갈론계곡 - 주변 여행 및 근처 관광 명소 - 국내 여행 정보

한국관광공사에서 제공하는 공공데이터를 활용하여 갈론계곡 - 주변 여행 및 근처 관광 명소 정보를 소개합니다.

갈론계곡

갈론계곡

0m    39891     2024-03-19

충청북도 괴산군 칠성면 칠성로10길 547

갈론계곡은 골이 깊기로 소문난 괴산에서도 가장 깊은 곳이라 할 만큼 깊숙이 들어가 있는 계곡으로 아직도 찾는 사람이 많지 않은 호젓한 곳이다. 유리알같이 맑은 계곡이 곳곳에 비경을 만들고 있으며 물놀이하기에도 좋은 계곡이다. 이곳은 갈론구곡이라고도 하는데 인근에 갈 씨 성을 가진 사람들이 많고, 아홉 곳의 명소가 있다고 해서 붙여진 이름이다. 구곡은 신선이 내려왔다는 강선대를 비롯하여 장암석실, 갈천정, 옥류벽, 금병, 구암(거북바위), 고송유수재, 신선을 상징하는 일곱 마리 학이 사는 칠학동천, 신선들이 바둑을 두는 바위인 선국암이다. 강선대, 칠학동천, 선국암 등 신선과 학의 이름이 자주 등장하는 것을 보아도 갈론계곡의 호젓한 아름다움을 짐작할 수 있다. 갈론마을 끝에서 계곡 길을 따라 1km 정도 가면 오른쪽에 [갈은동문]이라고 새겨진 바위 절벽은 갈은구곡의 신선 세상으로 들어가는 출입구라는 뜻으로 계곡 상류로 거슬러 올라가면서 차례로 구곡 이름이 붙여져 있다. 괴산 출신 전덕호(1844∼1922)가 만들었다는 이곳은 아홉 개의 바위 절경마다 각각 다양한 서체의 한시가 새겨져 있는 점이 독특하고 구곡시가 바위에 빠짐없이 새겨진 유일한 구곡이라고 한다.

괴산동헌

괴산동헌

10.0 Km    16890     2024-02-02

충청북도 괴산군 괴산읍 향교길 23

괴산군 괴산읍에 있는 조선시대 관아건축물이다. 괴산 현감이 집무를 보던 동헌으로 조선시대 초기에 건립된 것으로 추정된다. 그 후 여러 번 중수를 쳤으며 일제강점기 이후에는 관청으로 사용되다가 괴산군 엽연초 생산조합의 관사로도 쓰이기도 했다. 1996년 원형을 거의 상실한 내부를 대대적으로 보수하여 동헌으로 복원하였다. 정면 4칸, 측면 2칸 규모에 홑처마 팔작지붕집으로 오른쪽 2칸을 대청이 차지하고 나머지 2칸에 띠살문이 달린 방이 있다. 이 건물은 본래의 건물지반이 주위의 지면보다 50cm 내외의 깊이로 낮아져 있는데 건물신축 당시보다 주위의 지면이 상당 부분 상승했음을 알 수 있다. 내아 등 다른 건축물은 모두 남아있지 않으며 동헌 주위는 돌담이 둘러져 있고 정면에 솟을대문이 있다.

괴산 송덕리 미선나무 자생지

괴산 송덕리 미선나무 자생지

10.1 Km    28182     2024-02-01

충청북도 괴산군 장연면 송덕리

송덕리 미선나무 자생지는 세계적으로 우리나라에만 자생하는 우리나라 특산식물인 미선나무가 무리를 지어 자생하는 곳이다. 1955년 발견되었는데, 자생지 주변은 흙을 찾아볼 수 없을 만큼 바위가 많은 산기슭으로 바위 위에는 기린초의 작은 군락이 있다. 미선나무는 1919년 충청북도 진천군 초평면 용정리에서 처음 발견되었다. 그 후 원산지인 진천에서 멸종되었는데, 1955년 괴산군 장연면 송덕리, 1965년 장연면 추점리, 1967년 칠성면 율지리에서 자생지가 발견됐으며 천연기념물로 지정됐다. 미선나무는 낙엽이 지는 떨기나무로 키가 1m 내외로 자라는 관상목류이며, 어린가지는 4각이 지며 끝부분이 다소 아래로 휘어진다. 네모진 어린가지는 자라면서 원형으로 바뀌며, 줄기의 속은 개나리처럼 비어있어 꺾꽂이, 휘묻이 등이 가능하다. 잎은 마주나기로 달리고, 꽃은 잎이 나오기 전(3~4월)에 흰색 또는 엷은 도홍색으로 핀다. 6~7월 무렵에 담홍색을 띠는 둥근 부채 모양의 열매를 맺어 가을에 익는다. 미선나무라는 이름은 이러한 열매모양에서 유래되었다. 열매는 모양이 특이하고 꽃이 아름다워 세계에 자랑할 만한 우리나라 특산식물 중의 하나이다.

승암159캠핑장

승암159캠핑장

10.1 Km    1     2023-02-08

충청북도 괴산군 후평도원로 484

승암159캠핑장은 충북 괴산군 청천면 고성리에 자리 잡았다. 괴산군청을 기점으로 20km가량 떨어졌다. 자동차를 타고 도경로와 후평도원로를 번갈아 달리면 닿는다. 도착까지 걸리는 시간은 25분 안팎이다. 캠핑장은 산으로 둘러싸여 있으며, 많은 수목이 식재돼 있다. 몇 발자국만 걸어가면 계곡이 있어 물놀이를 하며 한여름 무더위를 날리기 그만이다. 캠핑장에는 파쇄석으로 이뤄진 일반캠핑 사이트 27면이 마련돼 있다. 사이트 크기는 가로 6m 세로 12m 등이다. 카라반과 트레일러 동반 입장이 가능하며, 목줄과 배변봉투를 지참하면 소형견과 함께 출입할 수 있다. 주변에는 속리산국립공원이 있어 연계 관광에 나서기 수월하다. ※ 반려견 동반 가능(소형견만 가능)

아빠의나무 야영장

아빠의나무 야영장

10.2 Km    1     2023-02-10

충청북도 괴산군 청천면 괴산로부성1길 15-22

아빠의 나무는 충북 괴산군 청천면에 자리 잡고 있다. 괴산군청을 기점으로 약 15㎞ 떨어졌으며, 자동차를 타고 서부길과 괴산로를 차례로 거치면 닿는다. 도착까지 소요 시간은 20분 안팎이다. 이곳은 해발 646m의 대산으로 향하는 길목에 위치했다. 터를 잡은 모양새가 마치 요새의 느낌이다. 더욱이 캠핑장 옆으로 흐르는 계곡물의 소리와 이름 모를 산새의 지저귐이 어우러져 자연 친화적인 캠핑을 만끽할 수 있다. 캠핑장에는 파쇄석으로 이뤄진 자동차 야영장 10면을 마련했다. 개인 트레일러는 동반 입장이 가능하지만, 카라반은 불가능하다. 캠핑장 진입로가 협소한 까닭이다. 예약은 온라인 실시간으로 가능하며, 매년 12월부터 이듬해 3월까지는 휴장에 돌입한다. 캠핑장 인근에 산막이옛길, 쌍곡계곡 등 괴산의 유명 관광지가 즐비하다. 자동차로 20분 거리에 음식점이 많아 맘에 드는 요리도 맛볼 수 있다.

글램핑스테이션

글램핑스테이션

10.2 Km    2     2023-02-20

충청북도 괴산군 연풍면 연풍로 815

충북 괴산에 위치한 글램핑 스테이션은 올갱이가 서식하는 깨끗한 시냇물이 흐르는 곳에서 민물낚시와 물놀이를 할 수 있는 조용한 글램핑장이다. 총 15개의 글램핑이 있는데, 기본 2인실부터 최대 8인까지 이용 가능한 대형 글램핑까지 갖추고 있다. 에어컨이 기본적으로 설치되어 있고, 사이트 간격 넓은 편이라 바로 옆에 주차가 가능해 편리하다. 산속에 있다 보니 벌레들이 다소 많은 편인데 입실 시에 모기향을 기본 제공해 준다. 매점에 판매되는 물품은 기본적인 것이라, 미리 장을 보고 이동하는 것이 편리하다.

괴산 홍범식 고가(벽초 홍명희 생가)

괴산 홍범식 고가(벽초 홍명희 생가)

10.2 Km    22534     2023-12-05

충청북도 괴산군 괴산읍 임꺽정로 16

충북 괴산군 괴산읍 동부리에 있는 이 고가는 역사소설 임꺽정의 작가 벽초 홍명희(1888∼1968)의 생가이다. 정남향으로 지어진 건물의 안채 구조는 전체적으로 정면 5칸·측면 6칸의 [ㄷ]자형으로 [一]자형 광채를 맞물리게 하여, 광채를 합한 안채는 [ㅁ]자형이다. 사랑채는 좌측에 위치해 있으며, 전체적으로 뒷산의 자연경관을 집안으로 끌어들여 조화시키며 오밀조밀한 내부공간을 연출하였던 것으로 보인다. 한편 좌우대칭의 평면구조를 갖는 중부지방의 살림집의 특징적인 건축양식을 보이고 있다. 이 집에서는 금산군수로 재직하다 1910년 경술국치에 항거·자결순국한 일완 홍범식(1871∼1910) 선생이 성장했다. 그리고 1919년 3·1운동 당시 지역 주민들이 모여 괴산만세운동을 준비하였다고 전한다. 이 가옥은 1730년(옹정 8년)경에 건축된 것으로 추정되는데, 조선후기 중부지방 양반가의 특징을 보여주는 고가인 동시에 3·1운동과 관련된 유적이며, 문학사적 유산이자 항일지사의 고택인 귀중한 자료로 역사적 가치가 있다.

한남불고기

한남불고기

10.2 Km    0     2024-02-08

충청북도 괴산군 모래재로 1579

한남불고기는 충청북도 괴산군 문광면에 위치해 있는 한식당이다. 대표 메뉴는 소고기, 당면, 채소 등이 어우러진 소불고기 전골이다. 매일 직접 만드는 손두부로 요리한 두부전골도 인기다. 이 밖에 조리시간이 길어 1시간 전에 예약을 해야만 먹을 수 있는 능이오리백숙과 겨울철 별미 토끼탕도 있다.

도명산캠핑장

도명산캠핑장

10.3 Km    0     2023-12-26

충청북도 괴산군 청천면 고성4길 4-2

도명산 캠핑장은 충북 괴산군 청천면에 자리 잡고 있다. 캠핑장은 고즈넉한 농촌에 터를 잡고 있다. 산으로 둘러싸여 있어 자연친화적이며, 계곡이 코앞이라 여름철 피서지로 안성맞춤이다. 캠핑장에는 파쇄석으로 이루어진 오토캠핑 사이트 40면이 마련되어 있다. 사이트 면적이 넓기 때문에 대형 텐트를 설치하기에도 무리가 없다. 특히 캠퍼 3~4팀 만을 위한 독립 사이트도 운영 중이다. 다른 캠퍼들의 방해를 받지 않고 팀원들끼리 자유롭게 캠핑을 즐길 수 있어 인기다. 캠핑장은 카라반과 트레일러 출입이 가능하다. 중소형견에 한해 반려동물 동반 입장도 가능하며, 이 경우 목줄 착용과 배변 봉투 지참은 필수다. 캠핑장에는 여름철 개장하는 수영장, 각종 문화 행사가 열리는 문화광장, 복층형 방갈로와 펜션 등의 숙박시설, 먹을거리와 장작 등을 구입할 수 있는 매점 등 캠핑에 즐거움을 더해줄 시설이 갖추어져 있다. 캠핑장 인근에는 속리산 국립공원과 법주사가 위치하고 있어 연계 여행에 나서기 좋다.

다래정

다래정

10.3 Km    0     2024-01-29

충청북도 괴산군 동진천길 165

다래정은 충청북도 괴산군 괴산읍 서부리에 있다. 괴산군 향토 음식 경연대회에서 금상을 수상한 적이 있다. KBS 2TV 시사 교양 프로그램 생생정보 등 여러 방송에 소개되었다. 외관과 인테리어는 깔끔한 분위기이며, 내부에는 단체석이 있어 여럿이 가서 즐길 수 있다. 대표 메뉴는 8가지 종류의 자연산 버섯, 한우, 신선한 각종 채소가 어우러진 자연산버섯전골이다. 이 밖에 한우갈빗살, 한돈버섯볶음, 갈비탕 등도 판매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