용소폭포(연하계곡) - 주변 여행 및 근처 관광 명소 - 국내 여행 정보

한국관광공사에서 제공하는 공공데이터를 활용하여 용소폭포(연하계곡) - 주변 여행 및 근처 관광 명소 정보를 소개합니다.

용소폭포(연하계곡)

용소폭포(연하계곡)

0m    26096     2021-01-13

강원도 영월군 영월읍

* 용이 승천한 전설이 있는 곳, 용소폭포 * 용소폭포는 영월읍 연하리에 있는 폭포이다. 약 6m의 높이이며, 이 높이의 절벽에서 물이 내려 쏟아지고 있는데 폭포수 밑에 낙수로 인해 파여진 소가 용소이다. 시원하게 쏟아지는 물줄기와 함께 주위에는 괴석 사이로 맑은 계곡수가 흐리고, 주변 단풍이 아름답게 어우러져 등산객들이 사진을 많이 찍는 곳으로 유명하며, 수목이 울창하여 하절기에 피서지로 많은 사람들이 찾고 있다. 또한 용소폭포 위에는 ‘연하폭포’가 있어 또다른 볼거리를 제공한다. * 용이 승천해서 지어진 이름 * 용소에는 전설이 전하고 있는데, 옛날 이 소에 큰 용이 살았는데 어느 천둥이 요란하고 비바람이 치던 날 이 소에서 큰 용이 솟아 나와 폭포수를 타고 승천하였다고 하여 용소 폭포라 부르게 되었다고 한다.

고고산

고고산

4.0 Km    24219     2020-10-06

강원도 정선군 신동읍 고림길

고고산은 영월군 중동면 연상리와 정선군 신동읍 고성리와 경계를 이루는 곳에 솟은 산으로 아름다운 미구(美九)마을을 품고 있다. 영월에서 석항방면 38번 국도를 따라가면 연하역을 못미쳐 철도밑으로 콘크리트 포장도로가 나오는데 이 길을 따라 다리를 건너면 복덕원 마을에 도착한다. 이 곳에서 골안으로 이어진 비포장 광산길을 따라 20여분 거리에 이르면 석회석 채광을 하였던 광산터에 도착한다. 광산터를 지나 작은 계곡 옆 북쪽으로 난 길을 따라 고도감을 높이면서 20여분 힘들 게 오르면 능선 안부에 이른다. 이 길을 넘어서면 길운 마을로 가는 길이고 좌측은 완택산으로 가는 등산로이다. 안부에서 동쪽 방면으로 난 길을 따라 작은 암봉을 올라서면 921봉이 뾰족하게 솟아 고고산으로 이어지는 주능선이 한 눈에 들어온다. 이 암봉에서 동쪽방면으로 내려서서 급경사길을 20여분 올라가면 동쪽사면이 절벽으로 이루어진 봉우리에 도착한다. 이 곳에서 좌측으로 암봉을 내려서서 절벽 밑을 우회하는 길을 따라 내려서면 입석같이 보이는 바위를 우회하여 조금은 힘들 게 20여분 올라서면 921봉에 도착한다. 921봉 동쪽으로 까마득한 절벽으로 이루어진 발아래 38번 국도와 연하천이 실날같이 내려 보인다. 921봉에서 북쪽방면으로 이어진 부드러운 능선길을 따라 30여분 가면 고고산 정상이다. 30여평 넓이의 헬기장으로 이루어진 정상은 사방나무가 가로막혀 조망이 좋지 않다. 하산길은 정상에서 동쪽 능선을 타고 잠시 벗어나면 암릉지대를 만난다. 이 암릉지대에서는 미구마을로 이어지는 능선에 헬기장이 내려보이고 목장의 초원지대로 이루어진 미구마을의 푸른 초원이 시야에 들어오고 , 멀리 고고산의 모산인 두위봉과 남쪽으로는 망경대산, 응봉산, 계족산으로 이루어지는 능선이 하늘금을 그리고 있다. 암릉지대를 벗어나 10여 분 내려서면 헬기장에 도착한다. 철쭉과 진달래나무가 군락을 이룬 능선을 따라 30여분 거리에 이르면 작은 돌탑이 서 있는 미구치에 당도한다. 미구치에서 남쪽으로 난 길로 내려서면 목장지대가 나타나고 수레길을 따라 20여분 내려서면 미구마을 계곡에 도착하고 , 이 길을 따라 30여 분 내려오면 38번 국도와 만나는 미구계곡 초입이다.

완택산

완택산

4.7 Km    24512     2020-10-15

강원도 영월군 영월읍 동강로 426

* 천혜의 요새였던 산, 완택산 (강원) *
완택산(916m)은 영월읍 삼옥리와 연하리 사이에 위치하고 있으며 산세는 동고서저 형태이다. 주능선을 경계로 동쪽 연하리 방면은 급경사에 절벽이 많고 서쪽 동강 방면은 완만한 산세를 이루고 있다. 산세가 이렇듯이, 옛날부터 완택산은 천혜의 요새로 주능선 동쪽은 대부분 수직 절벽으로서 자연 성곽을 이루고 서쪽은 동강 물줄기가 자연적인 방어선 구실을 해주었다. 그러한 이유로 이곳에는 영월군민들이 전란시 피난처로 이용하였다는 얘기가 전해지며, 능선을 따라 축성한 산성흔적이 산자락 곳곳에 조금씩 남아 있다. 완택산 등산코스는 연하리 방면에서 올라가는 코스가 일반적으로 많이 알려져 있으나 길이 가파르고 하산시에는 반대편인 삼옥리로 하산하는 불편함이 있어 교통편이 용이하지 못한 것이 흠이다.

* 지역 주민의 피난처, 완택산성 *
완택산의 정상에서 북서쪽으로 이어지는 7개 봉우리의 산정을 감싸면서 돌로 축조한 석성을 완택산성이라 한다. <동국여지승람>에 산성의 둘레는 3,477척(약 1.05km)이며, 1290년(고려 충렬왕 16) 원나라의 반군이었던 합단(哈丹)의 무리가 침입했을 때 고을사람들이 이곳으로 피신하였다는 기록이 나온다. 그밖에 <여지도서>, <증보문헌비고> 등에도 완택산성 관련 기록이 남아 있다.

동강(영월)

동강(영월)

5.1 Km    55260     2020-10-19

강원도 영월군 영월읍 동강로 826

* 영월의 대표적인 자연관광지, 동강(영월) * 동강은 남한강 수계에 속하며 정선, 평창 일대 깊은 골짜기를 흘러내린 물들이 정선읍내에 이르면 조양강이라 부르고, 이 조양강에 동남천 물줄기가 합해지는 정선읍 남쪽 가수리부터 영월에 이르기까지의 51km 구간을 '동강'이라 부른다. 산자락을 굽이굽이 헤집고 흘러내리는 동강은 마치 뱀이 기어가는 듯한 사행천(巳行川)을 이루고 있으며, 전 구간에 걸쳐 깎아지른 듯한 절벽지형을 이루고 있다. 유역은 4억 5000만 년 전에 융기되어 형성된 석회암층 지역으로, 약 2억 년 전에 단층운동과 습곡운동의 영향으로 현재의 지형이 형성되었고, 현재도 하천운동으로 인한 퇴적작용과 침식작용 등이 계속 진행되고 있다. 또 동강 유역에는 지표운동과 지하수·석회수의 용식작용 등으로 인해 많은 동굴이 형성되었는데, 2002년 현재까지 보고된 동굴만도 256개나 된다. 그 가운데 백룡동굴(白龍洞窟)은 천연기념물 206호로 지정되어 있다. 생태계 역시 잘 보존되어 수달, 어름치·쉬리·버들치, 원앙·황조롱이·솔부엉이·소쩍새·비오리·흰꼬리독수리, 총채날개나방(미기록종)·노란누에나방, 동강할미꽃(미기록종)·백부자·꼬리겨우살이 등 미기록종을 포함해 많은 천연기념물·희귀동식물이 서식하는 생태계의 보고로 알려져 있다. * 동강의 생태계를 한 눈에 볼 수 있는 곳, 동강의 생태 박물관 * 산림청 임업연구원들이 독자적으로 수행한 조사에는 ‘식물의 경우’ 신품종 후보종 1종 ‘뻐꾹채’ 와 ‘백부자’, ‘꼬리겨우살이’ 등 희귀식물 6종의 서식이 확인됐으며 포유류는 총 8종 가운데 천연기념물인 ‘수달’의 서식이 확인됐다. 조류 분야에서는 천연기념물인 ‘원앙’, ‘소쩍새’, ‘까막딱따구리’ 의 서식지와 희귀조인 ‘비오리’도 확인됐다. 산림곤충으로는 미기록종인 ‘총채날개나방’과 ‘노란누에나방’ 등 희귀종 2종이 확인됐다. 산림경관으로는 석회암 붉은벽과 흰사구 등이 발달했으며 그 중 어라연 지역이 대표적으로 평가됐다. * 동강의 백미, 어라연 * 동강의 백미인 어라연은 뛰어난 경치로 인해 다음과 같은 전설이 전해진다. 어린 나이에 죽은 단종의 혼령이 영월에서 경치가 가장 뛰어난 이곳의 경치를 보고 여기서 신선처럼 살고자 하였는데 이때 물고기들이 줄을 지어 반겼으며 그 일대가 마치 고기비늘로 덮힌 연못과 같았다고 '어라연'이란 지명을 붙였다고 한다. 약 1km에 걸친 협곡을 따라 흐르는 동강의 중앙부에 3,000여 평의 바위섬이 위치한 어라연은 돌로 된 바위 위에 분재와 같은 소나무와 물에 잠긴 너럭바위에서 반사되는 햇살, 병풍 같은 절벽이 세상의 시름을 잊게 한다. 가끔 이곳을 찾는 외국인들은 “한국의 그랜드 캐넌으로 중국의 계림에 버금가는 명승지다” 라고 말하기도 한다.

동강시스타 리조트

동강시스타 리조트

5.2 Km    7525     2020-12-16

강원도 영월군 영월읍 사지막길 160
033-905-2000

영월에 위치한 동강시스타 리조트는 24평, 33평, 39평, 46평, 총 5동 300객실을 갖추고 있다. 스파, 골프, 컨벤션, 웨딩 등 다양한 시설을 이용할 수 있으며 주변 관광지로는 동강에서 즐기는 래프팅, 고씨동굴, 별마로 천문대 등의 이색 볼거리, 즐길거리가 있다.

동강빌리지

동강빌리지

5.3 Km    34664     2020-10-20

강원도 영월군 영월읍 동강로 225
033-373-7151/033-374-7151

동강 200리 중 어라연 다음으로 절경이 빼어난 곳인 삼옥리 둥글바위 앞에 위치 하고 있어 창밖으로 동강의 자연환경을 한눈에 감상할 수 있다. 펜션 앞으로는 동강이 흐르고 펜션 주변으로는 푸른 산이 있어 사계절 자연의 향기가 그대로 전해져 온다.

가지오래프팅

가지오래프팅

5.4 Km    25459     2020-07-29

강원도 영월군 영월읍 삼옥길 4
033-374-9077, 033-375-9077

가지오래프팅은 동강에서 래프팅, 서바이벌, 4륜오토바이 등 다양한 레저를 즐길 수 있다. 동강은 오대산 월정사계곡에서 진부를 거친 오대천, 동면의 화암구곡, 정선 소금강을 훑고 내려온 동대천, 그 물이 조양강도 되고 정선 가수리에서 합쳐져 영월땅으로 접어들면서 동강이 된다. 하얀물 포말이 생기는 물살빠른 여울과 혹은 도도히 흘러가는 옥빛 물길, 그리고 강 양안의 깍아지른 기암 절벽과 가파른 청록빛 산봉우리들이 병풍처럼 끝없이 이어지는 한폭의 실물 산수화. 이것이 동강이다. 동강에서도 최고의 절경지는 어라연이다. 어라연은 저녁 무렵 물고기들이 물밖으로 뛰오르며 내보이는 비늘이 마치 비단처럼 반짝였다고 하여 붙여진 이름. 예전만큼은 아니라도 지금도 이름에 걸맞게 맑고 깨끗한 물이 보는 이들의 마음까기 시원케 한다. 이는 우리나라에서 물이 가장 좋은 곳을 택할때면 항상 첫번째로 언급되는 곳이 바로 어라연인 것만 보아도 알 수 있다. 어라연은 영월에서 동강을 따라 12km정도를 거슬러 올라간 지점에 있다. 정선에서 한강까지의 천리길을 막 시작한 물즐기가 영월 초입에서 처음으로 물굽이를 급회전하며 한차례 쉬게 되는데, 그 곳이 바로 어라연인 셈이다. 어라연은 물의 깨끗함 이상으로 주위의 경관 또한 아름답다. 물이 직각으로 굽이치면서 자연스레 중간에 섬이 만들어져 있고 작은 섬안에는 세개의 큰 기암이 머리에 소나무 관을 쓴채 자리를 잡고 있다. 또 계곡 양쪽으로는 천길단애의 절벽으로 시원함과 신비감을 동시에 느끼게 한다. 그러나 물길을 따라 양쪽이 절벽이어서 걸어서 어라연의 절경을 감상하기는 힘들다. 때문에 문산나루에서 물길을 이용해 거운리까지 내려오는 래프팅코스가 동강 최고의 여행코스이자 레저코스다.

썸머쿨래프팅

썸머쿨래프팅

5.5 Km    19326     2020-07-29

강원도 영월군 영월읍 동강로 241
033-372-1412

동강 래프팅을 경험하자, 썸머쿨래프팅 썸머쿨래프팅은 동강래프팅 전문 업체로 영월군 영월읍 삼옥리에 위치하고 있다. 우리나라에서의 삼대 래프팅지로 꼽히는 한탄강, 내린천, 동강은 각각의 특성이 뚜렷하며 래프팅을 계획하고 있다면 각 강의 특징과 주변 정보를 수집하여 떠나는것이 더욱 효과적이고 신나는 여행이 될 수 있을 것이다. 동강은 중국의 비경지대인 구이린에 비견할 정도로 풍광이 뛰어난 곳으로 유명하다. 전형적인 석회암 지대의 감입 곡류형 하천으로 조양강이 동남천을 만나는 서강(평창강)과 영월군까지의 강을 동강이라 부른다. 동강 래프팅이 유명한 이유 동강은 유속이 느리고 하천폭이 비교적 넓은편이라서 가족부터 연인들까지 남녀노소 많은 사랑을 받고 있다. 문산나루에서 섭새나루까지 12km, 문산나루에서 삼옥나루까지 20km의 코스가 상류코스이며 고씨굴에서의 북벽까지의 남한강이라 불리는 하류 코스도 많은 사람들이 찾고 있다. 주위 경관으로는 국내 10대 경승지로 손꼽히는 둥글바위, 만지, 된꼬까리, 어라연, 황새여울, 나래소, 파랑새절벽, 백룡동굴 등이 있으며 최근 수많은 사람들이 찾고 있다. 래프팅과 함께 고씨동굴이나 고수동굴 등 동굴탐사를 겸하면 1박2일 동강 투어가 더욱 값질 것이다. 대표적인 수상 레포츠, 래프팅이란 래프팅이란 급류 타기로 많이 알려진 수상레포츠로 한배에 6~8명이 한개 조를 이루어 호흡을 맞추어 거친 물살을 헤쳐나가며 천연 자연 경관을 직접 볼 수 있는 대표적인 모험 레포츠이다. 래프팅은 수상훈련을 통한 상황변화 대처능력과 단결심, 협동심을 길러주며 스트레스 해소 및 판단력과 인내력 등이 배양되어 개인 레포츠 뿐 아니라 단체 기업연수나 극기훈련 등에도 많이 애용되고 있다.

만경대산자연휴양림

2.5 Km    0     2020-11-11

강원도 영월군 중동면 선도우길 177

강원도 영월에 위치한 휴양림으로 건강증진 숲과 숲치유 및 건강테라피 숲, 향기나는 수목을 조성하였고 물소리동 5동, 숲향기동 9동, 힐링센터, 관리사무소, 야외화장실등으로 이루어져 있으며 힐링센터에서 숲프로그램이 있어 숙소예약시에 같이 이용할 수 있다.

도시의 자연 속에서 휴식을 취하다

5.0 Km    0     2019-06-11

호반의 여름은 푸른빛이다. 대청호를 둘러싼 버드나무도, 버드나무가 머리를 길게 늘어트린 호수도 푸르다. 오백리에 다다르는 이 길은 걸어도 좋고 드라이브 코스로도 좋다. 푸른 길이 심심하다면 계족산 황톳길을 따라 온몸에 붉은 물을 들여 보자. 시원한 황토 감촉에 여름 더위는 한풀 물러난다. 시원한 바닥분수와 여름밤의 버스킹이 열리는 한밭수목원에서 마무리하면 여름 나들이 완성이다.

동강시스타CC

5.3 Km    0     2020-12-30

강원도 영월군 영월읍 사지막길 160

동강시스타CC는 영월군 영월읍 삼옥리에 있으며 85만평으로 퍼블릭 18홀미만으로 분류되며 1홀부터 9홀까지 코스가 있다. 골프예약은 3주전부터 전날까지 받으므로 이 사이에 예약을 해야한다. 자연속에서 펼쳐지는 짜릿한 골프를 하고 싶다면 동강시스타CC를 찾는 것을 추천한다. 동강시스타 cc은 9홀 규모인 골프장이지만 다른 9홀 골프장에 비해 코스가 아기자기하며 지루하지 않은 골프장이었다. 편안한 골프 라운딩뿐만 아니라 주변의 경치는 마치 한 폭의 그림을 보는 것 같아서 내 마음을 편안하게 했다 골프만 칠 게 아니라 폭넓은 경치를 구경하는 것도 좋을 것 같다. (출처 : 강원도청)

만봉불화박물관

5.5 Km    742     2016-09-13

강원도 영월군 김삿갓면 망경대산길 135-3
033-372-5009

만봉불화박물관은 중요무형문화제 제48호로 지정되신 만봉스님의 훌륭한 작품을 보존하고 전시하고 있다. 그리고 작품에 대한 이해와 연구를 통하여 만봉스님의 업적과 세계관, 더 나아가 한국불교문화의 우수성을 알리고 있는 곳이다. 만봉스님의 유물과 탱화 등 불화작품 수 백점, 도자기 등 수 백점을 감상할 수 있다. 특히 2012년 12월 강원도 유형문화재로 지정된 초(불화작품 밑그림) 10점이 전시되어 있어 더욱 풍부한 볼거리를 선사하고 있다. 만봉사, 만봉사박물관은 강원도 영월군 김삿갓면 예밀리 해발 1100미터의 망경대산 서쪽 계곡의 울창한 수림 속에 위치하고 있다. 이 두곳은 한국불교미술의 거장인 만봉스님(1909~2006)의 업적을 기리기 위해 창건 된 사찰과 박물관이다. 박물관에는 만봉스님의 불화작품 수백점이 전시되어 있어 그분의 업적과 사상을 기리고 있다. 또한 만봉사 종각에는 ‘신원의 종’이라는 커다란 범종이 있다. ‘신원’의 의미는 ‘새벽동산’이라는 의미이다. 이처럼 만봉사는 모든 종단과 종교를 수용하는 독립종단의 사찰로서 모든 사람들이 왕래하며 편안하게 기도하고 쉬어갈 수 있는 장소이다. (출처 : 강원도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