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천서원

한국관광공사에서 제공하는 공공데이터를 활용하여 이천서원 정보를 소개합니다.

설명

이천서원은 조선 중기의 문신 박세희, 박증손, 박대붕 3인을 추모하기 위해 건립된 서원이다. 뒤로는 수리봉이 있고 마을 앞쪽으로는 이사천이 흐르는 배산임수 지형에 동남향으로 자리하고 있다. 1827년 건립되었다가, 이후 서원철폐령으로 훼철되었으며, 1961년 후손들이 기금을 모아 옛 자리에 복설하였다. 도원재 박세희는 1514년 별시문과에 장원급제 하여 홍문관수찬, 정언, 이조좌랑, 장령 등을 역임하였다. 1519년 사간을 거쳐 좌부승지에 올랐을 때 기묘사화가 일어나 강계로 유배된 후 그곳에서 죽었다. 사후 이조판서에 추증되고, 문강이라는 시호를 받았다. 운곡 박증손은 기묘사화가 일어나 많은 사림들이 화를 당하자 한성을 떠나 순천 운곡촌으로 이주하였고, 그곳에서 후진 양성에 힘쓰며 많은 제자들을 배출하였다. 남포 박대붕은 1556년 사마시에 합격하여 주부 벼슬에 이르렀으나 1565년 을축사화 때 상소를 올렸다 투옥된 후 풀려나 낙향해 임진왜란 때 의병대에 가담하여 금산싸움에서 싸우다 순절하였다. 이천서원의 외문을 들어선 후 계단을 오르면 마당에 정면 4칸, 측면 2칸의 강당이 있다. 마당 왼쪽에 기념비가 있고, 마당 오른쪽으로 돌계단을 올라 내삼문을 지나면 정면 3칸, 측면 1칸의 사당 이천사가 있다. 이천사 오른쪽으로 담장을 끼고 가면 또 다른 강당을 발견할 수 있고, 이곳에 [이천서원]이라는 현판이 걸려 있다.


홈페이지

http://suncheon.grandculture.net/suncheon


이용안내

유모차 대여 : 없음

신용카드 가능 : 없음

애완동물 가능 : 없음

문의 및 안내 : 061-749-3107

주차시설 : 있음

이용시간 : 상시개방


상세정보

입 장 료
무료

이용가능시설
강당 / 기념비 / 이천사

위치

전라남도 순천시 상사면 동백길 5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