이터를 활용하여 범어사(부산) 정보를 소개합니다.

  • 범어사(부산)

설명

범어사는 부산광역시 금정산 동쪽 기슭에 위치한 사찰로 대한불교 조계종 제14교구 본사이다. 합천 해인사, 양산 통도사와 더불어 영남의 3대 사찰로 불린다. 2012년 11월 사부대중의 수행정진과 화합을 바탕으로 지유대종사를 초대 방장으로 모시고 총림으로 지정되었다. 신라 문무왕 18년(678년), 의상대사가 해동의 화엄십찰 중 하나로 창건하였다. 국보 [삼국유사]를 소장하고 있으며, 가장 오래된 판본 중 하나로 권4의 5편에 들어 있는 [의상전교]에는 의상대사가 열 곳의 절에 교를 전하게 해 화엄십찰을 창건하는 내용이 나오고, 이 가운데 [금정지범어] 즉, 금정산 범어사가 들어 있음이 언급되어 있다. [신증동국여지승람]에는 금빛 나는 물고기가 하늘에서 내려와 우물에서 놀았다고 해서 산 이름이 금정산이고 그곳에 사찰을 지어 범어사를 건립했다고 기록하고 있다. 화엄경의 이상향인 맑고 청정하여 서로 돕고 이해하고 행복이 충만한 아름다운 삶을 지상에 실현하고자 설립된 사찰로 범어사에는 역사적으로 많은 고승대덕을 길러내고 선승을 배출한 수행사찰로 오랜 전통과 많은 문화재가 있는 곳이다. 의상대사를 비롯해 원효대사, 만해 한용운선사 등 고승들이 수행 정진하여 명실상부한 한국의 명찰로서 그 역사적 의미를 지닌다. 1950년대 동산스님이 불교정화운동을 주도하였고, 이후 한국근대불교를 이끌었으며, 총림지정 이후 조사스님들의 뜻을 받들어 수행공간을 지속적으로 확충하였다. 2019년 범어사의 오랜 숙원사업인 선문화교육관과 2021년 전국 사찰 최대 규모의 범어사 성보박물관의 대작불사를 완료하였다.


홈페이지

https://www.beomeo.kr/


이용안내

유모차 대여 : 불가

신용카드 가능 : 없음

애완동물 가능 : 없음

체험안내 : 템플스테이 운영(051-508-5726) / 금정불교대학 등

문의 및 안내 : 051-508-3122

주차시설 : 있음(약 소형 100대 / 대형 10대 주차 가능, 소형 3,000원 / 대형 5,000원)

쉬는날 : 연중무휴

이용시간 : 매일 08:00~17:00


상세정보

화장실
있음(남/여 별도)

입 장 료
무료

외국어 안내서비스
영어(사전문의)

한국어 안내서비스
문화관광해설사 안내 가능

위치

부산광역시 금정구 범어사로 250 (청룡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