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산 아라메길 천년미소길] 유기방가옥~해미읍성 진남루

한국관광공사에서 제공하는 공공데이터를 활용하여 [서산 아라메길 천년미소길] 유기방가옥~해미읍성 진남루 정보를 소개합니다.

  • [서산 아라메길 천년미소길] 유기방가옥~해미읍성 진남루
  • [서산 아라메길 천년미소길] 유기방가옥~해미읍성 진남루
  • [서산 아라메길 천년미소길] 유기방가옥~해미읍성 진남루
  • [서산 아라메길 천년미소길] 유기방가옥~해미읍성 진남루

설명

아라메길은 바다의 고유어인 [아라]와 산의 고유어인 [메]를 합쳐 만든 명칭으로 아라메길은 [서산의 아름다운 산과 바다가 어우러진 풍경을 함께 둘러볼 수 있는 길]이라는 의미를 담고 있다. 서산시에서는 누구나 자유롭게 산책, 트래킹할 수 있도록 아라메길 8개 노선을 선정했는데, 천년미소길은 그중 하나로 총 21km에 달한다. 출발지인 유기방가옥은 20세기 초에 세워졌으며 낮은 구릉지대에 자리한 가옥이다. 주위가 낮은 언덕이라 이곳에서 조금만 더 걸으면 마을이 훤히 보이는 고갯길과 갈대밭이 나온다. 그렇게 고풍저수지를 지나 용현계곡으로 접어들면 백제의 미소라 불리는 서산 용현리 마애여래삼존상이 나온다. 용현계곡을 따라 더 들어가 서산 보원사지를 지난 뒤 가야산 산줄기를 넘어 개심사에 이르면 탁 트인 해안 평야 지대가 펼쳐진다. 이러한 풍경은 서산의 역사와 조화를 이룬다. 황락계곡을 따라 내려가며 황락저수지를 넘어가면 마지막 코스이자 천주교 박해 등의 역사를 담은 해미읍성이 웅장한 자태를 드러낸다. 이 길의 전체 소요 시간은 약 8시간이며, 전체적인 난이도는 중간 정도이다. 그러나 보원사지와 개심사 사이는 경사가 다소 급한 산을 넘기 때문에 주의를 요한다.


홈페이지

https://www.seosan.go.kr


이용안내

문의 및 안내 : 041-660-2373

주차시설 : 가능(유기방가옥 주차장, 해미읍성 주차장 이용)


상세정보

코스안내
유기방가옥(0) → 선정묘(0.3㎞) → 유상묵가옥(0.8㎞) → 미평교(4.7㎞) → 고풍저수지(5.5㎞) → 용현계곡입구(6.8㎞) → 마애여래삼존상(7.4㎞) → 보원사지(8.9㎞) → 개심사(11.4㎞) → 임도접경지(13.4㎞) → 분기점(공터 14.6㎞) → 정자(조망대 14.9㎞) → 해미읍성 북문(17.7㎞) → 해미읍성주차장(18.0㎞)

주요시설
방향안내 표지판, 전설 및 유래 안내판, 화장실, 편의시설, 조형물, 길바닥표시, 길마다 리본달기 등

위치

충청남도 서산시 운산면 이문안길 72-1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