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의향교 - 주변 여행 및 근처 관광 명소 - 국내 여행 정보

한국관광공사에서 제공하는 공공데이터를 활용하여 문의향교 - 주변 여행 및 근처 관광 명소 정보를 소개합니다.

문의향교

0m    16746     2024-01-30

충청북도 청주시 상당구 문의면 문의시내1길 11-14

청주시 문의면 시내에 위치한 문의향교는 숙종 45년(1719) 현유의 위패를 봉안, 배향하고 지방민의 교육과 교화를 위하여 창건되었다. 1915년 현재의 위치로 이건하였고, 1970년 명륜당을, 1971년 대성전을 각각 중수하였다. 현존하는 건물로는 정면 3칸, 측면 3칸의 맞배지붕으로 된 대성전과, 정면 4칸, 측면 2칸의 팔각지붕으로 된 명륜당 및 부속건물 등이 있다. 대성전에는 5성, 송조 4현, 우리나라 18현의 위패가 봉안되어 있다. 조선시대는 국가로부터 토지와 전적 및 노비 등을 지급받아 교관이 교생을 가르쳤으나, 갑오개혁 이후 신학제 실시에 따라 교육적 기능은 없어지고, 봄·가을에 석전을 봉행하며 초하루와 보름에 분향을 하고 있다. 현재 충청북도 유형문화재로 지정되어 있으며, 전교 1명과 장의 수명이 운영을 담당하고 있다. 소장전적은 판본 5종 6책, 사본 10종 14책 등이 있으며, 이 중 [교임선생안], [청금록], [향학계좌목], [교중약속] 등은 이 지방의 향토사 연구에 좋은 자료이다.

청주 무농정

청주 무농정

10.0 Km    19437     2023-07-18

충청북도 청주시 상당구 단재로 273

청주 무농정지(충청북도 기념물)는 청주를 본관으로 하는 가장 대표적인 씨족으로 널리 알려진 청주 한 씨의 유허지이다. 이곳은 청주 남쪽의 넓은 들판을 한눈에 내려다볼 수 있는 곳이며, 낮은 구릉 위에 정자를 짓고 농사에 힘쓰도록 권장하였던 곳으로 알려져 왔다. 정자의 옛 터는 폐허화되고 숙종 14년(1688년)에 후손 한익저가 세운 유허비만 남아있었는데, 1949년에 후손들이 정자의 옛 터에 시멘트로 중건하였다가 1988년 목조로 개건한 것으로, 정면 3칸, 측면 2칸의 목조 기와 건물로서 내부는 우물마루에 난간을 돌렸다. 서쪽에 작은 일각 대문이 있고 4면을 담장으로 둘렀으며 앞뜰 좌측에 무농정 유허비가 있다. 무농정 유허비는 높이 93.5cm, 아래 너비 37cm, 윗너비 41.5cm, 두께 185cm의 둥근 머리 모양이며, 대략의 연혁이 쓰여 있다. * 무농정지의 유래 * 부농 정지에 있는 유적비에 따르면 청주 한 씨의 시조인 한란(韓蘭)이 농사를 짓던 장소에 정자를 지어 ‘아무 농정(務農亭)’이라 하고 농사를 권장하였다. 그 후 정자가 허물어져 없어진 자리에 후손 한익 저가 1688년(숙종 14)에 유적비를 세웠다 하여 부농 정지가 되었다.

청해랑

청해랑

10.0 Km    0     2024-02-15

충청북도 청주시 서원구 1순환로 1056

청해랑은 충청북도 청주시에 위치한 일식당이다. 이곳의 대표메뉴는 광어, 우럭, 도미, 방어 등 각종 싱싱한 회다. 다양한 종류의 회를 먹고 싶다면 모듬회를 시켜 먹으면 된다. 회정식, 대구탕, 알장, 내장탕 등의 점심특선도 판매하고 있다.

빌라디쉐프 나폴리점

빌라디쉐프 나폴리점

10.0 Km    0     2024-02-08

충청북도 청주시 서원구 1순환로 1080-2

빌라디쉐프 나폴리점은 충청북도 청주시 서원구 분평동에 있다. 채널 Olive 예능 프로그램 수요미식회에 소개된 바 있다. 현대적인 감각이 돋보이는 외관에 고급스러운 분위기를 연출하는 내부에는 단체석도 마련되어 있다. 대표 메뉴는 얇게 민 반죽을 직사각형 모양으로 잘라낸 뒤 면 사이에 각종 소스를 겹겹이 쌓아 화덕에서 구워낸 라자냐 클래시카다. 이 밖에 화덕 스테이크, 리조토 그란치오, 로제 감베로니, 빌라클라시카 등도 준비되어 있다.

블루체어라운지카페

블루체어라운지카페

10.1 Km    1     2024-01-29

충청북도 청주시 서원구 2순환로 1618

블루체어라운지카페는 충청북도 청주시 서원구 미평동에 있다. 내부에는 단체석이 마련되어 있어 각종 모임을 하기 좋다. 잔디가 깔린 널찍한 정원에도 좌석이 갖추어져 있다. 대표 메뉴는 명란 파스타이며, 마르게리따 피자, 아보카도 훈제연어샐러드 등의 브런치도 준비되어 있다. 아메리카노, 흑임자 크림라테, 바닐라 크림라테 등 각종 음료도 준비되어 있다.

전통황실양고기

전통황실양고기

10.1 Km    2     2024-04-16

충청북도 청주시 서원구 2순환로 1618

전통황실양고기는 충청북도 청주시 서원구 미평동에 있다. 현대적인 감각이 돋보이는 외관과 고급스러운 분위기를 연출하는 인테리어가 눈에 띈다. 내부에는 단체석이 마련되어 있어 각종 모임을 하기 좋다. 대표 메뉴는 갈비이며, 수육과 전골도 인기가 많다. 표고버섯, 은행, 대추 등을 넣어 만든 가마솥 밥을 비롯해 소면, 열무국수 등도 판다. 청주IC에서 가깝고, 인근에 청주고인쇄박물관, 청주랜드 동물원, 국립청주박물관이 있다.

갈밭식당

갈밭식당

10.2 Km    11     2023-10-27

대전광역시 대덕구 대청호수로 1553
042-932-3872

금강에서 잡히는 쏘가리는 조선시대 임금에게 진상되던 대전의 특산물로 유명하며, 금강 중류인 신탄진 지역은 예로부터 민물고기 요리가 발달되어 왔다. 81년 대청댐 준공 후 주변에 민물 매운탕 요리집이 들어서면서 그 맛을 인정받고 있다. 그 중 대청호수변에 위치한 갈밭식당은 민물고기 요리 전문점이다. 쏘가리 외에 장어, 송어, 메기, 빠가사리 활용한 매운탕과 회를 취급한다. 매운탕은 민물고기의 비린내를 잡기위해 직접 만든 비법양념과 다양한 야채를 넣어 끓여낸다. 갈밭식당은 대전 도심에서 잠시 벗어나 대청호와 주변 경관을 보고 휴식을 즐기며 식사를 할 수 있다. 대청호수로를 통해 접근할 수 있으며, 대중교통은 대전 시내버스 71-1번, 71-2번을 이용할 수 있다. 주변에는 대청댐, 금강로하스대청공원, 명상정원, 대청호 수변공원 등의 관광지가 분포해 있다.

더플레이그라운드

더플레이그라운드

10.2 Km    2     2023-12-15

충청북도 청주시 상당구 가덕면 상야길 6-14

모퉁이돌 더플레이그라운드는 폐교된 학교를 활용해 다양한 체험을 즐기는 문화예술체험장인 더플레이그라운드를 운영하고 있다. 모퉁이돌은 장애인 및 취약계층과 더불어 사는 사회를 지향하는 사회적 협동조합이다. 이곳은 안쪽 카페에서 입장권을 구매한 한 후 팔찌를 받고 놀이시설을 이용할 수 있다. 주말에는 이용하는 사람이 많기 때문에 미리 입장권을 예매해야 한다. 작은 도서관에서는 월별 추천도서가 진열되어 있고 북스테이를 운영하고 있어 아이와 함께 책을 읽어보고 얘기도 나눌 수 있다. 나무마루가 있는 복도 창가에는 아이들이 만들어 놓은 작품들이 전시되어 있고 복도를 따라 양쪽으로 나무 놀이터, 유아 놀이터, 수유실, 작은 도서관이 자리 잡고 있다. 또한 야외에 여러 종류의 동물들(당나귀, 토끼, 양, 염소 등)이 있어 먹이주기 체험을 할 수 있다. 운동장은 잔디가 깔려 잘 정돈되어 있고 주변에 벤치와 텐트를 칠 수 있는 공간이 있으며 모래 놀이터와 트램펄린, 해먹, 흔들의자 등 아이들이 놀거리가 많아 시간 가는 줄 모르고 하루를 보낼 수 있으며 겨울에는 신나는 눈썰매를 탈 수 있다. 아이들에게 특별한 하루를 선물해 줄 수 있는 곳이다.

석실리

석실리

10.2 Km    2     2022-10-06

충청북도 청주시 서원구 석실2길 4

석실리는 충청북도 청주시 서원구 남이면 석실리에 있는 카페다. 감성적인 감각이 돋보이는 외관과 세련된 분위기를 연출하는 인테리어에 내부에는 단체석이 마련되어 있어 각종 모임을 하기 좋고, 외부에도 좌석이 갖추어져 있다. 대표 메뉴는 자체 레시피로 만든 석실리 라테다. 이 밖에 석실리 옥수수라테, 아메리카노, 카페라테, 카페모카, 바닐라라테 등도 인기가 많다. 청주IC에서 가깝고, 인근에 거꾸로 천문대, 구룡유아숲체험원이 있다.

노고산

노고산

10.2 Km    0     2023-12-05

대전광역시 동구 직동 산31-1

대전 동구에 자리한 노고산은 대청호를 한눈에 내려다볼 수 있는 포인트로 잘 알려져 있다. 노고산 정상으로 오르는 가장 빠른 방법은 찬샘정에서 출발하는 것이다. 이곳 등산로에서 출발하면 30~40분이면 정상에 도착할 수 있다. 이정표는 따로 없으나 갈림길이 없어 손쉽게 오를 수 있다. 비교적 완만한 코스이지만 수풀이 우거져 있어 한여름에도 긴소매, 긴바지를 입는 걸 추천한다. 정상에 오르면 소원의 종과 함께 드넓은 대청호가 반겨준다. 이른 아침에 오르면 대청호에서 피어오르는 신비로운 물안개를 감상할 수 있다. 정상에서 조금 더 걸으면 노고산성이 자리한다. 본래는 둘레 약 300m 정도의 성벽이었으나 지금은 대부분 허물어져 그 흔적만 남아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