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청호

한국관광공사에서 제공하는 공공데이터를 활용하여 대청호 정보를 소개합니다.

  • 대청호
  • 대청호
  • 대청호

설명

대청호는 대전광역시와 충청북도 청주시와 옥천군, 보은군에 걸쳐 있는 인공 호수이다. 1975년에 착공하여 1980년에 공사가 완료되었다. 대전, 청주지역의 식수는 물론, 생활용수 및 공업용수를 공급하는 생명의 젖줄이다. 저수 면적 72.8㎢, 호수 길이 80km, 저수량 15억 t으로 한국에서 3번째 규모의 호수이다. 호수 위로 해발고도 200∼300m의 야산과 수목이 펼쳐져 있어 드라이브 코스로 잘 알려져 있다. 철새와 텃새가 많이 날아들어 여름에는 상류에서 백로를 쉽게 볼 수 있다. 전망대에 오르면 주변 경관이 한눈에 내려다보이며, 1998년에 개관한 물 홍보관은 입체 영상관과 수족관 등을 갖추고 있다. 대청호의 자연을 배경으로 주옥같은 시를 감상할 수 있는 [일곱 걸음 산책로]는 대청 호반에 조성해놓은 아름다운 산책로이다. 이곳에는 가로수와 함께 시비와 시를 담은 조각품, 특이한 소재의 시가 새겨진 조형작품 등이 세워져 있다.


문의

대청댐 042-930-7204


이용안내

문의 및 안내 : 042-930-7204

주차요금 : 무료

주차시설 : 있음

이용시간 : 연중개방


상세정보

포인트안내
* 문의지역 - 대청호의 최하류권으로 붕어, 잉어 낚시터로 각광을 받고 있는 지역으로87년 10월 해금된 곳이다. (현재 낚시 근절)
* 회남대교지역 - 대청호의 중류권으로 가두리 주변 포인트에서 사철 향어낚시가 잘된다. 대형 잉어도 잘 나온다.
* 남대문교지역 - 화남교 북쪽 후미진 지류로 향어, 끄리낚시에 호황을 보이는 곳이다.
* 추소리, 환평리지역 - 중류권으로 굴곡이 심하고 좁고 긴 형태의 계곡으로, 봄철 산란기에는 붕어, 5월 중순부터는 잉어가 호황을 이룬다.
* 장계교, 인포교지역 - 중상류권으로 숙식이 편리하고 낚시여건이 좋다. 상류쪽은 우리나라 최대의 쏘가리, 끄리, 루어낚시터로 각광을 받고 있는 지역이다.
장계교 부근의 경치가 아름답다.
* 안남독락정 앞 - 상류권으로 쏘가리, 끄리의 포인트이다.

위치

충청북도 청주시 상당구 문의면 대청호반로 20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