추령장승촌

한국관광공사에서 제공하는 공공데이터를 활용하여 추령장승촌 정보를 소개합니다.

설명

* 해마다 열리는 순창 추령장승축제 *

추령장승촌은 갖가지 장승과 솟대 등을 모아 놓은 장승 전문 전시공간으로, 1992년 문을 열었다. 전라북도 순창군과 정읍시의 경계지점이자 노령산맥의 중간지점인 해발고도 320m의 추령(秋嶺)에 자리 잡고 있으며, 행정구역상으로는 순창군 복흥면 서마리 추령마을에 속해 있다. 남으로는 강천산, 서로는 백양산, 북으로는 내장산이 있는데 내장산과는 3km 떨어진 거리이며, 추령장승촌 앞으로는 전라북도산림박물관이 있다. 멋진 산풍경이 펼쳐지는 추령의 넓은 야외부지에 전국 각지의 전통장승, 장승 창작품, 아프리카, 인도 등지의 장승과 솟대, 움집 등이 1,000여 점 전시되어 있고, 작은 전시실에서는 민속자료 100여 점을 볼 수 있다. 장승공예가가 창작품을 만드는 공간이기도 하며, 관람객들은 장승깎기 체험을 할 수도 있다.

* 다양한 체험 프로그램이 운영 *

해마다 10월 중순부터 11월 중순까지 추령장승촌에서는 순창 추령장승축제가 열린다. 축제에서는 장승깎기 시연을 비롯해 장승과 탈 전시회, 탈춤, 학춤, 진혼무 등의 전통춤 공연과 택견 시연회, 사물놀이, 시화전, 민속문화사진 작품전, 야생화전시회, 농산물직거래장터 등이 열리며 장승, 솟대, 탈 만들기 등의 다양한 체험 프로그램이 운영된다. 전국에는 국가지정문화재인 중요민속자료로 지정된 11기의 장승이 있는데 그 중 7기는 전라북도에 있고, 그 가운데 2기가 순창에 있다. 또 우리나라 성문화를 엿볼 수 있는 남근석은 정읍, 임실, 김제, 순창 지역에만 존재하는데 대표적인 남근석 2기가 순창에 있다. 이에 순창군은 장승의 고장이라는 점을 내세워 추령장승축제를 지역의 문화축제로서 널리 알리고 있다.


이용안내

문의 및 안내 : 063-652-5596

주차시설 : 없음


위치

전라북도 순창군 복흥면 추령로 1792-1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