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북문화원

한국관광공사에서 제공하는 공공데이터를 활용하여 강북문화원 정보를 소개합니다.

  • 강북문화원
  • 강북문화원
  • 강북문화원
  • 강북문화원

설명

강북문화원은 강북구 지역의 역사와 문화의 숨결 등 다양한 문화정보를 제공하고 있다. 대표적으로 소귀골음악회는 4.19 민주화 혁명 희생 영령들을 추모함과 동시에 관내 구민들에게 민족정체성을 일깨우고 건전한 시민문화를 육성하는데 그 취지가 있다. 3·1독립운동 재현행사와 삼각산 축제, 한가위한마당 등 우리의 역사와 전통을 되새겨보는 행사를 매년 진행하고 있으며 문화탐방과 어린이 예절교육, 관내 문화탐방(우리 고장 역사 문화 알기) 등의 사업을 시행하고 있다. 또한 사군자, 민요, 민화, 서양화, 한국무용, 댄스스포츠, 가요교실 등의 다양한 문화강좌도 개설, 주민들의 여가선용은 물론 문화, 예술인구의 저변 확대를 위해 노력하고 있다. 강북문화원은 수도권 지하철 4호선 수유역에서 강북문화예술회관으로 가는 버스를 타거나 우이신설 가오리역 2번 출구에서 국립재활원 방면으로 도보 3분 이동하면 방문할 수 있다.


홈페이지

강북문화원 http://www.gbculture.or.kr/


이용안내

문의 및 안내 : 강북문화원 02-999-8810

주차시설 : 주차 가능

주차요금 : 10분당 300원

쉬는날 : 주말

이용요금 : 강좌에 따라 다름

이용시간 : 09:00~18:00(12:00~13:00 휴게시간)

규모 : 문화원 사무국 : 강북문화예술회관 3층 59.2㎥(17.8평)
문화강좌1실 : 강북문화예술회관 2층 51.8㎥(17평)


상세정보

사업내용
1) 소귀골음악회
4.19 민주화 혁명 희생영령들을 추모함과 동시에 관내 구민들에게 민족정체성을 일깨우고 건전한 시민문화를 육성하는데 그 취지가 있다. 주요 프로그램은 전통음악(경기민요 등)과 현대가요, 합창단의 합창 그리고 오케스트라, 클래식 음악 등이다. 전통 및 현대 그리고 클래식의 선율을 동시에 느낄수 있는 행사이다.
2) 삼각산축제
전통문화를 재현함으로써 지역주민들에게 전통의 소중함을 일깨우고, 우리 문화에 자부심을 고취시키기 위한 전통문화행사이다. 우리전통의 나라굿(단군청배)과 단군제례, 그리고 전통무용과 전통음악을 한눈에 볼 수 있는 행사로 강북구 지역을 알리는 문화행사로 자리매김하고 있다.
3) 문화탐방
전국의 문화지역을 탐방하는 과정으로, 연 2회에 걸쳐 시행하고 있다. 매년 역사지역권을 설정하여 전문가의 설명을 들음으로써 우리의 역사를 한 번 더 일깨우는 계기를 제공하고 있다.
4) 아마츄어 홈비디오 촬영대회
영상문화의 발전은 물론 전통 문화의 홍보를 위하여 전통 문화를 주제로 한 홈비디오 촬영대회를 개최하고 있다. 아마츄어들의 소탈한 솜씨로 촬영한 우리 고유 문화의 모습을 접할 수 있고 함께 참여할 수 있는 시민들의 행사이다.
5) 강북문화강좌
주민들의 여가선용은 물론 문화.예술인구의 저변 확대를 통하여 건전한 사회분위기를 육성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 경기민요교실, 장고교실, 가요교실, 전통무용교실, 스포츠댄스교실, 주부가요교실 등이 개설되어 있어 시민들에게 문화활동을 접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고 있다.
6) 자연보호 초.중학생 글짓기,그림그리기 대회
강북구 관내 학생을 대상으로 자연보호정신을 기르기 위하여 실시하고 있다. 이 행사를 통하여 잠재되어 있는 역량을 개발함은 물론, 문학활동을 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고 있다.
7) 간행물 - 강북문화지 발행


체험프로그램
[행사]
- 3.1독립운동 재현행사 / 소귀골음악회 / 삼각산축제 / 한가위한마당 / 문화탐방 / 어린이 예절교육 /
[강좌]
- 사군자 / 한문서예 / 경기민요 / 연필그림 / 색연필 일러스트 / 민화 / 서양화 / 여행드로잉 / 직장인 어반스케치 / 댄스스포츠 / 한국무용 / 줌바라인댄스 / 가요교실
* 추가 강좌 홈페이지>문화강좌>강좌시간표 참조

위치

서울특별시 강북구 삼각산로 85 (수유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