방학동 도깨비시장

한국관광공사에서 제공하는 공공데이터를 활용하여 방학동 도깨비시장 정보를 소개합니다.

설명

할머니들의 노점으로 시작된 골목시장은 구청 단속반들에게 쫓기고 나타나기를 반복하면서 그 모습이 마치 도깨비와 같다고하여 도깨비시장이라는 이름이 붙었다. 지금은 250m 길이의 동서 2구역으로 나누어진 방학동도깨비시장은 연립주택과 다세대주택이 많은 주거밀집지역에 자리하여 비교적 안정된 상권을 형성하고 있다. 주변의 대형마트와 다른 뭔가 특별한 것이 있어야 한다고 생각한 방학동 도깨비시장 상인들이 낸 아이디어는 반짝세일과 정기세일 등의 할인행사이다. 반짝세일은 한정품목을 파격적인 가격으로 판매하는 행사이고, 정기세일은 설이나 추석, 명절 등을 중심으로 연 4-6회 실시되는 바겐세일을 말한다. 사람들이 전통시장을 찾는 이유가 좋은 상품을 보다 저렴한 가격에 구입하기 위해서라는 점에 초점을 맞춘 것이다. 특히 방학동도깨비시장의 반짝세일은 다른 지방의 시장에서도 비법을 배우러 올 정도로 대성공을 이룬 마케팅 기법이다. 반짝세일이 있는 날이면 순번표를 나눠줘야 할 정도로 시장안은 고객들로 넘쳐난다.

2004년부터 시작한 반짝세일은 주 3회, 수, 목, 금요일 오후 1시부터 6시에 실시되며, 정기세일은 설과 추석 등을 중심으로 보통 열흘 이상 계속된다. 반짝세일은 한정된 품목과 수량을 정가의 10분의 1가격으로 판매한다 100원짜리 참외, 500원짜리 삼겹살 등 가격이 원가이거나 그 이하일 경우가 많아 점포와 품목, 가격은 상인들이 스스로 정한다. 자율적인 운영이지만 점포의 50퍼센트가 반짝세일에 참여하고 있다. 반짝세일 시간이 되면 상인들은 자신들의 점포앞에 이동식 판매대를 설치하고, 세일 상품을 진열한다. 오늘은 어떤 점포에서 어떤 물건을 얼마의 가격에 판매할 것인가하는 고객들의 호기심을 자극하는 것이 반짝세일이다. 세일상품은 모두 정품이며, 좋은 상품을 저렴한 가격에 판매하기 때문에 고객들의 호응이 높다.


문의

도깨비시장 도깨비시장 02-954-1225
방학2동 주민센터 02-2091-5886


홈페이지

http://bhdokkaebi.modoo.at


이용안내

문의 및 안내 : 도깨비시장 02-954-1225
방학2동 주민센터 02-2091-5886

판매 품목 : 재래시장


위치

서울특별시 도봉구 도당로13다길 30 (방학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