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성맞춤박물관

한국관광공사에서 제공하는 공공데이터를 활용하여 안성맞춤박물관 정보를 소개합니다.

  • 안성맞춤박물관
  • 안성맞춤박물관
  • 안성맞춤박물관
  • 안성맞춤박물관
  • 안성맞춤박물관

설명

중앙대학교 안성캠퍼스 입구에 세워진 안성맞춤 박물관은 유기를 중심으로 안성의 풍부한 문화유산을 함께 접할 수 있는 테마 박물관이다. 흔히 사람들은 매우 잘 맞음을 비유하여 [안성맞춤]이라는 말을 쓰는데, 이 말은 안성에서 유기를 만드는 장인들이 뛰어난 솜씨로 유기를 정성껏 만들어 품질이나 모양 등 기교면에서 많은 사람들의 마음을 만족시켜 생겨난 표현이다. 박물관은 지상 2층, 지하 1층, 총 3층으로 이루어져 있으며, 유기 전시실, 영상실, 기획 전시실, 농업역사실, 향토 사료실, 세미나실, 학예연구실, 수장고 등으로 이루어져 있다. 유기 전시실은 유기의 역사, 제작 방법별 유기 분류, 유기 제작 과정 모형, 제기, 반상기, 무구, 불기 등 생활 속에 쓰이는 다양한 유기를 전시하고 있다. 또한 관람객의 이해를 돕기 위해 곳곳에 영상물을 설치하였는데 터치스크린을 통해 안성의 역사와 문화에 대한 자세한 설명을 볼 수 있다. 농업역사실은 안성 농업의 역사와 계절에 따른 농경 모습, 안성의 특산물이 전시되어 있어 과거와 현재의 안성농업을 알 수 있다. 향토 사료실에는 안성의 옛 모습이 담긴 사진, 안성 장시 재현, 안성 남사당, 불교문화재 등 안성문화와 역사를 한눈에 볼 수 있다. 교육 프로그램으로는 유아를 대상으로 박물관 관람 문화를 익히고, 안성의 특산품에 대해 배울 수 있는 안녕? 안성! 과 조선 후기 안성장과 안성의 공예품에 대해 알아볼 수 있는 허생원도 다녀간 안성시장, 안성장터 한 바퀴 등 다양하게 준비되어 있다.


홈페이지

https://www.anseong.go.kr


이용안내

문의 및 안내 : 031-676-4352

주차시설 : 가능
요금(무료)

쉬는날 : 월요일 / 공휴일
※월요일이 휴일인 경우 그 다음날 휴무

이용요금 : 무료

이용시간 : 09:00~18:00
※ 입장은 관람마감 1시간 전까지


상세정보

체험프로그램
[ 안녕? 안성! ] 안성의 5대 특산품 학습
[ 허생원도 다녀간 안성시장 ] 조선 후기 안성장과 안성의 공예품 알아보기

소장품현황
유기, 민속품, 근대문서

예약안내
문화관광해설사 안내
개인 또는 단체(10인 이상) 해설을 원할 경우 사전예약 필요
※ 예약문의 031-676-4352

대관안내
2층 세미나실 대관가능

위치

경기도 안성시 대덕면 서동대로 4726-1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