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7.2M 2025-03-25
충청남도 천안시 동남구 목천읍 교촌7길 46-12
흑성산(해발 519m)은 동쪽으로 산방천을 넘어서 은율산이 솟아있고 북쪽으로는 천안시의 진산인 태조봉을 거쳐 성거산이 바라다 보이며 서쪽에는 마점산 너머로 천안시가 내려다보인다. 그리고 남쪽으로는 승천천을 건너서 취암산과 고려산으로 연결된다. 흑성산 정상에는 석축둘레 2,290척, 높이 6척의 성터가 있었으나, 지금은 일부만 남아있고 성내에는 지지가 있다. 흑성산의 본래 이름은 검은 산인데 이 산을 중심으로 김시민, 이동령, 이범석, 유관순, 조병옥 등 많은 구국열사가 배출되었으며 일제 때 ‘검다’는 뜻을 그대로 옮겨서 '흑성산'으로 바꾼 것이다. 풍수지리상 이곳은 서울의 외청룡에 해당되고 금계포란형 즉 금닭이 알을 품고 있는 형의 명당 길지로서 ‘좌우동천승적지’라 하였다. 여기서 좌우동천승적지는 석천리와 지산리의 승적골을 말하는데 석천리의 승적골은 5목(덜목, 제목, 칙목, 사리목, 돌목)의 사이에 사람이 살기 좋은 땅이 있기 때문이며 이곳에 독립기념관이 들어서게 된 것과 관련하여 암행어사 박문수의 일화가 전해지고 있다. 영조 때 암행어사 박문수가 죽자 그의 묘소를 지금의 독립기념관 자리에 정하였는데 이때 어느 유명한 지관이 이곳은 2~3백 년 후에는 나라에서 요긴하게 쓸 땅이므로 그때 가면 이장을 해야 되니 이곳에서 십여 리 동쪽에 묘를 쓰라고 권하여 지금의 북면에 위치한 은석산에 묘소를 정하였다고 한다. 과연 ‘검은성’이라는 이름을 그대로 국가적 사업에 의한 독립기념관이 들어서니 풍수지리상 명당 길지인 이곳이 제구실을 다하고 있는 셈이다. (출처: 천안시 문화관광)
232.7M 2025-03-19
충청남도 천안시 동남구 목천읍 교촌6길 5
목천향교는 조선 전기에 교육과 교화를 위해 세운 교육기관이다. 임진왜란 때 불타 없어졌다가 이후에 다시 세운 후 여러 차례 걸쳐 수리하였으며, 목천현지에 참봉 한혁이 지금의 자리로 옮겼다. 지금 남아 있는 건물은 제사 지내는 공간인 3칸의 대성전과 각각 3칸의 동무·서무, 교육 기능을 수행하는 강당인 5칸의 명륜당, 학생들의 기숙사인 각각 3칸인 동재·서재, 2칸 내삼문 등이다. 대성전에는 공자를 비롯하여 중국과 우리나라의 성현들의 위패를 모시고 있다.
1.5Km 2025-04-28
충청남도 천안시 동남구 서리1길 89
천안시 동남구 목천읍에 위치한 어나더카페는 감성적인 브런치 카페이다. 특제 계란 물에 부드럽게 구워진 토스트와 계절과일 등 가볍게 즐기기 좋은 메뉴들과 든든한 한 끼 식사용 메뉴까지 브런치의 정석을 맛볼 수 있으며 카페 내부는 화이트와 우드톤의 인테리어로 꾸며져 있으며, 다양한 식물들이 배치되어 있어 편안하고 힐링되는 분위기를 자아낸다. 메뉴로는 어나더 샐러드, 프렌치 토스트, 새우크림 파스타, 샥슈카 등이 있으며, 흑임자 라떼, 고구마 크림 라떼 등 다양한 음료도 제공된다. 카페 입구에는 사진 촬영이 가능한 공간이 마련되어 있어 방문객들이 추억을 남기기에 좋으며 독립기념관과 인접해있어 함께 방문하기에도 좋다.
1.6Km 2025-03-16
충청남도 천안시 동남구 목천읍 동리4길 36
평생을 독립운동에 헌신하신 독립운동가 석오 이동녕(1869∼1940) 선생이 태어난 곳이다. 이후 일가는 1885년(17세) 한성부 종로 봉익동 2-4번지로 이주하였다. 2005년 12월 생가지 보수 및 정비가 완료되고, 생가복원사업이 이루어졌다. 더불어 우물, 포토존(이동녕선생좌상) 등 구조물이 설치되고, 생가에는 안방, 사랑채 등에 옛 가구 및 인물모형이 전시되어 있다. 건물의 배치 구조는 ‘ㅁ’ 자형이며, 안채와 ‘ㅡ’ 자형 문간채가 어우러져 ‘ㄷ’ 자형을 이루고 있다. ‘ㄱ’ 자형 안채는 3칸 대청마루를 중심으로 양쪽에 한 칸씩 방이 있다. 가운데 3칸은 대청마루를 깔았고, 양쪽으로 한 칸씩의 방이 있는데, 안채의 좌우로 3칸씩을 내어 방과 부엌으로 사용하고 있다. 대문간채는 서향으로 3량 가구 구조의 맞배지붕 건물이다. 모두 5칸인데, 가운데 2칸은 마루를 깔았고 양쪽으로 한 칸씩의 방을 두었다. 안채에서 보아 북으로 약간 치우친 곳에 대문이 있다. 사랑채가 있었으나 많이 변형되어 원형을 알기 어렵다.
1.7Km 2025-03-25
충청남도 천안시 동남구 목천읍 서리4길 48
041-620-7700
청소년계의 성원과 기대 속에 2001년 8월 15일 개원한 국립 중앙청소년 수련원은 정부가 ‘한국청소년 기본계획(1991년)’에 처음으로 조성계획을 반영한 이래 햇수로 10년 만에 그 결실을 보았다. 국립 중앙청소년 수련원은 청소년 수련활동과 관련하여 국가 중추 기능과 역할을 담당하게 하기 위하여 정부에서 직접 건립하였으며 청소년 지도자 연수, 청소년 시범 수련활동, 연수 수련 프로그램의 개발 · 보급, 수련 시설 간 네트워크 구축, 정보교류, 국제 교류활동 등 민간부문이 추진하기 어려운 영역을 담당하며 전국의 청소년 수련활동을 지원하고 있다. 국립 중앙청소년 수련원은 애국충절의 고장인 천안의 독립기념관 동곡, 흑성산 기슭의 산림과 구릉으로 어우러진 자연 속에 자리 잡고 있으며 청소년지도자 및 청소년의 연수 수련을 위한 다양한 문화 · 체육 · 정보시설과 야외 체험시설을 고루 갖추고 있어 모범적, 선도적인 연수 수련활동과 전국 청소년 수련시설의 중심센터로서의 기능을 하게 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