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0M 2025-10-23
강원특별자치도 강릉시 난설헌로193번길 1-16
강릉에 있는 허난설헌 생가터는 조선 시대 최고의 여류 문인인 허난설헌의 예술혼과 문학적 업적을 기리기 위해 조성된 장소이다. 허난설헌은 ‘홍길동전’의 저자 허균의 누이로, 8세 때부터 천재적인 시재를 드러냈으나, 불우한 삶을 살다 27세의 나이로 요절했다. 섬세한 필치로 자신의 불행한 처지를 노래한 그녀의 작품은, 사후에 동생 허균이 일부를 모아 ‘난설헌집’으로 간행하였다. 2001년에 복원된 허난설헌 생가터는 아름다운 솔숲을 지나면 나타나는, 전형적인 사대부가 한옥 형태의 건물이다. 솟을대문과 야트막한 담장 안에는 대청, 사랑채, 안채 등이 정갈하게 배치되어 있으며, 우물과 방앗간 옆에는 여성의 출입을 위한 좁은 문이 따로 마련되어 있어 남녀의 공간 구분이 잘 드러난다. 생가 내부에는 허균과 허난설헌의 영정이 모셔져 있으며, 마당에는 매화나무가 아름답게 자라고 있다. 이곳은 강원도 문화재자료로 지정되어 있으며, 생가 외에도 허균·허난설헌 기념관과 기념공원이 함께 조성되어 있어 함께 둘러볼 수 있다.
.0M 2025-03-17
강원특별자치도 강릉시 난설헌로193번길 1-16
강릉에 위치한 허난설헌 솔숲은 허난설헌 생가터 주위에 있는 울창한 소나무 군락이다. 허난설헌은 27세에 요절한 조선 최고의 여류 문인으로 ‘홍길동전’의 저자 허균의 누이이다. 허난설헌이 7살 때까지 동생 허균과 뛰어놀았던 깨끗한 앞마당이 너른 소나무 숲에 바로 맞닿아있다. 사시사철 시원하고 향긋한 솔바람이 불어 가족단위 여행객이 많이 찾는 곳이다. 허난설헌 솔숲은 2010년 민간환경단체인 생명의 숲과 유한킴벌리, 산림청이 공동으로 주관하는 아름다운 숲 전국대회에서 ‘아름다운 어울림상’과 ‘아름다운 누리상’을 수상하는 영예를 안았다. 인근에 허난설헌 생가 외에도 기념관과 공원이 조성되어 있어 볼거리가 풍성하다. 또한, 매년 봄과 가을에 이곳에서 허난설헌 문화제와 허균 문화제를 개최하여 두 문인을 기리고 있다.
15.8M 2025-04-29
					    						
													 강원특별자치도 강릉시 난설헌로193번길 1-16 (초당동)
												
												
													
 070-8802-9009
												
											
난설헌문화제에는 즐길거리, 볼거리, 체험행사가 함께 한다. 5월 11일까지 (월요일 휴관) 이어지는 난설헌 전시회는 난설헌과 그의 가족과 관련한 다양한 문학작품 및 콘텐츠들이 전시된다. 5월 1일 강릉녹색도시세첨센터에서는 "이상한 정상가족" 저자 김희경님의, 5월 2일 초당동 기념공원 내 고택에서는 이숙인 서울대 규장각 한국학연구원 교수의 조선시대 가족사와 난설헌의 가족에 대한 강의가 이어진다. 5월 3일 10시 개막식을 시작으로 글짓기대회, 한복체험, 각종전시회, 사행시짓기, 솔밭음악회(저녁 7시) 등이 이어지고 5월 4일에는 난설헌의 외가(강릉사천)를 찾가 가는 외갓집 가는 길 행사가 이어진다. 5월 6일에는 경기도 광주의 난설헌묘소를 찾아 가는 일정도 함께 한다.
93.8M 2025-10-29
강원특별자치도 강릉시 난설헌로193번길 1-29 (초당동)
허균·허난설헌 기념공원은 조선시대 만들어진 최초의 한글 소설 홍길동전을 지은 허균의 혁신 사상을 선양하고, 최고의 여류 문인으로 인정받고 있는 허난설헌의 문화적 업적을 기리기 위한 곳이다. 허난설헌 생가 터, 허균·허난설헌 기념관, 전통차 체험관으로 조성되어 있다. 허난설헌 생가터는 솟을대문을 들어서면 널찍한 사랑 마당이 있고 그 안에 네모나게 지어진 본채가 있다. 또한 허균·허난설헌 기념관은 목조 한식 기와로 이루어진 단층 건물이며, 주전시실과 소전시실이 있다.
112.6M 2025-10-23
강원특별자치도 강릉시 난설헌로193번길 1-15 (초당동)
안 쪽은 쾌적하고 한옥 만의 분위기를 느낄 수 있는 공간으로 꾸며있다. 그날 체험할 경우 사전예약이 있다면 해당 시간대에 불편할 수 도 있지만 양해부탁드립니다.
115.5M 2025-06-26
강원특별자치도 강릉시 난설헌로193번길 1-19
시골집 분위기의 손두부요리 전문점이다. 허균, 허난설헌 생가 입구에 위치하고 있다. 순두부를 매콤한 양념에 끓여낸 순두부전골이 인기 메뉴이다. 가게는 옛날 구옥을 개조해서 자리를 만든 시골집 느낌이 물씬 풍기는 식당이다. 주요 메뉴로는 매콤하고 얼큰하지만 부드러운 순두부 전골, 깔끔하고 담백한 순두부 백반과 얼큰하면서 씹히는 두부식감이 좋은 두부 전골이 있다.
204.9M 2025-09-12
강원특별자치도 강릉시 난설헌로 201 (초당동)
감성 가득한 아메리칸 캐쥬얼다이닝 - 패티김 강릉 경포대 인근, 세인트존스호텔과 허난설헌 생가를 잇는 핫플레이스 초당과 강문 해변 사이, 그리고 안목커피거리까지 이어지는 여행 동선 속! 강릉의 감성과 미국식 감성이 절묘하게 어우러진 공간, 바로 이곳 [패티김]입니다. 100% 소고기 패티 직접 반죽 - 육즙 가득 풍미 폭발! 촉촉한 고급 브리오슈 번 사용 - 입 안에서 녹는 식감! 지역 농산물만 사용하는 건강한 수제버거와 파스타! 특제 레시피의 수제 양파튀김과 수제 밀크쉐이크로 마무리까지 완벽! 남녀노소 누구나 즐길 수 있는 다양한 파스타 그리고 필라프 메뉴까지 갖춘 이곳은, 연인과의 데이트, 가족 외식, 친구들과의 편안한 모임 장소로도 제격입니다. 매장 식사 및 포장 모두 가능하며, 감성적인 음악과 아메리칸 인테리어가 조화를 이루는 강릉의 새로운 수제버거 맛집으로 입소문 타고 있는 [패티김]! 경포 바다를 거닐다가, 안목커피거리에서 커피 한 잔 후, 강릉 수제버거의 진수를 경험하고 싶다면 꼭 한번 들러주세요. 항상 고객님의 입맛과 건강을 소중히 생각하며 최고의 퀄리티로 보답 드리겠습니다.
238.9M 2025-09-24
강원특별자치도 강릉시 난설헌로 178 (초당동)
두티(DOOTI )는 두부티라미수의 줄임말이다. 이곳은 강릉의 대표적인 로컬푸드인 강릉초당두부와 커피로 만든 두부티라미수 전문점이다. 국내에서는 두티가 최초이다. 두부티라미수 메뉴 종류로는 강릉의 바다를 표현한 ‘오션’을 비롯하여, 국내산 볶음콩가루와 국내산 쑥으로 버무린 ‘인절미’, 보성유기농 ‘말차’, ‘오리지널’이 있다. 특히 초당두부를 크림라떼로 만든 ‘두부커피’, 그리고 초당두부를 순수하게 떠먹을 수 있도록 개발한 ‘두부오션드링크’라는 특별한 디저트가 국내외 관광객에게 큰 인기를 끌고 있다. 매장 내에는 두부를 서핑하는 미니어처들이 전시되어 있어 볼거리가 가득하고, 두부를 촉감으로도 경험할 수 있는 체험들이 준비되어 있어 더욱 흥미를 끈다.
244.6M 2025-09-04
강원특별자치도 강릉시 난설헌로 200
경포호 근처, 허난설헌 생가 맞은편에 위치한 순두부전문점이다. 대표 메뉴라고 할 수 있는 초당두부밥상은 수육, 초당두부, 가자미식해, 순두부 전골로 구성된 메뉴로 다양한 음식들을 한 번에 맛볼 수 있게 구성되어 있다. 국제요리대회 입상과 강릉특선 음식선정 등 다양한 수상 경력을 자랑하며, 세대를 아우르는 초당두부의 다양한 맛을 만들어내고 있다.
257.8M 2025-10-23
강원특별자치도 강릉시 난설헌로 131
바다와 호수가 만나는 동해안 대표 석호 경포호와 생태 관광의 명소 경포 가시연 습지를 끼고있는 경포아쿠아리움은 경포호의 특수한 생태 환경을 보여주는 매력적이 곳이다. 경포호에 서식하는 대형어류와, 경포 앞바다에서 만날 수 있는 다양한 어종들이 있다. 특히 아쿠아리움의 마스코트이자 자랑인 수달은 많은 인기를 받고 있다. 맨손으로 물고기를 잡아 보는 체험과 아름다운 공원에서 배를 타는 체험을 진행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