운계폭포

한국관광공사에서 제공하는 공공데이터를 활용하여 운계폭포 정보를 소개합니다.

설명

파주시 적성면 감악산의 대표적인 명소인 운계폭포는 실마천을 끼고 있는 20m의 아기자기한 계곡이다. 풍부한 수량을 자랑하며 비룡폭포라고도 불린다. 절벽에서 푸른 물이 쏟아지는 풍경이 장관이다. 휴전선에 인접한 관계로 감악산이 오랫동안 입산 금지구역이었던 덕택에 운계폭포 역시 많이 알려지지 않아 사람들의 발길이 닿지 않은 자연 그대로 모습을 간직하고 있다. 또한, 물이 거의 수직으로 떨어지기 때문에 겨울에는 빙벽 훈련 장소로도 인기가 높다. 설마교에서 3~4분 들어가면 매표소와 거북바위휴게소가 있고, 왼쪽 능선을 휘돌아 이어지는 길로 오르면 운계폭포가 보인다. 최근에는 통제가 완화되고 감악산 출렁다리가 유명해지면서 관광객들이 많이 찾아 운계폭포 역시 유명해지는 추세다. 단 운계폭포 입수는 금지되어 있으며 관람만 가능하다. 유명한 감악산 출렁다리를 경유하여 감악산에 범륜사까지 함께 둘러보길 권한다.


홈페이지

https://tour.paju.go.kr/user/tour/place/BD_tourPlaceInfoView.do?menuCode=4&cntntsSn=550


이용안내

유모차 대여 : 불가

신용카드 가능 : 없음

애완동물 가능 : 없음

문의 및 안내 : 031-950-1902(감악산 관리사무소)

주차시설 : 있음(제1~5 주차장)

쉬는날 : 연중무휴

이용시간 : 일출~16:00


상세정보

등산로
[제1코스] 범륜사 입구 → 만남의 숲 → 임꺽정봉 → 감악산 정상(3.9㎞)
[제2코스] 범륜사 입구 → 만남의 숲 → 약수터 → 감악산 정상(3.4㎞)
[제3코스] 휴게소(주차장) → 운계능선 → 까치봉 → 감악산 정상(4.2㎞)
[제4코스] 산촌마을 → 감악산정상(2.3㎞)
[제5코스] 산촌마을(주차장) → 쌍소나무쉼터 → 까치봉 → 감악산 정상(2.8km)
[제6코스] 미타사 → 감악산 정상(2.3km)

화장실
있음(감악산만남의광장 / 제1, 2주차장)

장애인 편의시설
없음

주차요금
1일 기준 소형 2,000원 / 대형 4,000원

위치

경기도 파주시 적성면 설마천로 273-61 (감악산 출렁다리 제1주차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