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천서원 - 주변 여행 및 근처 관광 명소 - 국내 여행 정보

한국관광공사에서 제공하는 공공데이터를 활용하여 광천서원 - 주변 여행 및 근처 관광 명소 정보를 소개합니다.

광천서원

0m    1570     2023-12-14

경상남도 밀양시 부북면 사포중앙1안길 7

광천서원은 안명하 선생(1682~1752)의 제향을 위하여 건립한 서원이다. 안명하 선생은 본관이 광주이고, 자가 국화이며, 호가 송와로 조선 단종 때 경상남도 함안군에서 밀양 삽포리(지금의 경상남도 밀양시 부북면 후사포리)로 전거한 안억수의 9세손이다. 안명하 선생은 평생 출사하지 않고, 이황의 학통을 계승하고 연구하여 성리학과 예학의 경지가 높았으며, 대학자 이상정(1711~1781)·정만양(1664~1730) 등과 교유하였다. 저서로 『송와집』, 『배운록』 등이 있다. 광천서원은 1862년(철종 13년) 안명하 선생을 제향하기 위하여 향촌 유림이 건립하였다가, 1868년(고종 5) 고종의 사원 철폐령으로 훼철되었다. 그 후 1979년 향촌 유림의 공의로 복원되었다. 매년 고취정에서 제향하고 있으며, 향사 일은 3월 중정이다.

만어사

10.0 Km    30319     2024-05-08

경상남도 밀양시 삼랑진읍 만어로 776

해발 674m인 만어산 8부 능선에 위치하고 있는 만어사는 가락국 수로왕이 창건하였다는 기록이 삼국유사에 전하고 있으며, 우리나라 고대 불교의 남방 전래설을 뒷받침해 주는 전통사찰로 많은 전설과 갖가지 신비한 현상을 간직하고 있다. 이곳은 오랜 가뭄이 지속되면 기우제를 지내던 곳으로 영험이 있었다고 하며, 세종실록지리지에 의하면 세상에 전해오기를 신라왕의 공불처였다고 한다. 삼국유사에 따르면 고려 명종 10년(1180)에 처음 건립하였고, 삼층석탑을 세웠다고 기록되어 있다. 삼국유사 탑상편에는 만어사의 창건과 관련된 기록이 있으며, 양산지역 옥지라는 연못에 독룡 한 마리와 다섯 악귀가 서로 사귀면서 농민들이 애써 지은 농사를 망치는 등 온갖 행패를 부렸다. 수로왕이 주술로 그들을 제거하려 했으나 뜻을 이루지 못하자 부처님께 설법을 청하여 이들로부터 오계를 받게 하였다. 이때 동해의 수많은 고기와 용들이 불법의 감화를 받아 이 산중으로 모여들어 돌이 되었는데, 이들 돌에서는 신비로운 경쇠소리를 났다. 수로왕은 이를 기리기 위해 절을 창건하고 불법의 감화를 받아 돌이 된 고기떼의 의미를 살려 이름을 만어사라 칭하게 되었다고 전한다. 지금도 만어사 앞에 있는 돌을 두드리면 맑은 소리가 나기 때문에 종석(鐘石)이라고도 하며 경상남도기념물로 지정되어 있다. (출처 : 밀양시 문화관광)

만어사경석

만어사경석

10.0 Km    0     2023-12-19

경상남도 밀양시 삼랑진읍 만어로 776

밀양 3대 신비로 분류된 만어사 경석은 두드리면 종소리가 나는 신비한 바위다. 천연기념물 제528호로 지정된 만어사 경석은 ‘만어사 어산불영’이라고 불리기도 한다. 돌이 무너져 내려 쌓인 돌너덜 지대인 만어사 경석은 어떤 연유로 종소리가 나는지 지질학자와 전문가들도 아직까지 풀지 못한 신비를 간직하고 있어 여행객들의 호기심을 자아내게 한다. 만어사 경석은 만어사에서만 볼 수 있는 독특한 바위지대로 가야 수로왕 시절 창건됐다고 알려진 만어사의 이름을 짓게 된 연유도 이 오래된 전설에서 비롯되었다. 만어사 경석은 마치 견고한 요새처럼 만어사 일대를 빙 둘러싸고 있다. 바위의 크기는 각각 다르지만, 색깔은 검거나 회색 등으로 동일하고, 손에 쥘 수 있는 돌멩이로 두드린 자국을 때리면 마치 길고 긴 여운을 남기는 듯한 맑은 종소리를 들을 수 있다.

수산제 역사공원

수산제 역사공원

10.2 Km    1     2023-08-02

경상남도 밀양시 하남읍 수산리 927

삼한시대 3대 수리시설 중 하나로 전북 김제 벽골제, 충북 제천 의림지와 함께 밀양 수산제가 있다. 교과서에만 나오던 밀양 수산제는 지난 1986년에 수문을 비롯한 여러 흔적이 발견됐고, 그 후 복원 추진을 논의했으나 오랫동안 중단돼 왔다. 그러나 2017년부터 밀양시가 본격적으로 정비복원사업을 시작해 마침내 2019년 "수산제 역사공원"이라는 이름으로 시민들과 관광객들의 힐링공간이자 탐방 공간으로 완공했으며, 다양한 식물과 농업의 이해를 돕는 체험공간 등이 있어 아이들의 자연탐구교실로도 손색이 없다. (출처: 밀양시 문화관광)

고가식당

고가식당

10.2 Km    2     2022-10-07

경상남도 밀양시 산외로 714

밀양 경주산 근처에 있는 고가식당은 3대째 운영 중인 청국장 맛집이다. 23년째 한 곳에서 운영 중인 고가식당은 옛날 기와집을 그대로 사용하며 크지 않은 규모의 아늑한 분위기의 밥집이다. 식당 앞에 주차 공간이 있지만 협소하여 점심시간과 주말에는 산외면 보건소 주차장을 이용하면 된다. 국내산 콩으로 전통 방식 그대로 띄운 청국장과 들깨를 넣어 고소한 다슬기 국이 대표 메뉴다. 또 오징어와 논고동을 넣어 만드는 부추전과 논고동, 다슬기, 소면, 납작만두가 나오는 회무침도 별미다. 건강한 먹거리가 있는 고가식당은 주중 영업시간이 15시까지라 마지막 주문이 14시 30분까지로 늦은 점심 식사만 가능하다. 주말은 20시 마감으로 좀 더 여유 있다. 근처에 물놀이와 노지 캠핑이 가능한 산외 체육공원이 있어 가족과 함께 방문하기 좋다.

밀양스쿨오토캠핑장

밀양스쿨오토캠핑장

10.2 Km    1     2023-02-27

경상남도 밀양시 산외면 단산길 2-5

캠핑장 한쪽으로는 놀이기구가 있는 모래놀이터가 있어 유아아이들이 편하게 놀 수 있으며, 잔디 운동장이 있어 어린이들이 따뜻한 햇살을 받으며 신나게 공놀이를 하며 뛰어 다닐 수 있다. 체험프로그램은 계절별, 시기별로 다양하게 구성되어 있다. 미꾸라지잡기 체험, 연등꾸미기, 할로윈데이 제기차기, 예쁜꽃천 꾸미기, 팽이만들기, 꽃팔찌 만들기, 솜사탕 만들기. 블록 복 주머니 만들기 등, 또한 시간대별로 체험프로그램이 틀리니 확인하고 방문하면 좋다. 여름에는 이동식 수영장과 캠핑장 옆으로 작은 강가가 있어 물고기도 잡으며, 시원하게 여름을 보낼 수 있다. 깨끗한 개수대에서는 24시간 온수가 나오며, 샤워장과 화장실 역시 관리가 잘되어져 있는 캠핑장이다.

밀양도깨비방망이캠핑장

밀양도깨비방망이캠핑장

10.3 Km    6     2024-03-25

경상남도 밀양시 단장로 1055

밀양 도깨비방망이 캠핑장은 경남 밀양시 단장면 안법리에 자리 잡았다. 캠핑장에는 파쇄석으로 이뤄진 일반캠핑 사이트 42면이 마련돼 있다. 사이트 크기는 가로 6m 세로 8m로 널찍하다. 금요일부터 일요일까지 문을 연다. 2박 3일 예약을 우선적으로 받고, 연박 시 할인도 해준다. 여름철 무더위를 날리기 제격인 수영장을 비롯해 잔디마당, 매점 등의 부대시설을 갖추고 있다. 주변에는 영남루가 있어 연계 여행이 손쉽다.

행랑채

행랑채

10.4 Km    3     2023-05-15

경상남도 밀양시 산외면 산외로 731

밀양 맛집으로 유명한 행랑채는 평일, 주말 식사 시간에 오면 무조건 웨이팅을 해야 할 정도로 많은 사람이 찾는 곳이다. 메뉴는 비빔밥, 수제비, 고추전, 감자전이다. 이 네 가지 메뉴가 전부 다 대표 메뉴라고 할 수 있다. 특히 행랑채 비빔밥은 흑미밥과 콩나물, 도라지, 시금치, 고사리, 김 가루, 계란 프라이 등을 넣고 특별 비법 고추장으로 간을 맞추면 맛있다는 말이 절로 나온다. 비빔밥을 시키면 국 대신 나오는 수제비는 담백한 맛으로 손님들의 입맛을 사로잡는다. 또한 얇게 썬 고추를 넓게 부쳐 바삭하고 매콤한 맛이 일품인 고추전은 행랑채에서만 맛볼 수 있다.

밀양사계절오토캠핑장

밀양사계절오토캠핑장

10.4 Km    0     2023-10-11

경상남도 밀양시 산외면 표충로 9

밀양사계절야영장은 어린이들을 위한 캠핑장이다. 어린이들을 위한 다양한 체험 프로그램들이 다양하게 준비돼 있다. 캠핑장은 파쇄석 사이트로 되어 있으며, 주변으로 무성한 나무들이 많아 자연 그늘이 많은 곳이다. 트램펄린은 연령별로 2군데로 나누어져 있어 안전하게 기다림 없이 뛰어놀 수 있다. 캠핑장 한쪽으로는 놀이기구가 있는 모래 놀이터가 있어 유아 아이들이 편하게 놀 수 있으며, 잔디 운동장이 있어 어린이들이 따뜻한 햇살을 받으며 신나게 공놀이를 하며 뛰어다닐 수 있다.

밀양 가보자 캠핑장

밀양 가보자 캠핑장

10.7 Km    2     2023-02-06

경상남도 밀양시 단장로 905

밀양 가보자 캠핑장은 경남 밀양시 단장면 법흥리에 자리잡았다. 밀양시청을 기점으로 15km가량 떨어졌다. 자동차로 밀양대로와 단장로를 번갈아 달리면 닿는다. 도착까지 걸리는 시간은 20분 안팎이다. 울창한 숲에 조성된 덕분에 그늘이 맑아 여름철 따가운 햇살이 두렵지 않다. 파쇄석과 데크로 이뤄진 일반캠핑 사이트 22면이 마련돼 있다. 사이트 크기는 가로 8.5m 세로 12m 등 다양하다. 반려동물은 소형견에 한해 동반 입장이 가능하며, 이 경우 목줄과 배변봉투를 지참해야 한다. 관리소 뒤에는 미니골프장이 있어 간단한 골프 체험을 할 수 있다. 주변에는 영남루, 밀양아리랑우주천문대 등 밀양의 유명 관광지가 많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