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천역 급수탑 - 주변 여행 및 근처 관광 명소 - 국내 여행 정보

한국관광공사에서 제공하는 공공데이터를 활용하여 연천역 급수탑 - 주변 여행 및 근처 관광 명소 정보를 소개합니다.

연천역 급수탑

연천역 급수탑

0m    23558     2024-04-03

경기도 연천군 연천읍 연천로 273-7

연천역 급수탑은 1919년 인천-원산 간 중간지점에 세워진 철도 급수탑으로 증기기관차에 물을 공급하던 시설이다. 증기기관차와 급수탑은 1899년 9월 서울-인천 간 경인선이 개통되면서 처음 등장하여 교통수단으로서의 기능을 담당하였으나 1950년대 디젤기관차가 등장하면서 사라지게 되었다. 일제강점기 때 세워졌던 연천의 역사 속 시설물들은 한국전쟁 당시 폭격에 의해 모두 사라졌으나 급수탑만은 원형대로 잘 남아 있다. 건립 당시에는 기관차 뒤에 달린 탄수차(炭水車)에 물을 공급하는 동안 물물교환 등 상거래가 활발하여 시장의 역할을 하기도 하였다고 한다. 6·25 이전까지만 해도 이곳은 북한의 최남단 지역이었고 경원선을 통한 북한의 군사물자가 대량으로 하역되었다. 이 때문에 하얀색의 이 급수탑을 좌표로 삼아 미군의 폭격이 극심하였고 아직도 건물에 탄흔이 선명하게 남아 있다. 연천역 급수탑은 강원도 도계역 급수탑, 추풍령역 급수탑, 충남 연산역 급수탑, 경북 안동역 급수탑, 영천역 급수탑, 경남 삼랑진역 급수탑과 함께 철도 역사의 이해와 근대 교통사 연구를 위한 주요 유산으로 인정받아 2003년 1월 등록 문화재로 지정되었다.

경원선 철길따라 연천여행

경원선 철길따라 연천여행

0m    90     2023-08-08

경원선은 서울에서 출발해 동두천, 연천, 철원을 지나 북한의 원산으로 향하는 철길이다. 연천에는 초성리, 한탄강, 전곡, 연천, 신망리, 대광리, 신탄리 등 모두 7개의 경원선 기차역이 존재해 다양한 열차 여행 코스를 만들어내기 좋다. 등록문화재로 지정된 연천역 급수탑을 시작으로 북녘땅을 조망하기 좋은 태풍전망대, 흥미진진한 낙농체험이 가능한 애심목장까지 열차와 안보, 체험을 한꺼번에 즐기는 코스다.

태곳적 한반도를 만나 오늘의 나를 새롭게하는 리버스(re-birth) 코스

태곳적 한반도를 만나 오늘의 나를 새롭게하는 리버스(re-birth) 코스

10.0 Km    1     2023-05-17

경기도 연천군 평화로443번길 2 전곡선사박물관

연천, 철원, 화천, 인제, 고성에서 태곳적 한반도를 엿볼 수 있다. 깊고 깊은 숲과 호수의 자연 속을 거니는 코스로 잘 가꿔진 수목원과 최전방 통일 전망대를 두루 만난다.

알짜배기 명소만 골라 놓은 꽤 잘 빠진 DMZ 핫플레이스 코스

알짜배기 명소만 골라 놓은 꽤 잘 빠진 DMZ 핫플레이스 코스

10.0 Km    1     2023-05-16

경기도 연천군 평화로443번길 2 전곡선사박물관

아름다운 경관과 인생샷에 모든 걸 걸었다면? 이색적인 외관의 박물관, 이색적인 베이커리 카페, 소이산의 멋진 경관까지! 알찬 당일 여행 코스로 강력 추천

전곡선사박물관

전곡선사박물관

10.0 Km    45219     2024-05-17

경기도 연천군 전곡읍 평화로443번길 2

전곡선사박물관은 동아시아 최초의 아슐리안형 주먹도끼 발견으로 세계 구석기 연구의 역사를 다시 쓰게 만들었던 역사적 현장인 전곡리 구석기유적에 건립된 유적박물관이다. 전곡리 구석기유적지에서 출토된 아슐리안형 주먹도끼등의 구석기 유물들을 중심으로 인류의 진화와 구석기시대 문화를 체계적으로 이해할 수 있도록 다양한 주제의 유물들로 전시공간을 구성하였다.

오두막골식당

오두막골식당

10.1 Km    0     2024-01-15

경기도 연천군 청창로141번길 92

오두막골 식당은 한탄강역에서 멀지 않은 한탄강변에 있는 새우민물탕 전문집이다. 약 180m²(약 55평)로 이름처럼 작은 식당은 아니다. 식당 내부는 통창으로 되어 있어 시야가 넓고 한탄강을 바라보며 식사할 수 있다. 한탄강에서 잡은 민물고기로 매운탕을 제공하며, 백숙, 닭볶음탕 같은 닭고기 메뉴도 있다. 오두막골식당의 대표 메뉴는 시원한 민물새우탕과 고추장 불고기 느낌이 나는 가물치구이다. 기본 반찬들은 감자조림, 멸치볶음, 열무김치, 어묵볶음, 도라지무침 등이다. 주변에는 재인폭포, 연천호로고루, 한탄강하늘다리, 허브아일랜드 등의 관광지가 있다.

고구려의 옛 흔적을 만나다

고구려의 옛 흔적을 만나다

10.2 Km    3762     2023-08-10

연천은 구석기 시대의 유물이 대량으로 발견된 유적지로 잘 알려진 고장이다. 구석기 유적 외에 다른 지역에서 만나볼 수 없는 당포성, 호로고루성 등 고구려의 옛 성의 흔적을 만나볼 수 있는 역사유적지다. 연천은 구석기시대부터 고구려의 성, 신라 마지막 왕 경순왕의 릉, 조선시대 세운 고려왕과 공신의 사당인 숭의전까지 우리나라 역사의 단면을 만나볼 수 있는 여정이다.

한탄강큰집

10.3 Km    22440     2024-03-18

경기도 연천군 전곡읍 선사로 175

한탄강큰집은 현지인이 찾아가는 맛집으로 아침, 점심, 저녁 모두 해결할 수 있는 한식 전문 음식점이다. 식당과 펜션을 함께 운영해 넓은 주차장을 보유한 규모 있는 식당으로 한탄강관광지 오토캠핑장, 연천전곡리유적, 전곡선사박물관 등의 관광지와 가까워 함께 방문하기 좋은 곳이다. 한탄강큰집의 대표메뉴는 장어와 민물매운탕, 능이백숙이다. 백숙은 닭, 오리 중에서, 민물매운탕은 쏘가리, 빠가사리, 메기, 참게 중 취향에 따라 선택해 맛볼 수 있다. 그 외에도 가정식 백반, 버섯 불고기전골, 쏘가리회 등 다양한 메뉴를 선보인다. 식당 인근에 밭을 일구어 직접 키운 채소를 이용해 어머니 손맛이 느껴지는 반찬들로 손님상을 내어온다. 홀과 룸은 모두 입식 테이블로 가족과 단체모임 등을 모두 수용할 수 있으며 가까운 곳은 차량픽업 가능하다. (구)하남타운 식당 & 펜션, 왕의자택 펜션과 같은 집이다. 은현IC에서 차량으로 약 12분 소요된다. 인근에 한탄강유원지, 한탄강관광지 오토캠핑장, 연천전곡리유적, 전곡선사박물관, 재인폭포, 포천신북리조트스프링폴온천, 포천허브아일랜드 등이 있다.

한탄강 관광지

10.4 Km    73313     2023-07-03

경기도 연천군 전곡읍 선사로 76

한탄강 일대는 화산 활동의 영향으로 이루어진 용암석이 많다. 이 용암들은 현무암으로 용암이 식을 때 생긴 기포 때문에 구멍이 숭숭 뚫려서 곰보돌이라고 부른다. 또 한탄강 일대는 경관이 아름다워 일찍부터 유원지로 이름이 높았다. 한탄강 하류에 위치한 한탄강 국민관광지는 연천군 전곡리 한탄교와 사랑교 사이 1.5km 강변에 조성되어 있다. 북한의 평강 쪽에서 시작하여 철원, 포천, 연천지역을 흘러 임진강과 합류되는 한탄강은 계곡이 장쾌하고 좌우 절벽이 진귀한 바위들로 이루어져 곳곳에 경치 좋은 곳이 많다. 강 위쪽 고석정, 순담계곡과 더불어 아래쪽의 유원지 근처는 각종 위락시설이 들어서고 관광지로서의 면모를 갖추고 있다. 한탄강 범람으로 인해 수차례 기반 시설이 훼손과 수해로 한탄강 국민관광지로 조성하였다. 한탄강이 내려다보이는 천혜의 위치에 자리 잡은 한탄강 관광지에는 자동차 캠프장과 캐라반, 공룡을 테마로 한 어린이 캐릭터원, 어린이 교통랜드, 물놀이장, 생태연못, 축구장 등의 시설을 갖춘 가족휴양지이다.

한탄강관광지 오토캠핑장

10.4 Km    113696     2024-05-08

경기도 연천군 전곡읍 선사로 76

한탄강관광지 내에 위치한 한탄강관광지 오토캠핑장은 국내 최초로 국제 규격을 갖춘 야영시설로 카라반, 캐빈하우스, 오토캠핑장으로 구성되어 있다. 한탄강의 절경을 가까이서 마주하면서 주변에 즐길 거리가 많아 전국 3대 캠핑장 중 하나로 손꼽히는 곳이다. 연천군시설관리공단이 운영하고 있으며, 2008년 개장하였다. 카라반, 캐릭터카라반, 캐빈하우스, 자동차야영장(오토캠핑장)과 매점, 세척실, 샤워장, 분리수거장, 어린이 놀이시설, 자전거대여소 등의 시설을 갖추고 있다. 같은 권역인 한탄강관광지 내 산책로와 체육시설, 캐릭터공원, 물놀이장, 오리배 이용이 가능하고, 전곡리선사유적 및 전곡선사박물관까지 도보로 이동할 수 있어 알찬 하루를 보낼 수 있다. 인근에 포천허브아일랜드, 포천신북리조트스프링폴온천, 감악산 출렁다리, 연천 고랑포구 역사공원, 연천호로고루, 임진강황포돛배 등이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