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포 한옥전원마을 / 주포지구한옥전원마을 - 주변 여행 및 근처 관광 명소 - 국내 여행 정보

한국관광공사에서 제공하는 공공데이터를 활용하여 주포 한옥전원마을 / 주포지구한옥전원마을 - 주변 여행 및 근처 관광 명소 정보를 소개합니다.

주포 한옥전원마을 / 주포지구한옥전원마을

주포 한옥전원마을 / 주포지구한옥전원마을

0m    0     2021-12-14

전라남도 함평군 함평읍 주포한옥길 10

함평주포한옥마을은 함평의 멋진 서해안 바닷가 풍경과 함께 한옥의 정취를 느낄 수 있는 조용하고 고즈넉한 곳이다. 골목골목 돌담과 한옥의 풍경이 어우러져 산책하기에 좋고, 한옥마을 내에 30여 개 민박집을 운영하고 있어 가족과 함께하는 힐링의 시간을 만들기에 적합하다. 주포 한옥마을 입구에서 길을 따라 언덕을 올라가면 팔각정자 주변 억새밸리존을 만날 수 있으며, 9월~11월경 핑크뮬리를 보며 산책할 수 있다. 함평 오일장과 차로 3분, 걸어서 20분 이내에 위치한 돌머리해수욕장 등 먹거리, 볼거리가 풍부하고, 마을 일대와 해변에서 바라보는 함평만의 낙조 풍경이 아름답기로 유명하다. 전원마을에서 여유롭고 쾌적한 여행을 즐기고 싶다면 함평주포한옥마을이 제격이다.

석양마을주포오토캠핑장펜션

석양마을주포오토캠핑장펜션

346m    0     2021-07-28

전라남도 함평군 함평읍 주포로 403-6

석양마을 주포 캠핑장은 탁 트인 함평만을 바라볼 수 있는 곳에 위치한 캠핑장으로 펜션을 함께 운영하고 있다. 18,800 평방미터 규모에 일반야영장과 개인카라반사이트로 구성되어 있으며 사이트는 데크로 되어있다. 또한 어린이 놀이터 및 족구장, 바비큐장, 세미나실 등의 넉넉한 부대시설을 갖추고 있다. 모든 사이트에서 붉은 태양과 바다 풍경을 감상할 수 있으며 야트막한 산자락에 자리해 맑은 공기를 마시며 캠핑할 수 있다. 마을 주민들이 만든 협동조합이 운영하는 이곳은 마을 다목적 센터에 관리실이 있으며 2층은 펜션으로 운영되고 있다.
가깝게 위치한 석양마을 바로 옆에 있는 주포 한옥마을은 고풍스러운 한옥 단지로 이뤄져 있다. 캠핑장에서 이어지는 언덕과 정자 길을 산책하거나 혹은 바다 앞길을 따라 산책하기에 좋다. 이밖에 주변관광지로는 함평 해수찜, 함평 엑스포 공원, 돌머리 해수욕장, 일강 김철 선생 기념관, 황금 박쥐 생태관 등이 있다.

함평해수찜

함평해수찜

994m    59085     2022-02-21

전라남도 함평군 손불면 석산로 69

* 조선시대부터 유명했던 해수찜, 함평해수찜 *

함평 해수찜은 1800년대부터 민간요법으로 널리 이용되어 온 신비한 치료법이다. 세종실록의 도자기 가마를 이용한 한증법을 계승 발전시킨 것으로 유황성분이 많은 돌과 삼못초같은 약초를 넣고 소나무 장작으로 가열한 후 해수(海水)가 든 탕에 넣고 데워진 물로 찜질을 하는데 온천과 약찜의 효능을 한꺼번에 즐길 수 있다.해수찜은 신경통, 산후통, 관절염, 피부염 등 만성질환 치료에 효과가 있어 특히 중노년 주부들을 중심으로 한 효도관광코스로 인기를 모으고 있다. 함평해수찜은 손불면 궁산리 일대 신흥마을에서 3개의 해수찜업소가 욕탕 130여 개소를 보유하고 있고 숙박시설이 36실 있어 동시에 500여명의 인원을 수용할 수 있다.

* 전남 함평 해수찜갯벌 마을 *

갯벌마을은 주포를 중심으로 석성 2리의 두 개 부락을 중심으로 이루어져 있는데, 석성리는 주변에 늘어진 기암괴석들이 있어 석두(石頭)라 불리웠는데 이를 우리말로 돌머리라 불리게 된 것이다. 주민들은 바다에서의 조업과 농업을 통해 생활을 영위하며, 특히 갯벌에서 나오는 세발낙지와 석화는 전국적으로 그 맛을 인정받고 있다. 여름이면 해수욕과 겨울에는 해수찜을 즐길 수 있고, 나비축제와 갯벌체험장을 통해 자연의 소중함과 아름다움을 체험할 수 있으며, 주변에 남아있는 조상들의 지혜와 숨결을 느낄 수 있다.

기쁨이 가득한 곳

기쁨이 가득한 곳

1.4 Km    22749     2021-12-16

전라남도 함평군 함평읍 주포로 553
061-323-4856

기쁨이 가득한 곳은 침대 룸과 온돌 룸으로 운영되며 넓은 잔디정원과 2층의 테라스는 아늑하고 편안한 분위기를 연출한다. 주변에 함평해수찜, 자연생태공원, 함평나비엑스포 등 다양한 문화체험도 경험할 수 있다.

불스글램핑 함평점

불스글램핑 함평점

1.5 Km    0     2021-08-30

전라남도 함평군 함평읍 장년길 40

함평 불스글램핑은 나비 축제로 유명한 함평 나들목 가까이에 있다. 함평에서 주포항 가는 길이다. 작은 마을 안쪽 폐교를 글램핑시설로 리모델링했다. 교실은 관리사무소와 카페, 체험장으로 잔디가 깔린 운동장 양쪽으로 글램핑 텐트가 쳐져 있다. 글램핑 객실은 모두 세 종류인데 디럭스, 스위트, 로얄로 내부시설과 비품은 거의 동일하지만 객실 크기가 다르다. 객실 내부에 와이파이, 에어컨, 화장실/샤워부스, 냉장고, 전기밥솥, 전자레인지, 취사도구 일체, 세면도구와 수건을 비치하고 있다. 에어바운스와 개별 바비큐 등을 즐길 수도 있다.
캠핑장에서 차로 10여분 거리에 돌머리해수욕장과 주포항, 주포한옥마을이 있다.

돌머리해변

돌머리해변

1.8 Km    61866     2021-12-16

전라남도 함평군 함평읍 주포로 614

* 솔숲과 해변이 아름다운 곳, 돌머리해수욕장 *

함평읍의 맨 서쪽 바닷가에 있는 해수욕장이다. 육지의 끝이 바위로 되어 있어 '돌머리'라는 이름이 붙여졌다고 한다. '돌머리'를 한자로 써서 마을 이름도 석두(石頭)가 되었으며, 주변에 대동저수지·고성사·신흥해수찜·함평해수찜·안악해수욕장 등 명소가 많다.

돌머리해수욕장은 뒤편에 솔숲이 울창하여 경치가 아름답기로 유명하며, 폭 70m, 길이 1㎞의 백사장이 있으며, 물이 맑고 수심이 얕아 가족단위의 관광객들이 찾기에 좋다. 조수간만의 차이가 좀 심하다는 게 단점이지만, 그걸 보완하기 위해 2,700여 평 규모의 인공 해수풀장이 설치돼 있다. 그래서 썰물 때도 수영을 할 수 있고, 각종 편의시설도 갖추었다. 또한 물이 빠진 갯벌 위에 긴 나무다리를 놓아 관광객들이 직접 갯벌생태를 체험할 수 있도록 했다. 또 갯벌에는 해산물 이 풍부하게 나고 해안 원두막에서는 싱싱한 여름과일들이 풍성해 해수욕과 해수찜을 즐기며 이같은 먹을거리들을 즐기는 재미도 놓칠 수 없다. 그래서 어린이들과 노인들까지 온가족이 만족하는 가족휴양지로도 손색이 없다는 곳이다.

* 돌머리해수욕장의 또다른 즐길거리, 해수찜 *

예로부터 해수찜이라 하여 유황성분이 많은 돌을 불에 달구어 바닷물 속에 넣고 찜질하는 곳으로 유명하다. 근해에서 왕새우·도미 등이 잘 잡혀 바다낚시를 즐길 수 있고, 갯벌에는 낙지·게·조개·해초류가 많아 생태학습장으로도 활용된다. 매년 11월부터 다음해 3월까지 해수욕장 왼쪽 일대에서 나는 굴은 맛과 질이 뛰어나다.

돌머리오토캠핑장

돌머리오토캠핑장

1.9 Km    0     2021-09-17

전라남도 함평군 함평읍 주포로 600-29

돌머리 오토캠핑장은 전남 함평군 함평읍에 있다. 함평군청을 기점으로 8Km가량 떨어져 있다. 자동차를 타고 남일길, 돌머리길을 차례로 달리면 닿는다. 도착까지 걸리는 시간은 15분 안팎이다. 캠핑장은 함평의 대표 관광지 가운데 하나인 돌머리해수욕장 옆에 터를 잡았다. 이 덕분에 해수욕과 캠핑을 한꺼번에 즐길 수 있다. 캠핑장에는 카라반 10대를 마련했다. 모두 바다를 한눈에 조망할 수 있게 배치해 시각적인 즐거움을 만끽할 수 있다. 카라반 내부에는 침대, TV, 에어컨, 취사도구, 식기류, 개수대, 화장실, 샤워장 등이 있다. 외부 전용 데크에는 테이블 일체형 의자가 있어 바비큐가 가능하다. 캠핑장이 위치한 돌머리해수욕장을 비롯해 안악해변, 함평항 등 여러 관광지가 있어 연계 여행이 용이하다. 해산물을 맛볼 수 있는 음식점도 여러 곳 성업 중이다.

함평죽암리고분

함평죽암리고분

2.8 Km    17969     2021-09-27

전라남도 함평군 손불면 죽암리

* 일본의 전방후원분과 유형을 같이하는,죽암리고분 *

1994년 1월 31일 전라남도기념물로 지정되었다. 이 고분은 함평군 함평읍과 손불면, 신광면이 교차하는 떼등이라 불리는 낮은 구릉의 말단부에 자리잡고 있다. 현재는 넓은 농경지가 바라다 보이지만 바다쪽에 제방을 쌓기 전에는 바닷물이 이 고분 앞까지 들어왔다고 한다.고분의 형태는 북동쪽이 타원형상의 원형부이고 남서쪽의 앞이 팔자형으로 벌어져 방형부(方形部)를 이루는 전형적인 장고형(長鼓形)이다. 규모는 전체길이가 70m이며 원형부 지름 36∼39m, 높이 8m이고 방형부 최대 너비 37m, 높이 7m, 허리부분 너비 24m, 높이 5m이다.

* 죽암리 고분군의 형태와 의의 *

구릉의 장축방향을 따라 축조되었으며 원부(圓部)는 구릉 위쪽에 해당하고 방부(方部)는 구릉 아래쪽에 해당한다. 분구 정상부에는 예비군 참호가 있으며 민묘도 있다.죽암리고분과 같은 장고분(長鼓墳)은 영산강 유역에서 영광 월계고분, 함평 신덕(新德)고분, 광주 명화동(明花洞)고분과 월계동(月桂洞)고분, 영암 자라봉고분, 해남 용두리(龍頭里) 고분과 장고산(長鼓山)고분 등 10여 기가 발견되었으며 그 가운데서도 죽암리고분이 해남 장고산 고분과 함께 70m급의 규모로 가장 큰 편이다. 이러한 장고분들은 당시 영산강유역에서 성행하였던 고분과는 다른 구조를 가지고 있으며 일본에서 유행하고 있던 전방후원분(前方後圓墳)과 동일한 유형이다. 때문에 그 피장자가 누구이며 일본에서 유행하던 고분이 왜 영산강유역에 축조되었는가 하는 문제가 영산강유역의 고대사를 구명(究明)하는데 중요한 관건이 될 것이다. 또한 지금까지 확인된 10여 기의 장고분들이 당시 영산강유역의 핵심지역인 나주 일대에서는 찾아 볼 수 없고 외곽지역에만 발견되며, 군집된 것은 없고 1∼2기씩 산재되어 있을 뿐이라는 사실에서 이는 그 피장자들이 여러 세대에 걸쳐 하나의 세력권을 형성한 것이 아니었음을 알 수 있다.

[문화재 정보]
지정종목 : 시도기념물
지정연도 : 1994년 1월 31일
시대 : 삼국시대
종류 : 고분
크기 : 전체 길이 70m, 원형부 지름 36∼39m, 높이 8m

억새밸리존

233m    0     2021-12-08

전라남도 함평군 함평읍 석성리 311-12

함평군 주포한옥전원마을 안에 있는 억새밸리존에는 그 이름값을 하는 듯 억새가 가득하다. 억새와 함께 핑크뮬리, 코스모스 등이 함께 어우러져 장관을 이루며 가을 정취를 물씬 즐길 수 있도록 관광객들의 눈을 즐겁게 해 준다. 서해를 배경으로 펼쳐져 있는 돌머리 해수욕장 인근에 한옥마을이 마련되어 한옥과 바다, 억새가 어우러진 이색적인 풍경을 연출한다. 10,000㎡ 규모의 큰 공간을 자랑하기에 가을이 깊어갈수록 인생 사진을 찍으러 오는 사람들로 붐빈다. 지역 경제 활성화를 위해 마련된 곳인 만큼 산책로도 잘 마련되어 있으며 음악회 등 각종 행사도 열리곤 한다.

돌머리어촌체험마을

1.9 Km    21850     2022-05-09

전라남도 함평군 주포로 600-29

* 석두마을이 있는 함평읍에 대하여 *

함평만에 위치하고 있으며 농업을 겸하고 있다. 함평 유일의 해상 교통로가 있으며 석두에는 돌머리해수욕장이 있어 함평읍의 주요 관광지이다. 자연마을로는 신설포, 덕흥, 성재동, 석두, 성곡, 청학동, 성덕 등이 있다. 신설포는 과거의 구주포를 폐항하고 설치한 포구라 하여 불리워진 이름이다. 또한, 이 지역은 바다를 막은 간척지여서 수렁인 갯가라는 뜻에서 수랑개로 불리기도 하였다. 덕흥은 덕이 일구어지는 마을이라는 뜻에서 붙여진 지명이다. 석두는 돌머리라는 뜻이다. 청학동은 푸른 학이라는 뜻으로 학이 마을에 앉아서 함평만을 바라보고 있는 모습에서 따온 지명이다. 성덕은 임진왜란 때 있었던 토성에서 유래된 지명이다.

* 돌머리해수욕장으로 유명한 마을, 함평 석두마을 *

함평만의 중간지점에 위치한 석두마을은 2002년 해양수산부가 지정한 '어촌체험관광마을'로 우거진 해송림과 돌머리해수욕장이 조화를 이루어 빼어난 경관을 자랑한다. 석성리는 주변에 늘어진 기암괴석들이 있어 석두(石頭)라 불리웠는데 이를 우리말로 돌머리라 불리게 되었다.

석두마을에서는 해수욕도 즐길 수 있지만 갯벌 체험도 즐기기에 좋다. 갯벌마을은 주포를 중심으로 석성 2리의 두 개 부락을 중심으로 이루어져 있는데, 주민들은 바다에서의 조업과 농업을 통해 생활을 영위하며, 특히 갯벌에서 나오는 세발낙지와 석화는 전국적으로 그 맛을 인정받고 있다. 여름이면 해수욕과 겨울에는 해수찜을 즐길 수 있고, 나비축제와 갯벌체험장을 통해 자연의 소중함과 아름다움을 체험할 수 있으며, 주변에 남아있는 조상들의 지혜와 숨결을 느낄 수 있다.

파도목장

3.1 Km    1102     2022-04-28

전라남도 무안군 해운로 185-10 파도목장

파도목장은 당시 정부에서 3000평당 한마리씩만 허용했었던 40여 년 전에 5마리의 젖소로 시작했다. 지금 파도목장은 10만 평에 이르고 전망대에 올라서 보이는 거의 모든 땅이 다 파도목장이라고 한다. 넓은 초지와 바다를 배경삼아 그림처럼 펼쳐진 파도목장. 2008년 2월 4일 인간극장에 "나는 전설이다" 라는 제목으로 목장이 소개되기도 했다.

우리 차 문화와 갯벌의 보고 무안 [웰촌]

3.1 Km    2573     2017-12-18

파도목장은 당시 정부에서 3000평당 한마리씩만 허용했었던 40여 년 전에 5마리의 젖소로 시작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