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왕문화원

한국관광공사에서 제공하는 공공데이터를 활용하여 의왕문화원 정보를 소개합니다.

  • 의왕문화원
  • 의왕문화원
  • 의왕문화원
  • 의왕문화원

설명

의왕시문화복지회관에 위치한 의왕문화원은 의왕의 향토문화 역사, 지역문화를 계승시키고 발전시키기 위한 곳으로 향토사료 발굴 및 보존사업과 문화축제, 청소년 문화예술활동지원, 문화학교∙평생교육 등의 사업을 전개해 나가고 있다. 1999년 지방문화원진흥법에 따라 설립되어 개원한 의왕문화원은 2000년 경기도지사로부터 준문화학교를 인가받았고, 2001년 경기도 교육청으로부터 경기도지역 평생학습관으로 지정되었다. 문화원은 로비 전시실과 강의실, 회의실, 문화의집, 300명 수용가능한 강당 등의 시설을 갖추고 있으며, 다양한 문화행사와 교육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다. 문화학교의 교육프로그램으로는 풍물, 서예, 규방공예, 역사교실 등의 성인강좌와 아동미술, 아동서예, 청소년 풍물, 뎃생∙수채화 등의 어린이 강좌가 있으며, 의왕단오축제, 문화유적답사, 3.1만세운동기념식, 전통혼례 등 다양한 문화행사도 개최하고 있다. 특히 단오축제는 의왕시 왕곡동과 오전동 마을의 단오고사에서 유래하여 줄타기 공연, 창포머리감기 체험, 단오부채 만들기 등 다양한 볼거리와 체험행사가 진행되는 축제로 2000년부터 개최해오고 있는 의왕시 대표 문화제이다.


홈페이지

http://www.uwcc.or.kr


이용안내

수용인원 : 강당 300석

문의 및 안내 : 031-456-4994

주차시설 : 주차 가능

주차요금 : 무료

쉬는날 : 일요일 / 공휴일

이용요금 : 4개월(16주) 기준 50,000~100,000원

이용시간 : 평일 10:00~18:00
토요일 10:00~16:00


상세정보

사업내용
예절교재의 편찬, 의왕지도첩 발행, 의왕단오제의 재현, 왕곡동제의 재현, 향토문화 유적답사, 문화학교 운영, 향토작가전 작품전시회, 백운서예대전(성인부 대상: 경기도지사, 학생부 대상 : 경기도 교육감)개최, 풍물놀이경연, 연극제, 합창제, 청소년예술제, 시민학생백일장, 학생휘호대회 등이며 특히 문화원 중점사업으로는 향토사료관 건립 및 운영, 의왕시사 편찬을 위하여 계획서를 수립 완료 하였으며 세종대에 용역 의뢰하여 "의왕의 역사와 문화유적"을 발행함으로써 의왕의 역사를 바로하는 교육적 역할을 하였다.


체험프로그램
[성인 문화학교]
- 풍물(설장구)∙경기민요소리장구 / 한국무용 / 서예∙사군자∙동양화 / 규방공예 / 역사교실 / 오카리나∙팬플룻∙아코디언
[어린이 문화학교]
- 아동미술 / 뎃생∙수채화 / 아동서예 / 청소년 풍물 외

대관안내
공연장 대관 가능
문의 031-458-8041

위치

경기도 의왕시 백운로 23 (오전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