쌍수정사적비 - 주변 여행 및 근처 관광 명소 - 국내 여행 정보

한국관광공사에서 제공하는 공공데이터를 활용하여 쌍수정사적비 - 주변 여행 및 근처 관광 명소 정보를 소개합니다.

쌍수정사적비

쌍수정사적비

0m    21942     2023-12-08

충청남도 공주시 공산성길 59-22

쌍수정사적비는 공주 공산성 진남루 서쪽에 위치한 비석이다. 조선 인조 2년(1624) 왕이 이괄의 난을 피해 공주에 머물렀던 사실을 기록한 비석으로 숙종 34년(1708)에 건립됐다. 이괄의 난과 인조의 피난에 대한 내력을 쓰고 공산성에 머무른 10일 동안의 행적, 그리고 공산성에 대한 내용을 적았다. 비신은 방형의 오석이며 너비와 두께는 거의 같은 크기이다. 이러한 가치를 인정받아 1976년 1월 8일에 충청남도 유형문화재로 지정되었다.

공산성 쌍수정

공산성 쌍수정

10.537902105365605m    1     2023-11-14

충청남도 공주시 금성동

공산성 쌍수정은 공주시 금성동의 공산성 서부 고지에 있는 조선시대의 건축물이다. 이 정자는 조선 영조 10년(1734)에 처음 세웠다. 인조가 이괄이 일으킨 반란(1624)을 피하여 공주로 잠시 피난 왔던 것을 기념하기 위해 세운 것이라고 한다. 이후 여러 차례 보수되어 오다 1970년에 전체적으로 해체하여 지금의 모습으로 복원하였다. 건물은 앞면 3칸, 옆면 2칸이며 지붕은 옆에서 볼 때 여덟 팔(八)자 모양인 팔작지붕으로 꾸몄다. 쌍수정은 공산성 정문인 금서루와 쪽문인 진남루 사이에 있어 접근하기 용이한 편이며, 바로 밑에는 백제 추정왕궁지와 쌍수정 사적비가 있다. 공산성 쌍수정은 웅진로, 왕릉로 등을 통해 접근할 수 있으며 대중교통은 공주 시내버스 정류장을 거치는 버스를 이용할 수 있다. 인근 관광지로는 공산성 외에 은개골역사공원, 산성시장 등의 관광지가 있다.

공주 무령왕릉과 왕릉원[유네스코 세계유산]

공주 무령왕릉과 왕릉원[유네스코 세계유산]

1.0 Km    79290     2024-03-15

충청남도 공주시 왕릉로 37-2

사적 제13호인 공주 무령왕릉과 왕릉원은 백제 웅진시기(475~538년) 왕들의 무덤이 모여있는 곳이다. 무령왕릉을 포함한 이 일대의 고분들은 모두 7기가 전해지는데, 금강의 남쪽 구릉 경사면에 위치하고 있다. 계곡을 사이에 두고 서쪽에는 무령왕릉과 5호분과 6호분이 있고, 동북쪽에는 1∼4호분이 있다. 1∼6호분은 일제 강점기에 조사되어 고분의 구조와 형식이 밝혀졌고, 무령왕릉은 1971년 5호분과 6호분의 보수공사 때 발견되었다. 1~5호분은 백제의 대표적 무덤 양식인 돌로 만든 굴식돌방무덤이고, 6호분과 무령왕릉은 당시 중국에서 널리 유행하던 무덤 양식인 벽돌무덤이다. 벽돌무덤은 백제에서 이전에 찾아볼 수 없던 새로운 양식의 무덤으로, 이는 백제가 중국 남조 양나라와 활발히 교류를 했다는 증거이다. 특히 무령왕릉에서는 중국의 영향을 받은 석수와 도자기를 비롯하여 일본산 금송으로 만든 목관, 태국 및 인도와의 교류를 의미하는 장신구 등이 발견되어 백제의 수준 높은 국제적 문화교류 역량을 엿볼 수 있다. 무령왕릉은 백제 제25대 무령왕과 왕비의 무덤으로, 삼국시대 고분 중 무덤의 주인을 알 수 있는 유일한 왕릉이다. 1971년 5호분과 6호분의 배수시설 공사 중 우연히 발견되어 1,500여년 만에 모습을 드러냈다. 당시 외부의 손길이 전혀 미치지 않은 완전한 상태로 발견되어 무덤내부에 유물이 풍부하게 남겨져 있었다. 유물은 모두 4,600여점에 달하며, 국보로 지정된 건만 12건에 이른다. 무덤의 주인이 무령왕임을 알 수 있는 지석을 비롯하여 금제관식, 귀걸이, 목걸이, 팔찌, 고리장식 칼, 청동거울, 석수, 도자기, 오수전, 유리구슬, 다리미 등 다양한 유물이 출토되었다. 무덤은 중국 양나라 지배층 무덤양식의 영향을 받아 벽돌을 정교하게 쌓아 올려 만들었다. 연꽃무늬 벽돌을 주로 사용하였으며, 뉘어쌓기와 세워 쌓기를 반복했다. 무덤의 입구에서 방까지 길게 길을 만들고 그 끝에 위치한 방에 무령왕과 왕비의 관이 놓여있다. 무덤방의 평면은 남북으로 긴 사각형이며, 천장은 터널형, 널길은 무덤방의 남벽 가운데 위치하고 있다. 입구 부분을 제외한 3벽면에는 등잔을 두기 위하여 북벽에 1개, 동·서벽 에 2개씩 모두 5개의 벽감(壁龕. 벽면을 움푹 파서 만든 공간)을 두었다. 그 아래에는 벽돌 9개를 길게 배열하여 가창(假窓)을 만들었다.

금강자연휴양림캠핑장

금강자연휴양림캠핑장

10.2 Km    1     2023-08-08

세종특별자치시 금남면 산림박물관길 110

금강 자연휴양림 야영장은 세종특별자치시 금남면 금강 자연휴양림 내에 자리했다. 사이트는 잔디 사이트 12면, 나무 데크 8면으로 이뤄졌다. 그 위쪽엔 목재로 만든 캐러밴 5동이 위치해 있다. 각 사이트에서 전기 사용이 가능하며, 공용 시설로는 남녀 화장실 각 1개소, 남녀 샤워실 각 1개소, 개수대 2개소, 대형 공용주차장이 있다. 야영장은 휴양림과 산책로로 연결되어 있어 산림 박물관, 열대온실, 동물마을 및 휴양림과 수목원 전체를 돌아볼 수 있으며, 야영장 예약 시 입장료와 주차료를 별도로 지불해야 한다. 인근에 공주 공산성, 국립 공주 박물관, 공주 민속극 박물관, 동학사(東鶴寺) 등 유명 관광지가 즐비해 연계 관광이 용이하다. 야영장이나 휴양림 내에는 매점이 없으므로 필요한 물품은 미리 준비해야 한다. 공주 시내로 가는 금강변에 다양한 식당이 있다.

정중동호스텔

1.0 Km    0     2024-01-18

충청남도 공주시 웅진로 145-11

유네스코 문화재가 있는 도시 공주시 원도심 제민천 부근에 위치한 비지니스형 게스트하우스 호스텔 정중동이다. 14개의 1인실과 4개의 2인실, 2개의 패밀리룸으로 총 건물 2동으로 구성되어 있다. 구도심에 위치해있어 바로 앞의 제민천 산책로에서 휴식을 취하기 좋고, 산성시장도 가깝다.

토바우 안심한우마을

토바우 안심한우마을

10.3 Km    0     2024-04-12

세종특별자치시 월현윗길 173-12

세종시 장군면에 위치한 한우정육식당 토바우 안심한우마을이다. 토바우란 충청의 순박하고 깨끗한 이미지를 담은 ‘토박이 한우’라는 의미이다. 이곳은 농가의 정성과 충남의 자연을 담은 브랜드로 방문하는 손님들에게 최상급의 한우와 좋은 공간을 제공한다. 해 잔류 물질을 실시해 안전성이 검증된 1+ 이상 신선하고 질 좋은 한우만을 취급하는 토바우는 원산지, 등급, 육종, 도축일자 등의 이력 정보가 모든 고기의 라벨이 붙어 있어 보다 안심하고 먹을 수 있으며, 차별화되어 있는 육질과 마블링의 100% 한우를 즐길 수 있다. 다양한 부위별 한우와 육회비빔냉면, 불고기, 육회, 육전, 갈비탕, 육회비빔밥, 한우육개장, 갈비도가니전골, 한우버섯전골 등 다양한 식사 메뉴도 준비되어 있다.

505펜션앤키즈캠핑장

505펜션앤키즈캠핑장

10.3 Km    0     2023-10-31

충청남도 공주시 사곡면 호계황골길 43

505펜션&캠핑은 충남 공주시 사곡면에 자리 잡고 있다. 공주시청을 기점으로 웅진로를 타고 연미터널과 신영터널을 거치면 닿는다. 도착까지 소요시간은 약 20분 정도다. 신영터널을 지나 고즈넉한 시골길을 가다 적당히 가파른 언덕을 오르면 캠핑장 모습이 드러난다. 이곳은 웬만한 워터파크가 부럽지 않은 시설을 갖췄다. 대형 수영장과 워터슬라이드가 있어 남녀노소 누구나 물놀이 삼매경에 빠진다. 덕분에 한여름이면 발 디딜 틈이 없을 정도다. 일반캠핑장은 22면이 마련돼 있는데, 사이트 크기는 가로 6m 세로 7m로 널찍하다. 개인 카라반과 트레일러도 수용할 수 있으며, 이 경우 이용료는 일반캠핑장과 같다. 캠핑 장비를 빠뜨리고 온 캠퍼를 위해 관리소에서 릴선과 난방기구를 대여해 준다.
캠핑장 주변에는 마곡사 등 공주의 유명 관광지가 많다. 인근 유구읍에는 공주 한우 등을 전문으로 내놓는 음식점이 즐비하다.

남포동갈비 세종점

남포동갈비 세종점

10.3 Km    0     2023-09-26

세종특별자치시 장군면 당암길 42

남포동갈비 세종점은 세종시 장군면 봉안리에 있다. 대표 메뉴는 돼지갈비다. 이 밖에 소갈비찜, 왕갈비탕, 함흥식 물냉면, 함흥식 비빔냉면, 코다리 냉면 등을 판다. 식당 내부에는 30~60명을 수용할 수 있는 단체석이 마련되어 있으며, 예약이 가능하다. 어린이 놀이방도 갖춰져 있다.

대나무한소반

대나무한소반

10.4 Km    1     2022-10-20

세종특별자치시 당암길 42

대나무한소반은 세종특별자치시 장군면 봉안리에 있다. 현대적인 외관과 세련된 분위기를 연출하는 인테리어가 눈에 띈다. 내부에는 단체석이 마련되어 있어 각종 모임을 하기 좋다. 대표 메뉴는 고추장불고기이며, 코다리찜, 떡갈비구이, 보리굴비, 버섯생불고기 등도 인기가 많다. 고추장불고기와 보리굴비, 떡갈비구이와 보리굴비 등이 함께 나오는 세트 메뉴도 있다. 서세종IC에서 가깝고, 주변에 국립세종수목원과 세종호수공원이 있다.

충청남도 산림박물관

10.4 Km    38602     2024-03-18

세종특별자치시 금남면 산림박물관길 110

나룻배를 타고, 드나들어야 했던 오지마을인 이곳에 1994년 충청남도 산림환경연구소가 이전하면서 주변의 잘 보존된 울창한 숲을 금강자연휴양림으로 지정하였고 1997년 10월 산림박물관이 문을 열었다. 이곳의 볼거리로는 산림박물관, 수목원, 온실, 야생동물원, 야생 화원, 연못, 팔각정 등이 있으며, 중부권 최대의 전천후 자연학습 교육장으로 손색이 없는 시설을 갖추게 되었다. 특히 산림박물관의 웅장한 건물은 백제를 비롯한 한국 전통 목조건물 양식에 따라 지붕의 귀솟음, 기둥의 배흘림을 반영하였다. 전면에는 십장생도와 연화 · 인동 무늬를 동판에 새겨 붙여 전통사상을 나타냈다. 측면에는 전통 창살 무늬를 배경으로 소나무 무늬를, 후면에는 연화 · 인동 무늬 가운데 수호신적 의미를 지닌 귀면 무늬 장식을 하였다. 내부는 안면도 소나무 · 잣나무 · 은행나무 등 국산 목재 14종을 이용 벽체 마감하는 등 전통 건축 양식을 최대한 반영하였다. 각 전시실은 ‘숲에서 충남을 보다’ ‘숲으로 가는 길’ ‘숲속 힐링 로드’ ‘숲을 부탁해’ ‘숲에서 삶을 찾다’ 등을 주제로 산림에 관한 모든 것을 전시한 산림문화 공간이며, 금산의 은행나무, 공주의 당산나무, 안면도 소나무 등을 실제 크기와 모양으로 재현해 놓았다.