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명희문학관

한국관광공사에서 제공하는 공공데이터를 활용하여 최명희문학관 정보를 소개합니다.

  • 최명희문학관
  • 최명희문학관

설명

최명희 문학관은 작가 최명희의 삶과 문학을 체계적으로 정리 보존하고, 전통문화의 인류사 적 의미 연구와 국제적 문화교류를 통해 시민과 함께 연구하고 학습하며 감동을 주고받는 도시형 시민밀착형 문학관, 전주의 역사와 문화를 연구하고 문화컨텐츠를 개발하는 문학관, 작가 최명희를 비롯한 전북 지역 작가들의 문학 혼을 폭넓게 담아내는 한국 대표 문학 관으로 자리잡고자 한다.


홈페이지

최명희문학관 http://www.jjhee.com


이용안내

수용인원 : 전시실 70여명, 세미나실 100여명

문의 및 안내 : 최명희문학관 063-284-0570

주차시설 : 가능

주차요금 : 무료

쉬는날 : 월요일, 1월 1일, 설/추석

이용요금 : 무료

이용시간 : 10:00~18:00

규모 : 연면적 약 481.05㎡(지하1층, 지상1층)

관람 소요시간 : 약 20분 ~ 1시간


상세정보

소장품현황
친필편지 5종, 친필엽서 50종, 친필이력서 1종, 혼불문학제 자료집 - 1 ~ 6회 340권, 연구논문 - 석박사 학위 논문 150권, 사진 100점, 최명희 작품수록 도서 230여권, 친필 사인책, 최명희 관련 도서 1,740권, 옥관문화훈장, 방패연, 문방오우(몽블랑만년필, 자, 칼, 철끈, 가위), 원고지, 전라도 출신 작가 도서: 300권 등

사업내용
1) 최명희 작품발굴과 재조명
문학관은 그 동안 최명희의 많은 작품을 발굴해냈다. '제망매가'나 '까치까치 설날은'등 작품명만 전하던 소설을 찾아낸 것은 물론, 최명희가 중학교 때 썼던 콩트 '완산동물원’ 을 비롯해 전북대 재학시절, 또 기전여고 교사 시절 발표한 작품들도 찾아냈다. 80∼90년 대 각종 문예지와 여성잡지 등을 통해 발표된 작품까지, 문학관 자료 발굴 작업을 통해 새 롭게 찾아낸 작품이 무려 80여 편에 달한다.

2) 도시형,시민밀착형 문학관
최명희문학관은 전주시에 처음 들어선 문학관이다. 전주시민의 문학에 대한 애정의 한 증거 물이기에, 문학 강연, 토론회, 세미나, 문학기행 등 다양한 프로그램을 통해 작가의 문학 혼을 폭넓게 담아내고, 시민과 함께 연구하고 학습하며 감동을 주고받는 도시형, 시민밀착 형 문학관으로 운영 중이다. 가족단위의 관광객과 단체 관람객 등 다양한 관람객이 문학관을 찾기 때문에 특정 단체를 주체로 하는 프로그램보다 누구나, 온가족이 참여 가능한 어렵지 않은 체험 프로그램을 진 행하고 있다.

3) 문학의 관심을 돋우는 공간
최명희문학관은 지역 문학인들의 집필·창작의 공간이자 지역주민의 문화공간으로 의미를 지닌다. 특히 지역주민들에게 언어와 문자, 문학에 대해 새롭게 관심을 갖도록 하는 계기 를 제공하는 공간이 되었다.
최승범 전북대명예교수, 소설가 김훈, 드라마작가 이금림, 시인 오세영 등 최명희와 인연 을 맺었던 문인들이 문학 강연에 참여했고, 장성수관장의 '행복한 소설읽기'도 문학에의 관심을 돋우기 위한 맞춤강좌였다. 전국의 문인들과 지역 문학청년들이 만남의 자리도 문학 관이 주선했으며, 특히 최명희의 작품을 매개로 나선 전주천 문학기행은 지역문화활동 우수 사례로 선정되기도 했다. 지역 언어에 관심을 모으기 위한 '전라도의 말 전라도의 얼'토론회도 공동개최했으며, 지역 문화예술인들의 소통의 공간으로 공간내주기 사업도 적극적으로 벌였다.전북지역 작가의 친필원고를 전시하고 글의 일부를 발췌해 관람객들이 따라 써보는 작가 의 서체 따라쓰기 체험프로그램을 진행하고 있다.

한국어 안내서비스
가능(사전예약 후 방문)

대관안내
세미나실/비시동락지실 - 문의 063-284-0570

외국어 안내서비스
불가

예약안내
063-284-0570

위치

전북특별자치도 전주시 완산구 최명희길 29

진주빛마루

진주빛마루

2025-12-15

경상남도 진주시 대곡면 오방로 6

옛 폐교(구 단목초등학교)를 리모델링하여 조성된 이곳은 전통 유등을 바탕으로 현대적 미학과 새로운 기술을 결합한 연구·창작 거점으로써, 365일 시민과 관광객이 상시로 방문해 빛의 예술을 경험할 수 있는 지속 가능한 문화콘텐츠 플랫폼으로 운영되고 있다. 4명의 작가가 상주하여 유등을 빚어내며, 공모전 수상작까지 전시되어 있어 다양한 형태의 유등을 보는 재미를 느낄 수 있는 공간이다. 해당 공간에서만 맛볼 수 있는 특별한 디저트를 판매 중인 카페도 함께 운영되고 있다.

목포모자아트갤러리

목포모자아트갤러리

2025-12-12

전라남도 목포시 해안로229번길 20-2 (영해동2가)

목포모자아트갤러리는 목포의 근대 역사와 문화가 살아 숨 쉬는 1897 개항 문화거리 내에서 가장 오래된 가게였던 갑자옥 모자점을 현대적 감각으로 재구성해 조성한 복합문화공간이다. 이곳은 과거 모자를 제작, 판매하던 상점의 건물을 활용해 다양한 시대와 지역의 모자를 유형별로 전시하며, 모자의 구조, 쓰임, 변화를 객관적으로 살펴볼 수 있도록 구성되어 있다. 또한 미디어아트, 라이브 스케치, 자수 각인 등 다양한 참여형 콘텐츠 운영으로 목포 원도심을 방문하는 관람객에게 모자라는 작은 사물을 통해 목포의 시간과 이야기를 새롭게 만나는 특별한 문화 공간을 제공하고 있다.

커맥라농

커맥라농

2025-12-12

충청북도 옥천군 군서면 장령산로 116-93

옥천군에 위치한 커맥라농은 커피와 전시, 공간 대여가 모두 가능한 복합문화공간이다. 다양한 경험과 노하우로 선택된 고퀄리티의 디저트를 직접 시식 및 시음하며 컨택할 수 있고, 커피 관련 물품들과 함께 앞치마, 허브티 등 여러가지 재미있는 제품들을 전시하면서 박스 단위로 구매도 가능하다. 또한 관련된 문의와 상담제안도 받고있으며 음료와 디저트에 대해 소통할 수 있는 공간이다. 주변의 경치를 보며 힐링할 수 있으며, 다양한 체험과 이벤트도 진행하고 있어 색다른 경험을 할 수 있다.

한국가요촌 달하

한국가요촌 달하

2025-12-11

전북특별자치도 정읍시 정촌1길 23-85 (신정동)

2019년 10월 25일에 개관한 한국가요촌 달하는 정읍의 역사와 문화를 한눈에 느낄 수 있는 복합문화공간으로 다양한 시설들이 마련되어 있다. 주요 시설로 정읍의 음악 문화를 소개하는 가요전시관, 한식체험관, 만석꾼 가옥과 주막 3동, 아름다운 누각 취풍향, 정읍사 여인집, 연못 포월지 등이 있다. 정읍사 여인집은 우리나라에서 가장 오래된 현전 가요로 알려진 정읍사(井邑詞)의 여인을 기념하기 위해 조성된 공간으로 정읍사 여인의 애틋한 이야기와 정읍의 역사·문화를 체험할 수 있는 상징적인 장소로 많은 이들이 방문하는 명소이다. 또한 가요전시관 1층 로비에는 BTS 포토존과 휴게쉼터가 마련되어 있고, 오시라라는 카페가 있다. 가요전시관 뒤편에는 운치 있는 누각 취풍향이 자리하고 있으며, 그 뒤로는 아름다운 호수가 펼쳐져 있어 한층 더 여유로운 분위기를 자아낸다.

국립여수해양기상과학관

국립여수해양기상과학관

2025-12-11

전라남도 여수시 오동도로 61-9 (공화동)

국립여수해양기상과학관은 국내 최초의 해양, 기상 전문 과학관으로 해양과 기상의 대한 과학적 원리와 정보를 체험형 전시를 통해 제공한다. 날씨놀이체험관, 해양기상현상관, 해양기상관측관, 해양기후변화관 등 다양한 주제로 관람객들에서 기상과학과 원리를 이해하고 몸소 체험 할 수 있도록 차별화된 전시 콘텐츠와 과학문화 프로그램을 선보인다.

고흥갑재민속전시관

고흥갑재민속전시관

2025-12-11

전라남도 고흥군 두원면 두원운석길 9

고흥 갑재민속전시관은 고흥의 민속과 생활 문화가 만나는 곳이다. 조선시대 부터 근현대에 이르기 까지 고흥의 생활문화, 농업, 어업, 축산업을 비롯한 생업과 관련된 유물들을 통해 선조들의 삶과 지혜를 배울 수 있는 공간이다. 현대에선 쉽게 찾아 볼 수 없는 다양한 민속품들이 수집되고 보존되어 있어 아이들과 함께 방문하기에 유익한 전시관이다. 또한 생활용품 뿐만 아니라 1970년대 학교의 분위기와 장소를 그대로 재현한 공간과 농업에 관련된 도구와 옛 가옥들이 그대로 전시되어 있다. 인근에 위치한 분청문화박물관과 함께 가족 여행 코스로 방문하기 좋다.

국립가야역사문화센터

국립가야역사문화센터

2025-12-10

경상남도 김해시 대청로 45 (관동동)

국립가야역사문화센터는 우리가 가야를 기억하는 다양한 방법을 보여주고자 개관하였으며, 가야와 관련한 발굴자료, 기록물, 도서 등 모든 자료를 아카이빙하는 역할을 수행하고 있다. 전시실에서는 세계 유산으로 등재된 가야 고분군 7곳의 역사적 가치와 의미, 그리고 오랜 시간의 연구를 거쳐 마침내 복원한 가야 중장기 병의 말 갑옷을 공개하고 있다. 국립가야문화유산연구소에 30여년 간 격납되어있던 가야토기를 가까이서 보고 느낄 수 있는 특별한 전시공간도 있다. 가야 관련 연구자들이 기증한 책부터 국가유산청이 펴낸 책까지, 가야의 이야기를 한자리에 모아놓은 도서열람 공간도 마련되어 있다. 국립가야역사문화센터는 오랫동안 잠들어 있던 가야의 기록을 꺼내어, 우리의 시선으로 다시 새롭게 기록하고 구성하여 다시 가야를 기억하고자 한다.

화포천습지과학관

화포천습지과학관

2025-12-04

경상남도 김해시 진영읍 진영로265번길 330

화포천습지과학관은 경상남도의 내륙습지, 하천형습지인 화포천의 생태·환경 가치를 알리기 위해 조성된 생태교육 중심 시설이다. 1층에는 기획전시실, 생태교육 공간이 마련되어 있고, 2층에는 습지과학실, 화포천의 사계, 철새 전시와 라이브스케치 등이 구성되어 있다. 3층은 자연놀이터와 휴게공원 등 체험과 휴식 공간을 제공하며, 옥상 포토데크와 철새전망대는 화포천습지의 전경을 조망할 수 있는 명소이다. 과학관은 전시, 체험, 탐방이 어우러진 생태문화 교육의 거점이다.

신성일기념관

신성일기념관

2025-12-04

경상북도 영천시 신성일로 363 (괴연동)

충무로의 전설, 한국 영화의 아이콘 신성일. 멜로드라마의 낭만적인 청년, 액션영화의 강인한 남성, 시대극의 지적인 인물까지, 그는 장르를 넘나들며 시대마다 새로운 얼굴로 관객을 만났다. 1960년대부터 2010년대까지 반세기가 넘는 세월 동안 청춘 스타에서 국민 배우로, 다시 제작자로 성장하며 쌓아 올린 538편의 필모그래피는 단순한 숫자가 아닌, 영화를 향한 뜨거운 열망이었다. 신성일기념관은 대스타의 화려한 삶 너머, 뼛속까지 영화인이었던 한 사람의 진솔한 삶을 들여다보는 곳이다. 이곳에서 그가 남긴 찬란한 발자취를 따라가며, 한국 영화가 세계와 어깨를 나란히 하게 된 여정의 시작을 만나보길 바란다.

우산국박물관

우산국박물관

2025-12-02

경상북도 울릉군 서면 남서리

우산국박물관은 삼국시대의 고대국가 우산국에 대한 기록과 흔적을 전시하고 있는 박물관이다. 생생한 역사의 증표드과 함께 토기와 무덤 같은 우산국의 문화유산 관람하며 울릉도에 대해 알아갈 수 있다. 영상관에서는 이사부 장관의 우산국 정벌 설화를 영상으로 볼 수 있어 재미있고 쉽게 이해할 수 있다. 박물관 바로 옆에는 남서모노레일이 위치하고 있다. 모노레일을 타면 남서일몰전망대까지 오를 수 있는데, 해발 150m에 위치한 전망대에서는 해안절벽과 남근바위 등 다채로운 바다절경을 감상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