운문산군립공원

한국관광공사에서 제공하는 공공데이터를 활용하여 운문산군립공원 정보를 소개합니다.

  • 운문산군립공원
  • 운문산군립공원
  • 운문산군립공원
  • 운문산군립공원
  • 운문산군립공원

설명

운문산 군립공원은 경상북도 청도군 운문면과 경남 밀양시 산내면 경계에 있는 산이다. 운문산은 영남 7산 가운데 하나로 가지산, 천황산 등과 함께 이른바 영남 알프스를 이룬다. 산림청이 선정한 남한 100대 명산에 속한다. 운문산 일대의 지질은 편마암과 화강암이 대부분이고, 식생은 소나무, 낙엽송, 주목 등 침엽수와 참나무, 고로쇠나무, 음나무 등 활엽수가 어우러져 있다. 경상남북도의 경계를 따라 뻗은 태백산맥 남단의 주봉 가운데 하나이며, 운문현을 중심으로 동운문과 서운문으로 나뉜다. 동운문은 남쪽 비탈면의 절벽 밑에 구연동, 얼음골로 불리는 동학, 해바위 등 천태만상의 기암이 계곡과 더불어 절경을 이룬다. 또 북쪽 기슭에는 560년에 창건된 운문사가 있고, 남쪽에는 석골사 등 크고 작은 절과 암자가 산재한다. 수려한 자연 경관과 천연 고찰 운문사로 인해 매년 많은 관광객들이 찾는 곳이기 때문에 자연환경 훼손을 막기 위해 1991년부터 2016년까지 자연 휴식년제를 실시하였다. 자연 휴식년제는 운문산의 못골, 천문지골, 큰골, 사리암 계곡 일대를 단계별로 실시되었으며, 이 결과 사라진 식물과 동물들의 복원이 성공적으로 이루어졌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


홈페이지

https://www.cheongdo.go.kr/tour/main.do


이용안내

유모차 대여 : 없음

신용카드 가능 : 없음

애완동물 가능 : 불가

문의 및 안내 : 054-370-6114

주차시설 : 있음

쉬는날 : 연중무휴 ※ 기상여건에 따라 출입통제 가능


상세정보

입산통제 구간
등산로 통제구간 안내 http://hiking.kworks.co.kr/sub_map/map_user01.aspx

자연휴식년제 구역
운문사 위쪽은 자연휴식년제로 입산통제

입산통제 기간
산불방지 및 자연생태계 보전으로 인한 일부 구간 입산 통제
* 봄철 2월 1일~5월 15일
* 가을철 11월 1일~12월 15일
※ 통제 기간과 구간은 기상여건에 따라 변동 가능하니 사전 확인 후 방문

등산로
1코스 : 사리암 주차장 - 심심계곡 - 아랫재 - 정상 (현재 자연휴식년제로 통제)
2코스 : 못골 - 천문지골 - 딱발고개 - 정상 (현재 자연휴식년제로 통제)
3코스 : 운문령 - 쌀바위 - 가지산 정상 - 아랫재 - 정상

이용가능시설
계곡 / 등산로 / 사찰

입 장 료
무료

화장실
있음(남녀 구분)

위치

경상북도 청도군 운문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