황우지선녀탕

한국관광공사에서 제공하는 공공데이터를 활용하여 황우지선녀탕 정보를 소개합니다.

  • 황우지선녀탕

설명

황우지선녀탕이라 불리는 제주도 천연 파도 풀장, 황우지 해안은 서귀포의 자연명소로 올레길 7코스에 속해 있으며 여름 물놀이, 스노클링 명소 및 포토스팟으로 알려져 있다. 차량을 주차하고 외돌개 해변 방향으로 내려가다 삼거리를 만나면 올레길 7코스를 따라 이어지는 길을 찾아가면 된다. 황우지는 무지개라는 뜻의 제주어 [황고지]에서 나온 말로, 무지개 모양의 둥근 해안 절경 때문에 황우지 선녀탕이라는 이름이 붙었다고 전해진다. 황우지해안은 완만한 만의 형태를 이루고 있고, 돌기둥처럼 선 바위들이 파도를 막아주는 형상을 하고 있다. 이곳은 스노클링 명소로 잘 알려져 있어 물놀이를 하러 많이 오지만, 바라보는 것만으로도 좋은 곳이다. 에메랄드빛의 투명한 맑은 바다와 푸른 하늘, 기암절경이 빚어낸 선녀탕의 인기는 여전하다. 황우지해안은 문화재보호구역으로, 거친 파도와 암벽붕괴 등 위험요소와 오물발생요인 등으로 시설물 설치행위자나 노점상인들의 출입을 통제한다. 황우지선녀탕으로 내려가는 입구 앞에서 무장간첩 섬멸 전적비가 자리 잡고 있는데, 이 전적비 바로 아래로 선녀탕으로 내려가는 계단을 만날 수 있다. 85계단은 계단이 좁고 가파르므로 안전에 주의해야 할 필요가 있다. 계단을 내려가서도 평평한 길이 아닌 돌길을 걸어야 하기 때문에 안전에 유의해야 한다. 내려가면서 저 멀리 아름다운 새연교와 새섬 그리고 그 뒤에 섶섬이 한눈에 들어온다. 황우지선녀탕은 바닷물이 이동하면서 파도를 만들어 천연 파도 추장이 되는 곳으로 사람들이 많이 찾는다. 크게 두 개의 웅덩이로 나눠지는데 오른쪽 웅덩이는 순환하며 파도가 치는 파도 풀로 위험할 수 있어 성인들이 스노클링을 즐기기에 적합하다. 간조일 때에도 성인들의 발이 잘 닿지 않는 곳으로, 왼쪽 웅덩이는 만조일 때 물 흐름이 거의 없고 수심이 얕아서 아이들이 안전하게 스노클링 및 물놀이를 즐길 수 있다. 스노클링이나 물놀이 장비는 황우지해안에서 유료로 대여 가능하다. 현재는 서귀포시에서 황우지해안 낙석위험으로 출입제한 안내문이 있으며 선녀탕 입구를 경고 테이프로 막아 놓고 출입금지(2023년 7월1일부터~현재)인 상태이다. 따라서 입구 옆 문섬이 보이는 전망대에서 황우지선녀탕 경치를 감상하거나, 외돌개와 함께 올레길 7코스를 걷는 것으로 서귀포 여행 계획을 짜는 것을 추천한다.


홈페이지

http://www.visitjeju.net


이용안내

문의 및 안내 : 064-760-4601

주차시설 : [무료 공영주차장]
- 황우지선녀탕 입구(화장실 있음)
- 제주도 서귀포시 서흥동 780-1
- 화장실 있음

[외돌개 휴게소 주차장] : 사유지
-제주도 서귀포시 서흥동 782-6
-2,000원(추가요금 없음)

쉬는날 : 기상상황에 따라 통제


상세정보

촬영장소
KBS 배틀트립 제주편 신화 김동완과 전진 스노클링 장면 촬영지(2018년)

화장실
있음

이용가능시설
선녀탕 입구 안내소에서 구명조끼 / 스노클링도구 대여가능(탈의 및 샤워 가능)

위치

제주특별자치도 서귀포시 서홍동 795-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