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주시

한국관광공사에서 제공하는 공공데이터를 활용하여 충주시 정보를 소개합니다.

  • 충주시
  • 충주시
  • 충주시
  • 충주시

설명

충청북도 동북부에 위치해 있으며, 동쪽은 제천시, 서쪽은 음성군, 남쪽은 괴산군과 경상북도 문경시, 북쪽은 강원도 원주시와 경기도 여주시에 각각 접하고 있다. 전체 면적은 984.1㎢이고, 총 인구가 208,213명(2014년 5월 기준)에 이르고 있다. 13읍 12동 26법정동으로 되어 있으며, 시청 소재지는 충주시 금릉동이다.

* 자연환경
서북쪽의 차령산맥과 동남쪽의 소백산맥으로 둘러싸인 분지 안에 자리잡고 있다. 문수봉, 포암산, 월악산 등 해발 1,000m 정도의 높은 산지로 이어져 있는 소백산맥에서 갈라져 나온 대림산 등이 시의 동쪽 방벽을 이루고 있다. 원주 치악산에서 서쪽 으로 뻗은 차령산맥에는 오갑산, 국망산, 원통산 등이 있으며, 경기도와의 경계선을 이룬다. 차령산맥의 분맥들은 한강과 달천쪽에 이를수록 점점 낮아져서 구릉을 형성 한다. 하천은 남한강이 동남에서 북서 방향으로 시의 중앙을 흐르며 남쪽 괴산에서 흘러오는 달천이 북서쪽의 탄금대 부근에서 남한강과 합쳐진다.

* 역 사
고대 - 삼한시대에는 마한에 속했고, 신라 진흥왕 때에 지금의 청주, 도안, 진천 일대로 영토를 확장하면서 신라의 영역이 되었으며, 그 명칭이 완장성에서 국원성으로 개칭되었다. 742년(경덕왕 1)에 중원경으로 개칭되었다.
고려 - 940년(태조23)에 중원경을 지금의 명칭인 충주로 개칭하였다.
조선- 1458년(세조4)충주진으로 바뀐 뒤 단양, 괴산, 청풍 등을 거느리게 되었다.
근대- 1914년 서부의 8면을 음성으로, 남부 2면을 괴산으로, 동부 1면을 제천으로 이속시켰으며, 1931년 충주면이 읍으로 승격되었다.
현대- 1956년 충주읍이 충주시로 승격됨에 따라 충주군이 중원군으로 개칭되었다. 1995년 충주시와 중원군이 통합되면서 충주시로 되었다.

* 문 화
문화제 - 1971년 예총 충주지부가 설립된 뒤 충주시 지역과 충청북도 북부지역의 예술·문화활동 및 전통있는 향토문화계승과 창달을 위하여, 그해 10월 제 1회 우륵문 화제를 개최하였으며 그뒤 매년 연례행사로 개최되고 있다. 행사로는 악성인 우륵을 비롯, 김생, 강수, 신립, 임경업 등 명현의 얼과 뜻을 기리는 명현추모제가 포함된 전야제, 학생들의 예술 문화공연, 각종 전시회, 전국가야금대회를 비롯한 여러 경연 대회가 행해진다. 또한, 충주무술축제가 10월 경에 개최되고 있으며 행사로는 무술 한마당, 배워봅시다, 각종 문화행사가 이루어지고 있어 많은 관광객들에게 호응을 얻고 있다.

민속 - 목계줄다리기는 정월 보름날부터 시작해서 2월 초순경까지 계속되는데, 처음에는 아이들이 동편과 서편으로 나뉘어 아기줄다리기를 하다가 나중에 어른줄다리기로 이어져 승부를 겨룬다. 줄다리기 도중 동서 양편에서 이웃 마을에 청병(請兵)을 하면 이웃마을 사람들이 농악대를 앞세우고 원군을 와서 나중에는 줄꾼이 수백명이 넘는다. 줄다리기가 끝나면 줄은 강변에 그대로 두었다가 장마가 질 때 띄워 보내는데, 이를 '용띄운다'고 한다. 목계 줄다리기는 3년마다 거행되었으나 20년 전에 중단되었다가 최근 들어 재연되고 있지만 규모와 내용이 많이 축소되었다.

동제 - 이 지역의 대표적 동제로는 양진명소의 오룡굿을 들 수 있다. 탄금대 아래의 서쪽 나루터에는 오룡을 모신 양진명소라는 사당이 있어, 예로부터 나라에서 향(香)을 내려 국태민안을 비는 제사를 지내고, 가뭄이 들면 기우제를 지내기도 했다. 오룡굿은 신을 맞이하는 내용의 영신굿과 신을 즐겁게 하는 오신굿, 신을 송별하는 송신굿으로 구성되어 있다.


문의

충주시청


홈페이지

충주시청 http://www.cj100.net


이용안내

유모차 대여 : 없음

신용카드 가능 : 없음

애완동물 가능 : 없음

문의 및 안내 : 충주시청 043-850-5114


위치

충북 충주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