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국학진흥원

한국관광공사에서 제공하는 공공데이터를 활용하여 한국국학진흥원 정보를 소개합니다.

  • 한국국학진흥원
  • 한국국학진흥원
  • 한국국학진흥원

설명

한국국학진흥원은 민간에 소장된 기록 유산을 체계적으로 조사·수집하고 이를 폭넓게 연구하여 전통문화의 창조적 계승에 이바지하기 위한 목적으로 1995년에 설립되었다. 설립 초 추로지향인 경북 안동에 터를 잡아 전통문화원형을 발굴하고 지역 정체성에 맞는 국학 연구 사업을 꾸준히 수행하여 왔다. 해를 거듭하면서 경북을 넘어 한국을 대표할 만한 기록문화유산을 꾸준히 발굴하여 국학연구와 진흥을 다방면으로 선도해가고 있다. 특히 2015년에 ‘유교 책판’을 유네스코 세계기록유산에 등재하였고, 2016년에 ‘한국의 편액’을, 2018년에는 ‘만인의 청원, 만인소’를 아시아 태평양 지역 기록 유산에 등재함으로써 우리의 전통 기록문화유산을 세계화함으로써 우리 문화의 국격을 제고하는데 큰 기여를 하였다. 2020년에 이르러는 유네스코 세계기록유산을 전시하고 VR/AR 체험이 가능한 세계기록유산 전시체험관을 개관하였다. 2022년 7월 한국국학진흥원은 58만 점에 이르는 국내 최다의 국학자료를 소장하고 있다.

[출처: 한국국학진흥원]


홈페이지

한국국학진흥원 http://www.koreastudy.or.kr/


이용안내

문의 및 안내 : 한국국학진흥원 054-851-0700

쉬는날 : 매주 월요일, 1월1일, 설날, 추석

이용시간 : 시설별 이용시간 다르므로 홈페이지 참조 및 전화문의 요망


상세정보

사업내용
국학자료수집보존, 국학연구, 고전국역, 디지털국학, 교육연수, 아름다운이야기할머니사업, 전시, 기록유산 등재 및 가치 발굴 등

위치

경상북도 안동시 도산면 퇴계로 199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