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르코미술관

한국관광공사에서 제공하는 공공데이터를 활용하여 아르코미술관 정보를 소개합니다.

  • 아르코미술관
  • 아르코미술관
  • 아르코미술관

설명

아르코미술관은 1979년 5월 국립서울대학교 터에 한국문화예술진흥원 산하 전시지원시설인 미술회관으로 개관하였다. '한국 문화와 예술 생산의 심장부'라고 할 수 있는 서울 대학로에 위치하고 있는 아르코미술관 건물은 한국의 대표적 건축가 김수근이 설계하였고, 그의 붉은 벽돌 건물은 대학로의 대표적 상징으로 자리 잡았다. 건축사적으로도 보존가치가 높음을 인정받아 2013년 서울 미래유산으로 등재됐다.

국내에 미술관이 절대 부족하던 건립초기의 상황에서 미술회관은 각종 미술단체나 개인전을 지원하기 위한 대관공간과 기획전시공간으로 활용되었고, 공.사립미술관이 늘어난 80년대 후반부터는 미술관의 자체 기획 전시공간으로 점진적인 전환을 꾀하였다. 1990년대 말부터는 공공미술관으로서의 전문성이 강화되며 새로운 한국 현대미술의 패러다임을 바꾸어가는 선도적 기능을 수행하기 시작하였다. 2005년 이후 한국문화예술진흥원이 한국문화예술위원회로 전환되면서 아르코미술관은 예술 감독제를 도입하여 운영의 책임성과 전문성을 강화하였다.

아르코미술관은 한국의 컨템포러리 아트 및 이에 관한 담론 생산처로서, 장르나 매체간의 통섭적 사유를 구현하기 위한 실험적인 기획전과 이를 대중들과 소통할 수 있는 다양한 교육프로그램을 운영한다. 또한, 지역과 국제적 네트웍을 강화하며, 글로벌네트웍을 구축하기 위한 다양한 협업 프로그램을 운영한다. 이외에도 실험적인 신진작가들을 지원하기 위한 별도의 부대시설로서 대안적 공간인 인사미술공간을 운영하며, 아카이브와 세미나실, 프로젝트 카페를 통해 미술계의 다양한 담론 생산과 소통의 장을 마련하고 있다.

1979년 미술회관으로 개관해 2005년 9월 아르코미술관으로 이름을 바꾼 이곳은 문화예술 지원정책의 방향과 수요를 반영하여 '동시대 시각예술 창작의 생산거점이며, 실험성과 국제성을 지닌 시각문화 커뮤니티 공간'을 지향한다. 전시 외에도 교육프로그램, 워크숍, 세미나 등 다양한 부대 프로그램을 통해 사람들에게 가까이 다가가고 있다.


홈페이지

아르코미술관 http://www.arko.or.kr


이용안내

수용인원 : 전 연령

문의 및 안내 : 아르코미술관 02-760-4850

주차시설 : 주차장이 협소하여 대중교통 이용 권장

주차요금 : 최초 30분 2,000원 / 15분 초과마다 1,000원 / 종일주차 10,000원

쉬는날 : 매주 월요일, 신정, 설/추석 당일

이용요금 : 무료(전시에 따라 관람료가 달라질 수 있음)
※ 전시별 관람료의 자세한 사항은 홈페이지 참조

이용시간 : 화~일요일 : 11:00~19:00
매월 마지막 주 수요일 : 11:00~21:00
※ 종료 30분 전까지 입장 가능


규모 : 연면적 2,969.58㎡

관람 소요시간 : 약 30분


상세정보

사업내용
* 전시 및 어린이 워크샵
어린이 워크샵은 6세에서 초등학생까지의 어린이들을 대상으로 한 워크샵 프로그램이다. 미술관에서 기획한 전시와 연계한 소주제들에 따라 전문 큐레이터와 에듀케이터, 작가가 참여하여 어린이들의 눈높이에 맞춘 커리큘럼을 개발한다.

* 소장품과 함께하는 예술 속 시리즈
아르코미술관의 소장품을 중심으로 한 명의 소장 작가를 시리즈별로 선정하고 작가의 작품 세계를 새롭게 구성한 어린이 대상 교육프로그램이다. 연령 별로 나누어진 클래스를 통하여 어린이들에게 보다 전문적인 미술교육의 기회를 제공한다.

* 교사 직무 연수프로그램
미술관과 공교육 현장과의 연계를 모색하기 위한 프로그램이다. 교사들이 학교 현장에서 시각 문화 미술교육을 위한 창의적인 교수 학습 과정을 실행할 수 있는 커리큘럼으로 구성되어 있다. (2009년 1월부터 첫 시행)

* 학교 연계프로그램
대학로 인근 지역사회 연계프로그램이다. 미술관이나 책 속에서만 만나볼 수 있던 현대 미술 작품과 작가들을 아르코미술관 에듀케이터와 함께 ‘특기 적성’  방과 후 교실을 통해 직접 만나보는 자리다. 2008년부터 성북 초등학교, 혜화 초등학교, 진선 여자고등학교와 함께 전시장과 작가의 작업실을 방문하고 미술관에서 워크샵을 개최하는 등 다양한 학교 밖 프로그램들을 진행하고 있다.

* AAC 콘소시엄
AAC 콘소시엄이란 아르코미술관과 대학들이 공동으로 미술을 전공하는 학생들을 위한 현장성있는 커리큘럼을 개발하고, 이를 참여하는 대학간의 학점 교류로 연계하는 산학 협력프로그램이다. 2008년에는 미술관 인근대학(한성대학교, 서울 산업대학교, 한국 예술종합학교, 동덕여자대학교, 성신여자대학교을 대상으로 진행하였고 추후 동, 북부지역 대학으로 확대할 계획이다.

* 사회 공헌프로그램
아르코미술관은 공공미술관으로서 미술관이 벌이는 활동들과 사회의 다양한 주체들이 예술 활동을 통해 만날 수 있는 방법에 대해 꾸준히 고민해 왔다. 2008년에는 푸르매재단과 함께 장애인 청소년들의 동화책 프로젝트를 진행하였다.

체험프로그램
* 머물러도 좋아요 - 체험시간 30분~1시간 / 체험비용 무료
* 대학로 꿈잼학교 - 체험시간 2시간 / 체험비용 무료(학교단위 신청 가능)
* 건축학교(푸른꿈 과정) - 체험일정 3주 / 체험비용 150,000원
* 건축학교(예비교사 과정) - 체험일정 3주 / 체험비용 (프로그램 종료 후 소정의 사례비 지급)


예약안내
단체관람을 희망하는 초·중·고등학교와 유치원은 전화 예약 이용
※ 문의 : 02-760-4626

한국어 안내서비스
[도슨트 안내] 주중 14:00, 16:00 / 주말 14:00, 16:00, 18: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