팔달공원 - 주변 여행 및 근처 관광 명소 - 국내 여행 정보

한국관광공사에서 제공하는 공공데이터를 활용하여 팔달공원 - 주변 여행 및 근처 관광 명소 정보를 소개합니다.

팔달공원

팔달공원

0m    24460     2020-11-30

경기도 수원시 팔달구 팔달산로 108

해발 128m로 수원의 주산인 팔달산과 화성을 내포하고 있는 공원으로, 팔달산회주도로변 벚꽃길과 생활체육시설이 다양하게 있어 시민 체력 증진 기여 및 산책로 등 화성을 찾는 관광객 및 인근 주민들의 쉼터로 매우 좋은 곳이며 장안공원 및 화서공원이 인접하여 있어 함께 이용할 수 있다.

효원의 종·서장대

효원의 종·서장대

85m    24200     2020-09-17

경기도 수원시 팔달구 정조로 825

팔달산 정상에는 효원의 종이 있다. ‘효원의 종’이라는 이름은 시민들의 의견을 수렴하여 정해진 것이다. 종의 전면에는 시의 상징물인, 은행나무, 철쭉, 비둘기 등과, 화홍문을 위시한 수원화성의 주요 문화재 등이 새겨져 있다. 효원의 종은 아버지 사도세자를 향한 정조의 효심을 기리기 위해 만든 것이다. 타종은 모두 세 번 한다. 첫 번째는 부모의 은혜에 감사하면서, 두 번째는 가족의 행복을 빌면서, 세 번째는 자신의 발전을 위해서 타종한다.

* 크기 : 구경 2.15m, 높이 3.54m
* 무게 : 3,300관(약 12.5톤)

세계문화유산 수원 화성행궁 뒤편 팔달산 정상에 우뚝 솟은 서장대는 장수가 성의 안과 밖은 물론 인근 지역까지 살피며 지휘하던 곳으로 화성을 축성한 정조대왕이 다섯 번을 오르며 화성장대라는 편액을 직접 썼다고 한다.

팔달산

팔달산

291m    606     2020-07-09

경기도 수원시 팔달구 팔달산로 228
팔달문 관광안내소 031-228-2765

팔달산(八達山)은 해발 128m의 아담한 산으로 광교산 남쪽에 위치한 탑모양의 산이라 해서 옛이름은 남탑산이다. 현재의 이름은 태조 이성계와 관련이 있다. 남탑산 기슭에 은둔한 한림학사 이고에게 태조가 벼슬을 내렸으나 이고는 산의 아름다움을 말하며 사양했다고 한다. 궁금해진 태조가 화공을 시켜 남탑산의 풍광을 그려오게 해 보고는 “역시 아름답고 사통팔달한 산”이라고 해 팔달산이라 명명했다. 1948년 8월 15일 일제 순사 노구찌의 순국비를 부순 자리인 중포산에 대한민국독립기념비를 세웠으며, 1969년 3월 1일 삼일동지회는 삼일독립기념탑을 팔달산에 세우고 대한민국독립기념비를 탑 옆으로 옮겼다. 팔달산에 오르면 수원을 한눈에 조망할 수 있으며 팔달산공원, 화성성곽과 연계해 트레킹을 할 수 있다.

팔달사(수원)

팔달사(수원)

412m    25974     2020-10-15

경기도 수원시 팔달구 행궁로 68

팔달사는 경기도 수원시 팔달구 있는 대한불교조계종 소속의 사찰이다. 수원시의 최대 번화가인 팔달문 주변에 위치하고 있다. 하루에도 수 만 명의 사람들이 오고가는 도심의 한복판에 사찰이 위치하고 있는 것이다. 도심의 중심은 언제나 어수선하고 시끄러우며 번잡한 모습을 보여준다. 이렇듯 어수선하고 시끄러우며 번잡한 도시의 모습은 팔달사 일주문을 들어서는 순간 모두 사라지게 된다. 언제 이곳이 도시의 중심이었나 느낄 수 없을 정도로 조용하고 아늑한 사찰의 공간이 도시 중심에 마련되어 있는 것이다.팔달사는 1917년 금강산 유점사의 비구니 윤홍법당 스님이 도심에 불교를 포교하기 위해 이곳에 최초로 사찰을 건립했다고 전한다. 처음에는 조그마한 대지에 위치한 작은 사찰이었으나, 현 주지인 범행스님이 부임한 이후 대웅전을 비롯해 많은 전각들을 건립함으로써 현재와 같은 커다란 사찰의 모습을 갖추게 되었다.

팔달사는 팔달산 자락에 위치하고 있다. 팔달산은 정조 때 만들어진 화성과 그 주요 건물들이 건립되어 있는 곳이다. 세계문화유산으로 등재될 정도로 그 역사적가치가 높으며 그 조형이 뛰어나다. 수많은 화성의 유적 중에서 팔달사 주변의 화성유적으로는 우선 팔달문을 들 수 있다. 화성의 남문으로 건립된 팔달문은 보물 402호로 지정되어 있으며 수원화성의 상징과 같은 건물이다. 서장대도 주변에 위치하고 있다. 서장대는 팔달산 정상에 위치하고 있다. 팔달산은 그리 높지 않은 산이지만 서장대에서 수원시내 중심을 모두 내려다 볼 수 있으며 그 경관이 매우 아름다운 것으로 유명하다. 이와 같이 팔달사는 전통사찰로서 여러 화성의 문화재들과 어울려 수원시 중심의 풍광을 한껏 고풍스럽게 만들고 있다.

* 역사

팔달사의 연혁에 대해서는 극히 알려진 바가 없다. 따로 창건기와 같은 기록이 전하지 않아 명확한 창건의 역사는 알기 어렵다. 1917년 금강산 유점사의 비구니 윤홍법당 스님이 이곳에 최초로 사찰을 건립했다고 전한다. 이후 1934년에 선학원으로 등록되었고, 1980년대에 현 주지인 범행스님 이후 커다란 불사를 일으켜 현재와 같은 거대한 사찰이 되었다. 1982년 사찰의 정문인 일주문이 건립되었고, 위쪽 대지에 위치한 대웅전도 이 시기에 건립되었다. 1986년에는 범종이 건립되었는데, 범종각 역시 같은 시기에 건립된 것으로 보인다.산신각에 모셔져 있는 석가모니후불탱화는 1989년에 조성되었다고 화기에 기록하고 있어 이 당시에 새로운 불사가 이루어졌음을 알 수 있게 해주며, 역시 1989년에 조사당의 영정이 제작되어 이 당시에 조사당의 건립이 있었음을 알게 해준다.

수원문화원

수원문화원

430m    16479     2020-12-03

경기도 수원시 팔달구 팔달산로 28

수원문화원은 수원시의 대표적인 문화단체로서 시민에게 다양한 문화 혜택을 주기 위하여 설치 되었으며, 시민들의 평생교육을 위해 각종 강좌를 개설, 년중운영하고 있으며, 각종 문화행사를 기획, 개최하는 등 수원문화발전의 중추적 역할을 수행하고 있다. 각종 강좌 신청, 문화생사 안내등 문화정보를 알려주기도 한다.

수원시민회관

수원시민회관

430m    18124     2020-12-03

경기도 수원시 팔달구 팔달산로 28

수원시민회관은 경기도 수원시 팔달구 매산로에 자리하고 있다. 지하 1층~지상 3층 건물로 팔달산 중턱에 위치하고 있어 전망이 좋다. 시민들을 위한 문화 예술 공연, 행사, 강연회, 학술연구회 등이 열린다.

수원 중앙도서관

수원 중앙도서관

448m    20225     2020-12-03

경기도 수원시 팔달구 팔달산로 318

수원시에서는 21세기 지식정보화 시대를 맞이하여 전국 제일의 평생학습 및 문화선도도시로 앞서가고 시민 누구나 가까운 곳에서 도서관을 이용할 수 있도록 지역별로 어린이 도서관 3개소 서수원, 북수원도서관 일반도서관 2개소를 신설하여 기존 선경, 중앙, 영통도서관과 함께 8개 도서관을 보유하게 되었다. 도서관 수 증가와 함께 서비스 질에서도 앞서가기 위해 우수도서를 시민(단체)으로부터 기증받고 신규 구입하여 시민이 전문지식을 습득하는데 부족함이 없도록 하고 있으며, 도서 및 회원정보, 무인자동화 등 이용자 중심의 One-Stop 전자도서관도 구축하여 이용에 불편이 없도록 추진하고 있다. * 대출정보 : 대출권수 1인 7권, 14일

수원 공방거리

수원 공방거리

453m    0     2020-08-18

경기도 수원시 팔달구 남창동

수원 공방거리는 행궁동에 예술가들이 모여 작업을 하는 공방길을 말하며, 다양한 공방과 예술가들의 작품을 전시하는 곳으로 사용되는 곳이다. 관광객들을 위한 나무공예, 한지공예, 리본공예, 규방공예, 금속공예 등 다양한 체험과 공예품을 판매하기도 하는 곳이다.

수원향교

수원향교

526m    23066     2020-03-27

경기도 수원시 팔달구 향교로 107-9

수원향교는 1291년(고려 충렬왕 17년) 당시 수원의 읍 주심이었던 화성시 봉담읍 와우리 화산 앞에 세워져있었다. 그 후 1789년(정조13년) 가을 500년 가까운 세월을 하산읍 구읍지에 세워져 있던 것을 정조대왕이 부왕인 사도세자의 원침을 양주 배봉산에서 현재의 화산으로 천장하기 위하여 수원읍지를 팔달산 동쪽 현재 4대문 안으로 옮길 때 현재 위치인 교동43번지에 이전 건축하게 되었다. 처음 이전 당시에는 급히 서두른 탓으로 목재 대부분은 구건물의 것을 재활용하였으며 건물의 하부가 물에 잠기어 목재가 썩는 등 문제가 발생하여 1795년(정조19년) 재축하게 되었고 그 후에도 훼손되거나화재로 인하여 수차에 걸쳐 보수하여 왔다. 현존하는 건물로는 대성전·명륜당·동무(東廡)·서무(西廡)·내삼문(內三門)·외삼문·수복청·유림회관 등이 있다. 대성전에는 5성(五聖), 송조2현(宋朝二賢), 우리나라 18현(十八賢)의 위패가 봉안되어 있다. 조선시대에는 국가로부터 토지와 전적·노비 등을 지급받아 교관이 교생을 가르쳤으나 갑오개혁 이후 신학제 실시에 따라 교육적 기능은 없어지고 봄·가을에 석전(釋奠)을 봉행(奉行)하며 초하루·보름에 분향을 하고 있다. 이 향교는 경기도 문화재자료 제1호로 지정되어 있으며, 현재 전교(典校) 1명과 장의(掌議) 수명이 운영을 담당하고 있다. 매년 여름방학 때에는 지방 중고등학교 학생들을 대상으로 충효교육을 실시하고 있다.

팔달문

팔달문

555m    30226     2020-06-12

경기도 수원시 팔달구 정조로 780

팔달문은 조선 후기인 1794년에 세운 수원화성의 남쪽 문으로, 문의 이름은 사방팔방으로 길이 열린다는 의미를 담고 있다. 화성의 4성문 중 동쪽문과 서쪽 문에 비해 북쪽문과 남쪽 문은 더 크고 화려하게 꾸몄다. 돌로 쌓은 무지개 모양의 문은 왕의 행차 시에도 가마가 드나들 수 있을 만큼 널찍하게 내고 위에는 정면 5칸 측면 2칸의 중층 문루를 세웠다. 문루 주위 사방에는 낮은 담을 돌리고 바깥쪽으로는 반달형 옹성, 좌우에는 적대 등 성문 방어에서 핵심적인 역할을 하는 시설을 두었다. 옹성은 우리나라 성곽에서 일찍부터 채용되었던 방어 시설로서 서울성곽의 동대문, 전주성의 풍남문 등에서도 볼 수 있는데, 팔달문의 옹성은 규모와 형태면에서 한층 돋보인다. 또한 팔달문은 도성의 문루처럼 우진각 형태의 지붕과 잡상 장식을 갖춘 문루로서 규모와 형식에서 조선 후기 문루 건축을 대표한다.

수원화성 관광특구

수원화성 관광특구

560m    4177     2020-06-10

경기도 수원시 팔달구 정조로 780

수원화성은 조선왕조 제 22대 정조대왕이 세자에 책봉되었으나 당쟁에 휘말려 왕위에 오르지 못하고 뒤주 속에서 생을 마감한 아버지 사도세자의 능침을 양주 배봉산에서 조선 최대의 명당인 수원 화산으로 천봉하고 화산 부근에 있던 읍치를 수원 팔달산 아래 지금의 위치로 옮기면서 축성되었다. 수원화성은 정조의 효심이 축성의 근본이 되었을 뿐만 아니라 당쟁에 의한 당파정치 근절과 강력한 왕도정치의 실현을 위한 원대한 정치적 포부가 담긴 정치구상의 중심지로 지어진 것이며 수도 남쪽의 국방요새로 활용하기 위한 것이었다. *수원화성 관광특구 현황 1) 범위: 경기도 수원시 장안구 팔달산-장안공원-연무대-팔달문 시장 일대 2) 면적: 1.83k㎡ 3) 관광특구 지정일: 2016년 * 수원 관광특구 시설 현황 장안문, 팔달문, 창룡문, 화서문, 서북공심돈, 동북각루와 방화수류정, 북수문, 화홍문, 동남각루, 동삼치, 동이포루 등

미리내마술극단 은하수홀

506m    0     2020-03-23

경기도 수원시 팔달구 정조로 767-8

수원 화성행궁 인근에 위치한 100석 규모의 마술전용소극장으로써 주말마다 관광객, 지역주민을 대상으로 마술과 다양한 퍼포먼스가 혼합된 공연을 진행하고 있고 대표로 '어린이마술쇼', '사라진마술사'가 있다. 이 외에도 수원이라는 도시를 재미있는 스토리와 마술로 표현하여 알리는 '매직 카펫 라이드 in 수원' 이라는 공연이 있으며, 다양한 공연을 연간 진행하고 있다. (매주 토, 일요일 진행) 미리내 마술극단은 흡연예방, 학교폭력예방, 자살예방등 각종 청소년 프로그램을 전국에서 진행하고 있으며,수원에 있는 본사는 화성행궁, 치킨거리, 공방거리 등 관광할 수 있는 관광지가 많아 수원을 찾는 관광객들에게 이색적인 볼거리를 함께 제공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