곱돌광산약수터 - 주변 여행 및 근처 관광 명소 - 국내 여행 정보

한국관광공사에서 제공하는 공공데이터를 활용하여 곱돌광산약수터 - 주변 여행 및 근처 관광 명소 정보를 소개합니다.

곱돌광산약수터

곱돌광산약수터

0m    22767     2019-12-20

경기도 하남시 창우동
031-790-5150

* 검단산 산행의 목마름을 해소할 수 있는 곳, 곱돌약수터 *
곱돌약수터는 하남시 검단산 내에 위치한 약수터이다. 검단산 산행시 목라름을 해소할 수 있는 약수터로 사람들이 많이 찾는다. 검단산은 하남시청 동쪽에 위치한 높이 657m로 하남시의 대표적인 명산으로 유명하다. 백제 한성시대 하남 위례성의 숭산(崇山), 진산(鎭山)으로서 왕이 하늘에 제사를 지내던 신성한 산으로 전해진다. 검단산 정상에서는 남한강과 북한강이 합류하는 양수리와 하남시는 물론이고 서울과 양평 일대, 팔당호 주변의 경관도 감상할 수 있어 서울 근교의 하루 등반 코스로 각광 받고 있다. 서울 근교에 있고 교통이 편리하며, 등산로가 잘 정비되어 있을 뿐 아니라 코스도 그다지 어렵지 않아 일일 산행으로 가족 나들이하기에 좋다. 산행은 하산곡동의 산곡초등학교 쪽과 팔당댐 건너 아래배알미쪽 등산로를 이용할 수 있는데 전자가 교통이 더 편리하다. 이밖에 창우동의 한국애니메이션고등학교 방면에서 시작되는 현충탑 등산로도 있다. 하산곡동에서 출발하는 산행은 처음에는 경사가 매우 가파르지만 산 중턱에는 노송이 길을 덮어 쉬어가기 좋다. 넓고 평평한 정상에 서면 멀리 북한산과 도봉산 줄기가 한눈에 보인다. 동쪽으로는 팔당댐이 보이고, 남쪽으로 뻗은 능선에는 용마산(龍馬山)이 솟아 있으며, 서쪽으로는 중부고속도로가 힘차게 달린다. 본래 세종대왕의 능을 이곳에 쓰려다 여주로 옮겨가게 되어 닦아 놓은 능터가 지금도 남아 있어 역사를 말해주고 있으며, 《서유견문》을 쓴 유길준(兪吉濬)의 묘가 있다.

호국사(경기)

호국사(경기)

786m    23129     2019-09-11

경기도 하남시 검단산로146번길 240

* 검단산에 위치한 사찰, 호국사 *

호국사는 하남시 검단산 내에 있는 사찰이다. 검단산은 하남시청 동쪽에 위치한 높이 657m로 하남시의 대표적인 명산으로 유명하다. 백제 한성시대 하남 위례성의 숭산(崇山), 진산(鎭山)으로서 왕이 하늘에 제사를 지내던 신성한 산으로 전해진다.검단산 정상에서는 남한강과 북한강이 합류하는 양수리와 하남시는 물론이고 서울과 양평 일대, 팔당호 주변의 경관도 감상할 수 있어 서울 근교의 하루 등반 코스로 각광 받고 있다.서울 근교에 있고 교통이 편리하며, 등산로가 잘 정비되어 있을 뿐 아니라 코스도 그다지 어렵지 않아 일일 산행으로 가족 나들이하기에 좋다.

산행은 하산곡동의 산곡초등학교 쪽과 팔당댐 건너 아래배알미쪽 등산로를 이용할 수 있는데 전자가 교통이 더 편리하다. 이밖에 창우동의 한국애니메이션고등학교 방면에서 시작되는 현충탑 등산로도 있다.하산곡동에서 출발하는 산행은 처음에는 경사가 매우 가파르지만 산 중턱에는 노송이 길을 덮어 쉬어가기 좋다. 넓고 평평한 정상에 서면 멀리 북한산과 도봉산 줄기가 한눈에 보인다. 동쪽으로는 팔당댐이 보이고, 남쪽으로 뻗은 능선에는 용마산(龍馬山)이 솟아 있으며, 서쪽으로는 중부고속도로가 힘차게 달린다. 본래 세종대왕의 능을 이곳에 쓰려다 여주로 옮겨가게 되어 닦아 놓은 능터가 지금도 남아 있어 역사를 말해주고 있으며,《서유견문》을 쓴 유길준(兪吉濬)의 묘가 있다.

현충탑(하남)

현충탑(하남)

1.1 Km    20421     2019-09-11

경기 하남시 창우동

* 호국영령을 추모하는 현충탑

검단산 등산로에 자리잡고 있다. 하남시민들의 뜻과 정성을 모아 2001년 7월 11일에 건립하였다. 전체 높이 20m 규모의 조형물로서, 검단산을 조형화한 삼각의 구도 위로 나라를 위해 목숨을 바친 영령의 거룩한 뜻을 기리는 높이 9m의 대형 청동상을 세웠고, 좌우로는 자유와 평화를 추상화한 조형물을 배치하였다. 청동상은 영령들의 승천과 영생복락을 바라는 마음을 철학적, 상징적으로 나타낸 것이며, 탑 좌우 끝부분에 있는 반추상의 군상 조각은 넋을 달래는 진혼곡을 연주하는 이미지를, 삼각 구도 중앙에 있는 4개의 선은 하남시의 발전과 시민의 화합을 상징하였다. 조각은 이일영, 글은 한운사가 썼으며 이병태가 글씨를 새겼다. 매년 새해와 현충일에 이곳에서 호국영령들을 기리는 추모행사가 열린다.

검단산

검단산

2.1 Km    58815     2020-08-21

경기도 하남시 천현동

하남시청 동쪽에 위치한 높이 657m로 하남시의 대표적인 명산으로 유명하다. 백제 한성시대 하남 위례성의 숭산(崇山), 진산(鎭山)으로서 왕이 하늘에 제사를 지내던 신성한 산으로 전해진다.검단산 정상에서는 남한강과 북한강이 합류하는 양수리와 하남시는 물론이고 서울과 양평 일대, 팔당호 주변의 경관도 감상할 수 있어 서울 근교의 하루 등반 코스로 각광 받고 있다.서울 근교에 있고 교통이 편리하며, 등산로가 잘 정비되어 있을 뿐 아니라 코스도 그다지 어렵지 않아 일일 산행으로 가족 나들이하기에 좋다. 산행은 하산곡동의 산곡초등학교 쪽과 팔당댐 건너 아래배알미쪽 등산로를 이용할 수 있는데 전자가 교통이 더 편리하다. 이밖에 창우동의 한국애니메이션고등학교 방면에서 시작되는 현충탑 등산로도 있다. 하산곡동에서 출발하는 산행은 처음에는 경사가 매우 가파르지만 산 중턱에는 노송이 길을 덮어 쉬어가기 좋다. 넓고 평평한 정상에 서면 멀리 북한산과 도봉산 줄기가 한눈에 보인다. 동쪽으로는 팔당댐이 보이고, 남쪽으로 뻗은 능선에는 용마산(龍馬山)이 솟아 있으며, 서쪽으로는 중부고속도로가 힘차게 달린다. 본래 세종대왕의 능을 이곳에 쓰려다 여주로 옮겨가게 되어 닦아 놓은 능터가 지금도 남아 있어 역사를 말해주고 있으며, 《서유견문》을 쓴 유길준(兪吉濬)의 묘가 있다.

* 검단산의 유래 *

백제 때 검단선사(黔丹禪師)가 이곳에 은거하였다 하여 검단산으로 불리게 되었다. 높이는 관악산(冠岳山:629m)과 비슷하지만 《동국여지승람(東國與地勝覽)》에서 광주목의 진산(鎭山)이라고 일컬을 정도로 산세가 특이하다. 가파른 경사를 지나 능선에 올라서면 사방의 전경이 시원하게 열리고, 서서히 정상에 이르는 길이 매우 다채롭다.

소나무집

소나무집

2.2 Km    21820     2020-03-27

경기도 하남시 검단산로 342-13
031-795-6677

잔치국수, 엄나무 누룽지 백숙 전문점으로 1, 2층 나뉘어 운영되고 있다. 1층은 국수, 2층은 엄나무 누룽지 닭백숙을 판매한다.

마방집

마방집

2.6 Km    16637     2020-01-23

경기도 하남시 하남대로 674
031-791-0011

옛날 한양을 드나드는 나그네와 말이 쉬어가는 곳이라는 의미의 마방집은 80년동안 내려오는 된장과 간장이 이곳의 역사를 말해준다. 대표메뉴인 정식 상차림에는 깊은 맛을 느낄 수 있는 된장찌개와 10여가지의 나물 등이 제공된다.

남양주시립박물관

남양주시립박물관

2.8 Km    6715     2020-08-21

경기도 남양주시 와부읍 팔당로 121

※ 코로나바이러스감염증-19 공지사항
※ 내용 : 임시휴관 (2020.08.18 ~ 별도 안내시까지)

→ 코로나바이러스감염증-19 여행정보 변동사항 확인하기

남양주역사박물관은 남양주의 역사와 전통문화, 옛 민속품과 다양한 석조유물이 전시되어 있다. 지하 1층, 지상 2층으로 이루어져 있으며, 외부에는 야외전시장과 석조전시장이 있다. 역사문화 전시실과 금석문 전시실이 있으며, 다양한 체험활동을 할 수 있다. 전시와 교육, 체험이 어우러진 공간으로 남양주 문화를 대표하는 시립박물관이다.

남한강 자전거길

남한강 자전거길

3.1 Km    0     2020-04-22

경기도 남양주시 와부읍 경강로926번길 80

2011년 10월 개통한 남한강자전거길은 팔당에서 출발해 양평을 거쳐 충주 탄금대까지 이어지는 약 140km의 도로다. 남한강변의 아름다운 자연환경과 양서면 두물머리, 세미원, 옥천냉면마을, 양평 5일장 등과 연계한 친환경적 자전거길로 연간 40만명 이상의 이용객이 찾을 정도로 인기가 많다. 남한강자전거길은 남쪽으로는 충주를 지나 낙동강 자전거길로 이어져 부산까지 종주가 가능하고 동쪽으로는 가평•춘천을 지나 동해안까지 연결된다. 특히 수도권과 가깝고 이용객을 위한 쉼터, 자전거주차장, 자전거 대여 등 편의시설이 잘되어 있으며 중앙선 폐철길을 이용해 조성되었기 때문에 가파른 언덕이나 급커브 등 위험한 요소가 적어 전문가가 아니더라도 이용하기가 쉽다. 예전 기차가 다니던 터널은 각각 다양한 조명으로 아름답게 꾸며져 색다른 볼거리와 재미를 준다. 560m에 달하는 철교를 지나는 이색경험도 할 수 있고 곳곳에 식당들이 있어 먹는 즐거움까지 누리며 좋은 추억을 만들 수 있다.

남양주 구 팔당역

2.6 Km    27119     2020-01-10

경기도 남양주시 와부읍 팔당로 163

팔당역은 1939년 4월 1일 보통역으로 영업을 개시하였다. 우리나라에서 보기 드물게 플랫폼에 노선을 따라 설치되어 있는 일자형의 장방형 역사로서 희소적 가치를 지니고 있다. 건축외형은 비교적 원형을 잘 간직하고 있으며 내부공간은 전면부를 대합실, 후반부를 사무실과 숙직실로 사용하고 있다. 또한, 내부공간은 다소 변형되었으나 주요 구조재는 그대로 유지되고 있어 당시의 철도역사건축을 이해하는데 중요한 자료이다.

팔당역으로 떠나는 도보&자전거 여행 [웰촌]

2.8 Km    4764     2017-07-20

남양주역사박물관은 남양주의 역사와 전통문화, 옛 민속품과 다양한 석조유물이 전시되어 있다. 지하 1층, 지상 2층으로 이루어져 있으며, 외부에는 야외전시장과 석조전시장이 있다. 역사문화 전시실과 금석문 전시실이 있으며, 다양한 체험활동을 할 수 있다. 전시와 교육, 체험이 어우러진 공간으로 남양주 문화를 대표하는 시립박물관이다.

사충서원

2.9 Km    17921     2020-09-21

경기도 하남시 하남대로232번길 89-8

1725년(영조 1) 노론 4대신인 김창집(金昌集)·이이명(李頤命)·이건명(李健命)·조태채(趙泰采)를 제향하기 위하여 노론계 관료와 유생이 추진하고 국가의 보조에 의하여 경기도 과천에 건립되었다. 이들 4대신은 경종 때 왕세제(王世弟 : 후일의 英祖)를 책봉하고 대리청정(代理聽政)을 하는 문제로 소론의 미움을 사서 1722년(경종 2) 노론계의 역모사건(신임옥사)에 연루되어 죽음을 당하였는데, 왕세제가 영조로 즉위한 뒤 노론정권이 수립되면서 신원(伸寃)되고 서원이 건립된 것이다. 건립과 동시에 국가로부터 사액을 받았다. 그러나 1727년의 정미환국(丁未還局)으로 소론정권이 들어서서 신임옥사를 역(逆)으로 번복하고 4대신을 다시 죄인으로 만들자 이 서원도 따라서 철폐되었다. 그 뒤 1740년의 경신처분(庚申處分)으로 4대신이 다시 충신으로 판정되었으나, 한동안 재건되지 않다가 소론세력이 완전히 몰락한 1756년에야 서원을 복설하고 사충서원이라 부르게 하였다.

선법사(하남)

3.1 Km    19802     2019-10-07

경기도 하남시 서하남로588번길 125

* 조용한 사사에서 사색을 즐기다, 선법사 *

선법사(善法寺)는 경기도 하남시에 자리한 한국불교 태고종 소속의 사찰이다.객산의 초입에 자리한 선법사는 풍경소리와 새들의 지저귐이 맴도는 조용하고 그윽한 곳이다. 간혹 약수를 떠러 오는 사람들과 산을 오르는 등산객들의 발자국 소리만 들려올 뿐 일체의 번잡함은 찾을 수 없다. 이러한 선법사에 대해 크게 알려진 것은 없다.다만 선법사에는 태평2년(977)이라는 명문이 새겨진 마애약사여래좌상이 있어 최소한 그 이전부터 사찰이 있었을 것으로 추정할 따름이다. 그런가하면 이곳은 백제시대의 사찰이 있었던 곳이라고 전하기도 한다. 그러나 지금은 선법사의 모든 것이 세월에 묻히고 역사는 흩어져 버려 온전한 모습을 찾을 수 없다. 그렇지만 많은 사람들은 이곳에 있는 작은 약수를 백제 온조왕이 마셨다하여 어용샘으로 부르고 있다는 점이 역사를 잃은 선법사로서는 작은 위안이다.

* 하남 교산동 마애약사여래좌상에 대하여 *

질병에서 모든 중생을 구제해 준다는 약사불을 형상화한 것으로 바위 남쪽면에 전체 높이 93㎝로 새겨져 있다. ‘태평 2년 정축 7월 29일’이라는 글을 통해 만든 시기가 고려 경종 2년(977)임을 알 수 있다. 부드러운 얼굴을 하고 있고 옷은 왼쪽 어깨에만 걸쳐 입고 있으며 옷주름 표현에서는 가지런함이 엿보인다. 손바닥을 위로 한 왼손에는 약그릇이 놓여져 있으며, 오른손은 손바닥이 정면을 향하고 손가락을 위로 하고 있다.

몸 뒤편에 있는 광배(光背)는 머리광배와 몸광배를 계단식으로 새기고 있으며, 주위에는 불꽃무늬가 둘러져 있다. 대좌(臺座)는 연꽃잎이 아래로 향한 모양의 하대석 위에 4개의 짧은 기둥으로 이루어진 중대석이 있으며, 그 위에 5잎의 활짝 핀 연꽃이 불신을 떠받치고 있다.비교적 보존 상태가 좋은 이 불상은 만들어진 연대에 대한 확실한 기록이 남아 있어 고려 초기 불상연구에 귀중한 자료로 평가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