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미문화원

한국관광공사에서 제공하는 공공데이터를 활용하여 구미문화원 정보를 소개합니다.

  • 구미문화원
  • 구미문화원
  • 구미문화원
  • 구미문화원

설명

* 구미 지역의 문화 창달을 목적으로 하고 있는 구미문화원 * 구미문화원은 지역 고유문화의 계발·보급·보존·전승 및 선양, 향토사의 조사연구 및 사료의 수집 보존, 지역 문화 행사 개최, 문화에 관한 자료의 수집·보존 및 보급, 지역 문화에 관한 사회 교육 활동 등을 위해 설립되었다. 1978년 5월 10일에 설립된 경상북도 선산군(善山郡)의 선산문화원과 1982년 11월 23일 설립된 구미시(龜尾市)의 구미문화원이 구미시와 선산군이 통합되어 구미시가 탄생되면서 1995년 12월 6일 현재의 구미문화원이 설립되었다. 구미문화원에서는 금오대제, 미륵불제, 성수용정제, 무을농악전승보전 등 향토 고유문화 전승 보존과 관련된 업무를 수행하고 있다. 그리고 『금오문화』를 발간하고 있으며, 그 외에 향토사료 발굴조사 및 민속연구책자를 발간하고 있다. 또한 성리학의 영남학파 조사연구서 발간 및 동산문화재 실태조사 등 향토사료 수집 보존과 관련된 업무도 수행하고 있다.
* 구미문화원의 시민 대상 사업 *
구미문화원에서는 시민들의 문화생활을 위하여 시민문화강습, 문화학교 개설, 충효교실 등을 운영하면서 지역 사회교육에 힘쓰고 있다. 또한, 구미축제, 역사문화체험, 심포지엄, 경북농악출전, 박대통령 탄신행사 등 각종 지역 축제 및 행사를 주관하고 있다. 시민들을 위한 문화학교에는 등산반, 서예반, 전통예절다도반, 고전무용반, 차밍댄스스포츠반, 사군자반, 풍물농악반, 한문반, 민요반, 벨리댄스반 등이 있으며, 이외에도 문화의 집, 부설향토문화연구소를 운영하고 있다.


홈페이지

구미문화원 http://www.gumicc.or.kr


이용안내

수용인원 : 300명

문의 및 안내 : 구미문화원 054-482-5422

주차시설 : 주차 가능

주차요금 : 무료

쉬는날 : 토요일 / 일요일 / 공휴일

이용요금 : 무료

이용시간 : 09:00~18:00

규모 : 지하 1층, 지상 4층


상세정보

사업내용
* 향토고유문화 전승보존
* 향토사료 수집보존 및 도서발간
* 지역축제 및 행사
* 국제문화교류

위치

경상북도 구미시 선산읍 선산중앙로 83-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