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옛길 의주길 제1길] 벽제관길(삼송역 ~ 벽제관지)

한국관광공사에서 제공하는 공공데이터를 활용하여 [경기옛길 의주길 제1길] 벽제관길(삼송역 ~ 벽제관지) 정보를 소개합니다.

  • [경기옛길 의주길 제1길] 벽제관길(삼송역 ~ 벽제관지)

설명

경기옛길은 역사적 고증을 토대로 지역의 문화유산을 도보길로 연결한 새로운 형태의 역사 문화 탐방로이다. 조선시대에는 한양과 지방을 연결하는 교통로가 있었다. 이 중 경기도를 지나는 주요 6개의 도로망은 제1로 인 의주로를 시작으로 시계방향으로 경흥로, 평해로, 영남로, 삼남로, 강화로가 있었다. 조선시대 실학자 신경준 선생이 집필한 역사지리서 [도로고]에는 육대로에 대한 상세한 기록이 남아 있다. 이 기록을 토대로 새롭게 조성한 길이 바로 경기 옛길이다. 경기옛길에는 지역의 문화유산과 민담, 설화, 지명유래와 같은 스토리텔링이 곳곳에 녹아있으며 그동안 산재되어 소외되었던 문화유산을 연결하여 길을 걸으며 역사와 문화를 경험할 수 있도록 조성하였다. 경기옛길 의주길 제1길, 벽제관길은 서울에서 의주와 대륙을 향하는 첫 길이다. 코스의 총 길이는 8.7km로 삼송역에서 시작해 의주길 벽화거리, 송강 공릉천, 서울 시립 승화원을 거쳐 벽제관지에서 마무리된다. 종주 소요 시간은 2시간 30분 정도이다. 사람들은 이 길에서 멀리 중국으로 떠나는 사신 일행을 배웅했고, 중국에서 온 사신들 역시 이곳에서 영접을 받았다. 벽제관길의 중심인 벽제관은 중국에서 온 사신들이 도성으로 들어오기 전에 하룻밤 쉬어 가던 길이었다.


홈페이지

http://ggoldroad.ggcf.or.kr/


이용안내

문의 및 안내 : 031-231-8550

주차시설 : 가능(삼송역 / 서울시립 승화원 / 고양작은도서관)


상세정보

코스안내
소요시간2시간 30분 (8.7km)
삼송역 - 의주길 벽화거리 - 덕명교비 - 송강 공릉천 공원 - 제1대자교 - 벽제천 - 벽제관지

위치

경기도 고양시 덕양구 삼송로 (삼송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